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공부를 하던 중, 새로운 대외 활동에 지원하게 되었다.지원 후 아직 심사 중에 있다. 대외 활동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을 주로 사용한다기에 혹시 몰라서 파이썬 기초를 공부하고 있다.결과가 어찌되었든 공부해두면 어디서든 도움이 될 상황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
기능과 역할에 따라 자료룰 구분한 종류. 자료의 형식.문자열(string), 숫자(number), 불(boolean)type(): 자료형 확인 함수글자들이 나열된 것.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 문자열 내부에서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는 문자열.역슬래
True, False==: 같다!=: 다르다<, >, <=, >=: 작다, 크다, 작거나 같다, 크거나 같다. not: 불을 반대로 전환or: 피연산자 두 개 중에 하나만 참이라도 True 출력and: 피연산자 두 개가 모두 참일 때 True 출력조건에 따라
여러가지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대괄호\[]를 사용하고 쉼표(,)로 구분.요소(element): 리스트 내부에 넣는 자료뒤에서부터 요소 선택하기: 대괄호에 음수 넣기리스트 접근 연산자의 이중 사용리스트 안에 리스트를 가질 수 있음\+: 연결\*: 반복len: 요소
1. 함수 > 함수를 사용한다 = 함수를 호출한다 매개변수: 함수를 호출할 때 괄호 내부에 넣는 자료 리턴값: 함수를 호출해서 최종적으로 나오는 결과 매개변수 가변 매개변수 > 매개변수를 원하는 만큼 받을 수 잇다. 가변 매개변수 뒤에는 일반 매개변수가 올 수 없
구문 오류(syntax error): 프로글매 실행 전에 발생하는 오류예외(exception) or 런타임 오류(runtime error):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괄호의 개수, 들여쓰기 문제 등으로 인해 프로그램이 실행되기도 전에 발생하는 오류EOL: And
모듈(module)이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코드를 분리하고 공유할 수 있다.여러 함수와 변수를 가지고 있는 집합체와 같은 개념표준 모듈: 파이썬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모듈외부 모듈: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서 공개한 모듈표준 모듈 등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파이썬 라이브
파이썬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객체 지향 프로그램이 언어는 클래스기반으로 객체를 만들고, 객체를 우선으로 생각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이념을 삼는다.객체(object): 여러가지 속성을 가질 수 있는 모든 것 클래스(class): 객체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생
운이 좋게도 AIFFEL SSAC 2기로 선정되었다. AIFFEL 과정에서는 풀잎 스쿨도 함께 진행하며 파이썬에 대해서 공부한다. 여기서 말하는 '풀잎스쿨'은 모두의 연구소에서 별도로 수강신청하는 강좌가 아닌 AIFFEL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니 읽으시는 분들이 오해
Boolean: True, False ==: equal !=: not equal 부등호: <, >, <=, >= 사용 is, is not: 객체 비교 id(): 메모리 주소를 구할 수 있음 cf. 값 비교에는 is를 쓰지 않는다. is 로
20210909🐾 1. 시퀀스(sequence) > 시퀀스 자료형: 리스트, 튜플, range, 문자열, bytes, bytearray. 시퀀스 객체 내 값을 요소(element)라고 함 in: 시퀀스 객체 안에 특정 값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퀀스 객체
요즘 풀잎스쿨에서 코딩도장 심화 문제를 같이 풀고 있다. 이론적인 내용을 듣는 것도 좋지만 활용해보고 같이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너무 너무 재밌다! 🎶if 조건문은 분기(branch)를 위한 문법.if에 else를 사용하면 조건식이 만족할 때와 만족하지 않을 때 각각
20210913 1. while > 조건식으로만 동작하고, 반복할 코드 안에 조건식에 영향을 주는 변화식이 들어감. 반복 횟수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 주로 사용. 조건식이 참(True)이면 반복할 코드와 변화식을 함께 수행 거짓(False)이면 반복문을 끝낸 뒤
특정 용도의 코드를 한 곳에 모아 놓은 것코드의 용도 구분코드 재사용실수를 줄임함수의 :(콜론) 바로 다음 줄에 """ """(큰따옴표 세 개)로 문자열을 입력하면 함수에 대한 설명을 넣을 수 있음값을 함수 바깥으로 반환.반환값은 변수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다른 함수에
210915 1. 클래스(Class) > 객체를 표현하기 위한 문법. 프로그래밍으로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 클래스는 특정 개념을 표현(정의)만 할 뿐 사용을 하려면 인스턴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 인스턴스(instance) = 객체(object)
대표적인 선형 자료 구조다양한 추상 자료형(ADT) 구현의 기반이 된다.각 요소들이 참조로 이어져 있으며 각 요소는 노드로 이루어져 있다.노드 = 데이터를 담는 부분 + 다음 노드를 가르키는 참조 형태로 구성단순 연결 리스트: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참조 하나만 가짐이
1. 스택(stack) > 선입후출 객체 (Last In First Out, LIFO) 별도 모듈 없이 리스트로 사용 스택 내부 표현은 동적 배열로, 연산 구현은 리스트 함수를 래핑하는 방법으로 추상화 → 프로그래머들은 리스트가 동적 배열로서 리스트인지 스택으로서
프로그램이 OS로 부터 할당받는 대표적인 메모리 공간은 코드(code) 영역, 데이터(data) 영역, 힙(heap) 영역, 스택(stack)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그 중 스택 영역과 힙 영역을 비교해보자. 스택 영역 (정적 메모리)스택 프레임이 쌓이는 메모리 공
4. 참고 자료
먼저 보면 좋은 자료 → 자료구조 | 그래프 1그래프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와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가 있다. 인접 리스트는 그래프의 연결 관계를 vector의 배열로 나타내는 방식배열 한 개와 연결 리스트들로
1. 트리(tree) > 사이클이 없는 연결된 그래프(acyclic connected graph) 트리의 루트(root) 유무에 따라 의미하는 트리가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 트리의 사용 이진 탐색 트리, 균형 이진 트리 - 언어에서 내부 구현으로 활
정렬된 데이터로 된 리스트(배열이나 연결 리스트)가 인수로 들어왔을 때 요소 중에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는지 알아보는 알고리즘 → $O(\\log n)$노드에 직접 데이터 저장 X → 데이터에 대한 참조만 저장(키)모든 키는 유일 어떤 노드를 특정했을 때 이 노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