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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y좌표
의 위치가 다르고 idx
가 0이 아닌 1부터 시작하는 것에 주의
오셀로라는 게임은 흑돌과 백돌을 가진 사람이 번갈아가며 보드에 돌을 놓아서
최종적으로 보드에 자신의 돌이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보드는 4x4, 6x6, 8x8(가로, 세로 길이) 크기를 사용한다. 6x6 보드에서 게임을 할 때,
처음에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돌을 놓고 시작한다(B : 흑돌, W : 백돌).
4x4, 8x8 보드에서도 동일하게 정가운데에 아래와 같이 배치하고 시작한다.
그리고 흑, 백이 번갈아가며 돌을 놓는다.
처음엔 흑부터 시작하는데 이 때 흑이 돌을 놓을 수 있는 곳은 백돌과 인접한 곳이다.
플레이어는 빈공간에 돌을 놓을 수 있다.
단, 자신이 놓을 돌과 자신의 돌 사이에 상대편의 돌이 있을 경우에만 그 곳에 돌을 놓을 수 있고,
그 때의 상대편의 돌은 자신의 돌로 만들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번갈아가며 흑, 백 플레이어가 돌을 놓는다.
만약 돌을 놓을 곳이 없다면 상대편 플레이어가 다시 돌을 놓는다.
보드에 빈 곳이 없거나 양 플레이어 모두 돌을 놓을 곳이 없으면
게임이 끝나고 그 때 보드에 있는 돌의 개수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된다.
dx, dy = [-1, 1, 0, 0, -1, 1, -1, 1], [0, 0, -1, 1, -1, -1, 1, 1]
def initial_set(N):
board = [[0] * (N + 1) for _ in range(N + 1)]
mid = N // 2
board[mid][mid] = 2
board[mid][mid + 1] = 1
board[mid + 1][mid] = 1
board[mid + 1][mid + 1] = 2
return board
def go(board, dx, dy, nx, ny, color, N, k):
move_points = [(nx, ny)]
while board[nx][ny] != 0 and board[nx][ny] != color:
nx += dx[k]
ny += dy[k]
move_points.append((nx, ny))
if nx < 0 or nx > N or ny < 0 or ny > N:
return False
if board[nx][ny] == color:
for i, j in move_points:
board[i][j] = color
return board
def check(board, N):
answer = [0, 0]
for i in range(N + 1):
for j in range(N + 1):
if board[i][j] == 1:
answer[0] += 1
elif board[i][j] == 2:
answer[1] += 1
return answer
for tc in range(1, int(input()) + 1):
N, M = map(int, input().split())
plays = list(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M))
board = initial_set(N)
for y, x, color in plays:
board[x][y] = color
for k in range(8):
nx = x + dx[k]
ny = y + dy[k]
if 0 <= nx < N + 1 and 0 <= ny < N + 1:
tmp = go(board, dx, dy, nx, ny, color, N, k)
if tmp:
board = tmp
answer = check(board, N)
print(f'#{tc} {answer[0]} {answ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