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마스터 클래스] 유니티 인터페이스와 용어 정리

시에나 Sienna·2024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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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니티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1. Unity Hub

  •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툴

  •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 프로젝트 탭 > 새 프로젝트 버튼 > 2D Built-in RP 선택 > 프로젝트 이름 & 경로 설정 > 프로젝트생성 버튼 클릭 ⇒ 프로젝트 생성
    • 경로 설정 시 한글이 들어 가지 않도록 주의!
    • 그래픽 품질에 따라 Built-in RP, URP, HDRP를 선택
      • Built-in RP(Render Pipeline)
        • Unity의 Default(기본) 렌터 파이프라인
        • Forward rendering path와 Defferred rendering path 중 선택 가능
        • 커맨드 버퍼와 콜백으로 기능 확장 가능
      •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 Unity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터 파이프라인(SRP)
        • 아티스트 친화적 워크플로를 통해 모바일 고사양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된 그래픽스를 쉽고 빠르게 구현
        • 기존의 LWRP가 2019.3버전부터 URP로 대체
      •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 Unity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터 파이프라인(SRP)
        • HDRP를 사용하면 고사양 플랫폼을 위한 최신 고해상도 그래픽스 구현 가능
  • 프로젝트 열기

    • 프로젝트 탭 > 기존 프로젝트 리스트 > 프로젝트 명 클릭
    • (리스트에 프로젝트가 없을 경우) 열기 버튼 > 프로젝트 폴더 선택 > 해당 프로젝트 목록 생성됨 > 프로젝트 명 클릭

2. Unity Editor

  • 유니티 엔진의 주요 개발 환경으로, 게임과 같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툴

  • Menu

    • file : project에서 사용하는 scene(씬)을 등록하거나 원하는 플랫폼으로 project를 빌드하여 exe, apk 등의 형태로 내보냄
      • Project or Scene 생성/저장
      • Project를 빌드하여 외부로 보냄(exe, apk 등)
    • edit : project에서 사용되는 단축키, 빌드, project 또는 editor 옵션 설정
      • Object 선택/해제/복사/붙여넣기/이름 변경
      • 단축키, 그래픽, 오디오, 물리 설정
    • asset : Import package, Export packeage, preb
      • project view에서 마우스 오른쪽으로 동일하게 사용
      • Project에 사용하는 Assets 제어
      • 패키지 파일을 생성/불러오기 기능
      • Prefab/Script 등을 하나의 패키지로 압축해 다른 Project에서 활용
    • GameObject : Game 내 Object 생성
      • Empty Object, 2D/3D Object, Effect, Audio/Video, UI/UI Toolkit 등
      • Hierarchy View에서 + 버튼 또는 마우스 오른쪽으로 동일하게 사용
      • Game 내 Object 생성(Empty Object, 카메라, 조명, 2D/3D Object 등)
    • Component : GameObject에 부착되는 속성을 추가하는 기능
      • Hierarchy View에서 GameObject 선택 > Inspector View 하단 Add Component 버튼 클릭하여 사용 가능
      • GameObject에 부착되는 속성 추가(물리, 중력, 충돌 박스, 오디오 등)
      • 하나 또는 복수의 GameObject를 선택한 상태에서만 Menu가 활성화
    • Window : 기능에 따라 필요한 View 활성화
      • Asset Store, Package Manager를 포함한 다양한 View열기
    • Help : Unity 정보, 라이선스, 레퍼런스 도움말 등을 확인할 때 사용
  • Toolbar

    • 왼쪽 Toolbar

      • Account : Unity 계정 정보(Login/Logout)
      • Manage services : Ads, In-App등의 Services On/Off를 위한 Services View
        Plastic SCM : Unity의 버전 관리 시스템
    • 가운데 Toolbar

      • Play : Game 실행 (Ctrl + P)
      • Pause : Game 일시 정지 (Ctrl + Shift + P)
      • Step : 1 Step 실행(Pause일 때 사용) (Ctrl + Alt + P)
    • 오른쪽 Toolbar

      • Undo History : 이전 작업으로 되돌리기 (Ctrl + U)
      • Global Search : 검색 (Ctrl + K)
      • Layers Drop-down : Scene View의 GameObject 제어(Scene View)
      • Layout Drop-dwon : 나만의 View 레이아웃을 저장, 삭제, 선택가능
왼쪽 toolbar가운데 toolbar오른쪽 toolbar
계정정보, Services On/Off, 버전관리 시스템Game 실행/일시정지/1 Step 실행이전작업 되돌리기, 검색, GameObject 제어, view 레이아웃 저장
  • View : Menu, Toolbar 아래 모든 영역
    1. 기능에 따라 View 이름이 다르며 각 View는 자유롭게 Drag&Drp으로 레이아웃을 위치를 수정 할 수 있음

3. General View

  1. General View
    1. Scene, Game, Hierarchy, Inspector, Project, Console View가 일반적으로 사용
    2. 추가적인 작업 view는 그때그때 따로 킴
  2. Scene View의 각 기능
    • Tools
      • View, Move, Rotate, Scale, Rect, Transform Tool로 구성
      • Scene View에서 회면 이동, Object 이동/회전/크기 등을 편집하는 용도로 사용
    • Tool Setting
      • Object의 중심점 설정(Pivot/Center)
      • Object 회전 기준 설정(Local/Global)
    • Grid & Snap
      • Scene View에 보이는 격자 활성/비활성
      • 격자에 Object 스냅 기능 활성/비활성, 스냅 수치 설정
    • View Options
      • Scene View에 표시되는 GameObject들을 표현하는 방식(Draw Mode), 2D/3D 모드, 빛 활성/비활성 등의 보기 옵션
    • 마우스 조작 방법
  1. Inspector View : Component 목록과 Component 내 변수들 출력 및 설정 값 수정 가능

    • Inspector View에서 해당 변수들의 값을 수정 가능
  2. Game View : Game 실제 화면 설정, Camera GameObject가 촬영한 장면을 출력하는 View

    • Game 실행 화면 설정
      • Game : Default 설정, 현재 화면에 출력
      • Simulation : 모바일 기종 선택 및 화면 크기 확인 가능
  3. Hierarchy View : 현재 Scene에 존재하는 Object를 보여줌

  4. Project View : 이미지, 3D model, audio, video 등과 같은 파일을 저장하여 Resource로 사용함

  5. Console view : Game에 필요한 여러 정보, 작성한 소스 코드에서 발생한 경고나 에러 출력

2. 용어 정리

  • Project : 하나의 Game, Contents, Application
    • Unity Editor 내부에 있는 모든 것을 하나의 Project 라고 지칭
  • Scene : Game의 장면이나 상태를 저장하는 단위이며 코드로 이동/전환이 가능
    • 하나의 Game을 Scene 단위로 관리
    • 종류 : Intro, Menu, Shop, Stage01, GameOver 등
    • 코드를 이용해 Scene 이동/전환 가능

💡 Tip

  • Scene은 파일로 Project View의 Assets 폴더에 저장되어 있음
  • Scene 파일은 더블 클릭하면 Hierarchy View에 해당 Scene이 로드됨
  • Asset : Project 내부에서 사용하는 모든 리소스(Audio, 3D Model, Animation 등)를 지칭하는 단위
    • Audio, 3D Model, Animation, Texture, Script, Prefab, Etc
  • Prefab(프리팹) : Hierarchy View에 있는 GameObject를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단위
    • Game 중간에 생성되는 GameObect를 Prefab으로 저장하고 사용

  • Unity 좌표 체계 : 왼손 좌표계를 기준으로 x, y, z 축을 나타냄
  • Effects : Game에 출력하는 효과, 무기의 잔상, 선을 표현하는 Object
  • UI/UI Toolkit : 사용자가 게임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게임오브젝트
  • UI : Game에 필요한 정보를 출력하거나 사용자가 Game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UGUI Object
  • UI Toolkit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에디터 확장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능, Resource, Tool로 구성
  • Pixel Per Unit : 1 Unit으로 정의할 픽셀을 설정하는 값
  • Unit : Transform-Scale 1
  • Material : 이미지, 색상, 빛 등의 정보를 이용해 Object의 외형을 설정하는 Asset

it 배울 때랑 느낌이 많이 달라 혼란 스럽다
Unity 툴의 모든 기능을 전부 설명하는 바람에 다(ALL) 당장 알고 있어야 하나 싶었으나 그건 불가능 하기에 이런게 있다.. 라고 정도로만 받아들이며 수업을 들었다. 들으면서도 이렇게 하는게 맞나? 맞나?? 무한반복...
GameObject의 모든 기능을 설명해 주는 건 notion에는 일단 적어 뒀지만... 정리까지 필요한진 지켜보다가 필요하면 가져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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