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12 객체지향

이상인·2023년 9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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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는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 중 하나로, 현실 세계를 모델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OOP는 객체라는 독립된 개체들을 생성하고, 이들이 상호 작용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입니다.

핵심 개념:

객체 (Object): 객체는 현실 세계의 개체 또는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고객, 주문과 같은 것들은 객체로 모델링될 수 있습니다. 객체는 속성 (데이터)과 메서드 (행동)로 구성됩니다.

클래스 (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공통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며,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로 사용됩니다.

상속 (Inheritance): 상속은 부모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과 계층적 구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나 연산자가 서로 다른 클래스에서 다르게 동작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형성을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은닉과 보호를 제공하며, 외부에서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모델링: OOP를 사용하여 현실 세계의 개념을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으며, 코드를 보다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 재사용: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유지보수성 향상: 클래스와 객체는 개별적으로 관리되므로 변경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고 수정하기 쉽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듭니다.

추상화와 모듈화: OOP는 추상화를 통해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숨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모듈화를 통해 코드를 작은 모듈로 나누어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 활용: 다형성을 통해 하나의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여러 다른 구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확장성을 높이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코드의 가독성, 유지보수성, 확장성을 향상시키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객체지향 언어로는 Java, C++, Python, C# 등이 있으며, 이러한 언어를 사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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