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game-17step 제작기

Sung Dong Kim·2021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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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 커리어를 변경하기로 마음먹은 2020년 12월 31일.
개발자는 보통 웹으로 시작하고 수요도 많다는 말을 듣고 무작정 Udemy 인강 The Complete Web Developer in 2021: Zero to Mastery외 2개를 구매해 수강했다.

2021년 3월, 강의를 다 들은 후 흔한 예제와 비슷한 작업물과는 차별화되는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느꼈다.
무엇을 만들까 하다가 2인용 마작 게임 웹을 만들기로 했다.
평소 마작을 좋아하기도 하고 아직 국내에선 누구도 만들지 않은(못 찾은 것일수도..) 점에 꽃여서이다.

제작

프론트와 백엔드는 각각 위의 강의에서 다루었던 React(hook), Nodejs로 구현하기로 했다. 계정 정보는 postgreSQL, 로그인 토큰 정보는 redis를 사용했다.

기본적 뼈대를 만든 후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었다.
하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request -> response 방식으로는 턴을 주고받는 1:1 대전을 구현할 수 없다는 점이었고 다른 하나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저장해야 할 상태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다.

첫 번째 문제점은 구글링 을 해본 결과 websocket이라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두 번쩨 문제점은 redux를 사용하며 해결했다.
그리고 redux를 사용하면서 반복되는 코드를 지우기 위해 redux toolkit이라는 것을 사용했다.

후기

평소 좋아하던 것을 주제로 삼고, 남들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든다는 생각에 1달동안 몰입해서 만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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