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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elte, rxjs, vite, AdorableCSS를 좋아하는 시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홈페이지 버튼을 클릭해서 언제든지 오픈채팅에 글 남겨주시면 즐겁게 답변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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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11기

안녕하세요 테오입니다. 😆 > 또 쿨타임이 돌아 시작된 스프린트!! 벌써 11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기수는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해주시는 바람에 게더타운을 정원을 넘겨버려 새롭게 게더 2층 확장공사도 하게 되었네요. ㅋ >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열정있는 새로운

2022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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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에서 비즈니스 로직과 뷰 로직 분리하기 (feat. MVI 아키텍쳐)

오늘 해볼 이야기는 상태 관리, 비즈니스와 뷰 로직의 분리 프론트엔드 개발의 구조 등 프론트엔드의 아키텍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프론트엔드를 하다보면 많이들 물어보는 (저 역시 지금도 고민을 하고 있는) 질문들을 꼽아보자면 "컴포넌트 추상화 구조는 어떻게 하면 좋나요

2022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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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10기

즐겁고 성공한 협업을 경험해보자는 취지로 시작된 스프린트가 10번째를 맞이 하게 되었습니다. 회가 거듭하면서 점점 더 나은 프로세스가 만들어지고 프론트엔드 뿐만 아니라 백엔드, 디자이너, 비개발자, PM 지망생등 더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들이 함께 해준 지난 5일간의 여

2022년 7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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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e 이야기 (feat. Svelte)

바이트 아니고 **비트** 입니다. 이번 글은 Vite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 Svelte와 관련한 사내 발표 내용 중 다들 재미있어 했던 Vite에 관한 이야기를 블로그 형식으로 각색하여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떻게 해서 Vite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한번 살펴봅시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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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9기 회고

안녕하세요 테오입니다. 😆 > 역대급으로 많은 신청자들과 함께 3팀 동시 진행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시작된 스프린트는 저 역시 셀렘과 긴장감이 많았었지만 많은 좋은 사람들이 모인 만큼 역시나 즐거웠던 시간이 된 것 같아요. >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 생각을 나누고 다 같

2022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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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DD? SDD? 팀 프로젝트 다같이 개발설계하는 방법

...지금까지는 계속 혼자하다가 이번에 팀프로젝트를처음하는데요 우선 어떻게 프로젝트를 설계할지부터 막막하더라구요.. 이번 글에 영감을 준 빠밤님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이번 글은 아이디어를 기획과 디자인으로 정리하고 나서 이후 어떻게 다같이 협업을 할때 어떻게 설계하

2022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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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omic Design Pattern의 Best Practice 여정기

좋은 폴더 구조란 무엇일까요? 가끔씩 이 파일을 어디다 두면 좋지? 라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아무데나 두어도 어차피 폴더로 찾아가지 않고 파일명을 검색해서 찾아가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되기도 했어요. > 그런데 프로젝트에 새로운 사람이 투입이 되니까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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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협업제안] 가장 쉬운 독학 알고리즘 첫걸음 파이썬편

동양북스에서 협업 제안을 주셨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써 파이썬 책에 대해서 서평을 작성해보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고민이 있었습니다만 찾아보니 목차나 구성이 괜찮아보였기에 기꺼이 수락을 하고 난 뒤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무관하게 요새 취업을 위한 코

2022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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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들의 테오의 스프린트: 오전반 회고

프롤로그 > 취준생들은 시간이 여유가 있음에도 제대로 된 팀 프로젝트 경험을 하기가 더 어렵다. 상대적으로 취준생분들은 시간과 열정이 더 많지만 협업을 경험하기가 쉽지 않다고 늘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러한 생각에 공감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2년 5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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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에 관한 수다: 스크럼과 스프린트

프롤로그 새벽에 아주 우연히 열린 디코방에서 협업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된 이야기는 스크럼과 스프린트 그리고 애자일에 대한 주제로 각자의 경험과 질답들이 오고 갔습니다.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애자일에 대한 방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공유해봄직한

2022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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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 참 좋은데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 오랜 기간 개발을 공부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었는데 그 중에서 인상깊었던 것중에 하나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에서 함수형 패러다임으로 넘어오는 것이었습니다. 함수형 패러다임이 알면 쉬운데 참 설명을 하기가 어렵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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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7기: 회고

스프린트가 벌써 일곱번째를 맞이 하였습니다. 처음만난 사람들끼리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5일간의 협업 프로젝트! 이번에는 어떤 아이디어와 결과물이 나왔을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함께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까지 다 설명드릴 수는 없었지만 혹시 구글 스프린

2022년 5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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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6기: 회고

오랜만에 스프린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일간 지도그리기 - 스케치 - 결정 - 개발 - 테스트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결과물을 만들어 보는 구글 스프린트의 이 프로세스를 배워보면서 동시에 개발에서 정말 중요한 협업을 해보는 경험을 취지로 시작하게

2022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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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게 협업하는 방법! - 애자일과 피드백 그리고 게임

테오가 생각하는 잘하는 개발자라는 것은 어떤 건가요? > ㄴ 음... 저는 코딩 수준이 일정이상이 되고나면 결국 그 뒤에는 좋은 제품을 잘 만드려면 협업이 제일 중요한것 같아요. 연차가 올라갈수록 협업이나 팀 문화에 더 관심이 생기네요. 특히 스프린트를 진행해보면서 더

2022년 4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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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얼마나 CSS를 알고 있을까? - CSS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CSS는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배워야 할 지 모르겠어요! > CSS in JS, TailwindCSS 이런 것들을 쓰고 있는데 글을 읽다보면 CSS 자체를 잘 알아야 한다는 글이 있어요. CSS를 잘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위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은

2022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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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S책 출판제의를 받고 작성했던 원고들 공유... (지금은 부러졌어요)

CSS로 출판제안을 받아서 한번 작성을 했었지만 여러사정으로 출판 프로젝트가 부러지면서 완성되지 못한 원고(가 아니라 메모)를 보면서 이 메모들은 개인 메모로만 남을 것 같아 아까운 마음에 완성되지 않은채로라도 일단 공개를 하려고 합니다.조금씩 완성도를 올려서 블로그에

2022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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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5기

if? 만약 이게 만들어진다면 사소한 일에도 칭찬을 받고 자신감이 업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요? 저도 많은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거든요!!! 안녕하세요! 스프린트 5기의 결과물 **"당신에게 주겠상"** 프로젝트를 공유합니다!!! 👏👏👏

2022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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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javascript (약간의 역사를 곁들인...)

CS개념에서 객제 지향 프로그래밍 그 자체의 개념이 뭔지 궁금하네요. > 자바스크립트의 class는 다른 언어와의 class는 다르잖아요.. 가장 일반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Java에서의 객체지향과 자바스크립트의 객체 지향의 시점이 같은 걸까요? > 자바스크립크트서

2022년 3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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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의 스프린트 4기

결과를 미리 알면 재미가 없는 것 같아서 어떠한 생각의 발전을 통해서 최종 결과물이 나왔는지 이 여정을 함께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멋진 결과물이 나왔으니까 꼭 끝까지 함께 읽어주세요. 스프린트의 결과물은 글 맨 마지막에 두었습니다.

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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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script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typescript를 꼭 해야하나요? > typescript는 어떤 게 공부하는 게 맞을까요 ㅠㅠ 도무지 감이 안 잡힙니다. > 이번에 이직 면접 보면서 typescript 이야기 나와서 일단 왜 도입하는지 본인 나름대로 정리는 해두는게 좋더라구요 > 그렇더라도

2022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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