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기초 개념 세번째! 🙄
유튜브 '스타트코딩'채널 토대로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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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업데이트 중
# 기본예제
play_data = {
'result' : '승리',
'champ_name' : '비에고',
'kill' : 13,
'death' : 9,
'assist' : 17
}
# 딕셔너리 데이터 접근하기
play_data['result']
play_data['kill']
# 딕셔너리 수정하는 방법
# 기존값 변경 :
play_data['result] = '패배'
# 새로운 키, 값 추가
play_data['level'] = 18
# 데이터 삭제
del play_data['champ_name']
# 딕셔너리 함수 예시
play_data = {
'result' : '승리',
'champ_name' : '비에고',
'kill' : 13,
'death' : 9,
'assist' : 17
}
## keys()
for key in play_data.keys():
print(key)
## values()
for value in play_data.values():
print(value)
## itemps()
for key, value in play_data.items():
print(key, value)
# 기본예제
tuple_a = (1 ,2 ,3 ,4)
tuple_a[0] = 2 # error! 바꿀 수 없기 때문~
tuple_a[0] == 1 # True!
# 리스트 : []
# 딕셔너리 : {}
# 튜플 : ()
### 클래스 용어정리
- 클래스 : 제품의 설계도
- 객체 : 설계도로 만든 제품
- 속성 : 클래스안의 변수
- 메서드 : 클래스안의 함수
- 생성자 : 객체를 만들 때 실행되는 함수
- 인스턴스 : 메모리에 살아있는 객체
# 클래스 만들기
class 클래스이름:
def 메서드이름(self):
명령블록
# 예제 :
class Monster:
def say(self):
print("나는 몬스터다")
# 클래스 사용하기
객체 = 클래스이름()
객체.메서드() # . = ~의 라는 의미로 생각
# 예제
shark = Monster()
shark.say()
# 속성 추가하기
class Monster: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ay(self):
print(f"나는 {self.name}")
##
shark = Monster("상어")
shark.say() # => 나는 상어
wolf = Monster("늑대")
wolf.say() # => 나는 늑대
class Monster: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ay(self):
print(f'나는 {self.name}')
shark = Monster('상어')
wolf = Monster('늑대')
shark.say() # => 나는 상어
wolf.say() # => 나는 늑대
class Monster: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def say(self):
print(f'나는 {self.name} {self.age}살임')
shark = Monster('상어', 7)
wolf = Monster('늑대', 5)
shark.say() # => 나는 상어 7살임
wolf.say() # => 나는 늑대 5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