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x
와 각 차례를 나타내는 idx
를 따로 설정idx
를 이동idx
가 숫자라면 숫자임을 나타내는 idx
를 설정하여 숫자가 끝날때까지 반복문 실행idx
를 한 칸 이동📌 숫자를 같은 idx
로 판별하면 복잡해질 수 있어 따로 설정하여 실행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def solution(dartResult):
answer = 0
score_list = []
score_idx = -1
idx = 0
while idx < len(dartResult):
if dartResult[idx].isdigit():
num_idx = idx
while dartResult[num_idx].isdigit():
num_idx += 1
if dartResult[num_idx] == 'S':
score_list.append(int(dartResult[idx:num_idx]))
elif dartResult[num_idx] == 'D':
score_list.append(int(dartResult[idx:num_idx]) ** 2)
elif dartResult[num_idx] == 'T':
score_list.append(int(dartResult[idx:num_idx]) ** 3)
score_idx += 1
idx = num_idx + 1
else:
if dartResult[idx] == '*':
if score_idx == 0:
score_list[score_idx] *= 2
else:
score_list[score_idx - 1] *= 2
score_list[score_idx] *= 2
elif dartResult[idx] == '#':
score_list[score_idx] *= -1
idx += 1
answer = sum(score_list)
return answer
또 하나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