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 UML

luneah·2022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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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 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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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써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표준 언어이다.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기법으로써, 요구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등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표준화한 모델링 언어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업무 모델링,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 문서화하는 언어이며,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기호와 도식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UML은 방법론이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모델링 언어로써 사용되며, 객체 지향 시스템을 가시화, 명세화, 문서화해준다.

UML의 첫 약자인 U는 unified로 통합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UML 등장 이전에 Booch(부치), OMT, OOSE 등 다양한 객체 모델링 방법이 공존하였다. 따라서 서로 다른 방법을 사용한 조직 간의 정보를 공유하려면 다른 표현 방식을 익혀야 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로 UML로 통합되게 되었다.

  • 객체지향 개념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영역뿐만 아니라 시스템 영역도 모델링 할 수 있게 한다.
  • 실행 가능하거나 개념적인 산출물들을 명확하게 결합할 수 있게 한다는 것
  • 사람과 기계에 모두 유용한 모델링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UML 목적

  • 사용자들이 의미있는 모델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표현이 풍부한 시각적 모형화 언어를 제공 (즉, 문서의 직관성을 높인다.)
  • 핵심 개념을 확장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
  •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개발 공정에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 (통합성을 중요시)
  • 모델링 언어를 이해하기 위한 공식적 기준을 제공
  • 객체지향 도구 시장의 성장을 장려해야 한다.
  • 협동, 프레임워크, 패턴, 컴포넌트 등의 고수준의 개발 개념들을 지원해야 한다.
  • 산업계의 검증된 최상의 경험들을 통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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