[Java] 예외(Exception)

temprmn·2023년 5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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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Exception)

오류와 예외 : Error & Exception

오류(Error)는 일반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문제를 일컫는다. 이는 시스템 레벨이나, 환경적인 이유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오류가 발생한 경우, 어떠한 오류로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는지 확인하고 대응해야한다.

유사하지만 예외(Exception)는 일반적으로 회복이 가능한 문제를 말한다. 우리는 코드레벨에서 예외처리를 통해 문제상황에 대응해야한다.

예외처리 흐름

일반적인 예외처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이는 Checked Exception(확인된 예외)을 다루는 것이다.

  1. 발생 가능한 예외를 정의한다
  2. 예외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린다
  3. 사용자가 예외를 핸들링한다

(1) 예외 정의: exception class

아래와 같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으로 사용자만의 예외를 정의할 수 있다.

//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
class ExampleBad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ExampleBadException() {
        	
		super("위험한 행동을 하면 예외처리를 꼭 해야합니다!");
	}
}

(2) 예외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리기: throws, throw

메서드를 선언 할 때, 이 메서드의 위험성을 미리 예측해야한다. 예측된 위험이 있다면, throw 키워드와 함께 이 메서드가 위험하다고 미리 알려야한다.

class ExampleClass {
    private final Boolean just = true;
		
	// throws: 메서드가 어떤 예외사항을 던질 수 있는지 알림
    public void thisMethodIsDangerous() throws ExampleException {
		if (just) {
			// throw: 예외 객체를 던질 때 사용 (메서드 안에서 사용)
            throw new ExampleException();
        }
    }
}
throwsvsthrow
위치메서드 이름 뒤메서드 안
용도이 메서드가 어떠한 예외사항을 던질 수 있음을 알림실제로 예외 객체를 던질 때 사용
예외 개수여러 종류의 예외사항을 적을 수 있음실제로 던지는 예외 객체 한 개와 같이 작성해야 함
특징일반 메서드의 return 키워드처럼 throw 아래의 구문들은 실행되지 않고, throw 문과 함께 메서드가 종료됨

(3) 예외 핸들링: try-catch

예외를 핸들링(handling)할 때는 일반적으로 try-catch (finally) 문을 사용한다. try-catch (finally) 문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한다.

try {
	// try something...
    
} catch({exception}) {

    // catch exeption...

} finally {
	// finally do...
    // finally는 무조건 실행된다
}

try 블럭 내에서는 위험이 예측된 메서드를 실행시킨다. 예측된 위험이 실제로 발생하면, 예외(exception)가 발생한 것이다. 그러면 구문을 실행하던 위치에서 더 이상 다른 구문을 실행하지 않고 멈춘다.

멈춘 상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catch 블럭으로 순서가 넘어간다. catch 블럭 내의 구문을 실행하는데, 이를 핸들링(handling)한다고 말한다.

무조건 실행해야하는 구문이 있다면 finally 블럭에 작성한다. finally는 예외 발생 여부와는 관계없이 블럭 내의 구문을 무조건 실행시키는 키워드이다.

예문은 아래와 같다.

public class PracticeExcep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xampleClass exClass = new ExampleClass();

        try {
        	// 1. 위험한 메서드 실행을 "시도" 해본다. (try)
            exClass.thisMethodIsDangerous();
            
        } catch (ExampleException e) {
           
           	// 2. 예외가 발생하면, "잡아서" handling한다 (catch)
            // try 블럭 내의 구문을 실행하다가
            // 예외가 발생하면, (해당 위치에서) 코드 실행을 멈추고
            // catch 블럭의 구문이 실행된다.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에러 메세지 출력
            
        } finally {
   			// 3. 예외 발생 여부와는 관계 없이,
            // finally 블럭 내의 구문은 무조건 실행된다.
            // = 무조건 실행시킬 구문을 작성
            System.out.println("우리는 방금 예외를 handling 했습니다!");
        }

    }
}

Throwable Class 구조

Throwable 클래스는 가장 상위에 있는 클래스인 Object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한다.

Throwable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로는 Error(에러)Exception(예외) 클래스가 있고, Error 클래스와 Exception 클래스도 구현체 클래스를 각각 자식으로 두고 있다.

Throwable

여기에서 더 많은 Exception의 구현체 클래스들을 확인할 수 있다.

모두 익힐 필요는 없고, 기능이 필요할 때마다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자. 특정 에러(예외)를 구체화하고 싶다면 위의 예시처럼 직접 정의하고 구현하면 된다.

Chained Exception: 연결된 예외

예외는 또 다른 예외를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예외를 연결(chaining)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외 연결은 여러가지 예외를 하나의 큰 분류로 묶어서 다루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checked exceptionunchecked exception으로 wrapping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원인 예외}를 다루기 위한 메서드들

1) initCause() 메서드를 사용하면 특정 예외를 원인 예외로 등록할 수 있다.

{예외 객체 변수}.initCause({원인 예외로 지정할 객체});
e.initCause(new NullPointerException("원인 예외"));

2) getCause() 메서드는 지정된 원인 예외를 반환한다.

{예외 객체 변수}.initCause();
e.initCause();
e.initCause().printStackTrace(); // 원인 조회 후 출력

예제를 살펴보자. 전체적인 흐름은 위의 예시와 유사하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 예외 생성
            NumberFormatException e = new NumberFormatException("가짜 예외 사유 입력");

            // 지정한 예외를 원인 예외로 등록
            e.initCause(new NullPointerException("진짜 예외 사유 입력"));

            // 예외를 직접 던진다.
            throw e;

        } catch (NumberFormatException e) {
            
            // 예외 로그 출력            
            e.printStackTrace();
            
            // 예외 원인 조회 후 출력
            e.getCause().printStackTrace();
        }

        // checked exception을 
        // unchecked exception으로 wrapping
        throw new RuntimeException(new Exception("이것이 진짜 예외 이유 입니다."));
    }
}
출력 결과
Caused by: java.lang.NullPointerException: {진짜 예외 사유}

실제로 예외 처리하기: 예외를 처리하는 3가지 방법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예외 복구, 예외 처리 회피, 예외 전환이 있다.

1) 예외 복구

try-catch로 예외를 처리하여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복구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도 많아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public String getDataFromAnotherServer(String dataPath) {
	
    try {
    
    	// 만약 여기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return anotherServerClient.getData(dataPath).toString();
        
	} catch (GetDataException e) {
    
    	// defaultData (=기존 데이터)를 받아옴으로써
        // 프로그램을 정상 상태로 복구한다.
		return defaultData;
	}
}

2) 예외 처리 회피

말 그대로 에러(예외) 처리를 회피하고, 호출한 쪽으로 예외 처리를 담당하라고 던져버리는 방법이다. 호출한 쪽에서 예외를 핸들링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확신이 있거나, 회피하는 것이 최선일 때만 사용해야한다.

아래의 예제처럼

public void someMethod() throws Exception { ... }

public void someIrresponsibleMethod() throws Exception {

	// 위에 있는 someMethod()를 향해
    // 처리할 예외를 던져버린다
    this.someMethod();
}

같은 객체(클래스) 내에서 이런 식으로 처리하지는 않으니, 예제는 참고용으로만 보자.

3) 예외 전환하기

위의 예외 처리 회피와 비슷하지만, 적절한 예외로 필터링해서 넘기는 방법이다. 적합한 의미를 가진 예외로 변경하여 던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예외 처리에 더 신경을 쓰고 싶거나, 일괄적으로 처리하기 편한 예외로 바꿔서 던지고 싶은 경우 사용한다.

public void someMethod() throws IOException { ... }


public void someResponsibleMethod() throws MoreSpecificException {
	try {        	
		this.someMethod();
        
	// 위 메서드에서 알려준 IO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면
	} catch (IOException e) {
    
    	// 좀 더 상세한 exception으로 변경한다
		throw new MoreSpecificException(e.getMessag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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