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 자료형: 리스트, 튜플, range, 문자열, bytes, bytearray.
시퀀스 객체 내 값을 요소(element)라고 함
in
: 시퀀스 객체 안에 특정 값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 각 객체를 연결하여 새로운 객체 생성 (range 불가)
*
: 시퀀스 객체를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여 새로운 객체 생성 (range 불가)
리스트, 튜플, range, 문자열의 요소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시퀀스 객체의 각 요소의 순서.
인덱스는 항상 0부터 시작(뒤에서 부터 선택할 경우 -1부터 시작)
리스트, 튜플, 문자열, range 모두 해당
#list의 각 요소 출력
>>> a = [1, 2, 3]
>>> a[0]
1
>>> a[1]
2
>>> a[-1]
3
# 마지막 요소 출력
>>> a[len(a)-1]
3
요소에 값을 할당하거나, 요소를 삭제하는 것은 list만 가능 (튜플, range, 문자열 불가)
# 값 할당
>>> a = [0, 0, 0]
>>> a[0] = 1
>>> a[1] = 2
>>> a[2] = 3
>>> a
[1, 2, 3]
# 요소 삭제
>>> b = [1, 2, 3]
>>> del b[0]
>>> b
[2, 3]
스퀀스 객체의 일부를 잘라내는 것
# 슬라이스
>>> a = [1, 2, 3, 4, 5, 6, 7, 8, 9, 10]
>>> a[0:4]
[1, 2, 3, 4]
>>> a[1:1]
[]
>>> a[1:2]
2
>>> a[:]
[1, 2, 3, 4, 5, 6, 7, 8, 9, 10]
# 증가폭 추가
>>> a[0:4:2]
[0, 2, 4]
# range 슬라이스
>>> r = 10
>>> r[:7:3]
range(0, 7, 3)
# 슬라이스에 요소 할당
>>> a[2:4] = ['x', 'y', 'z']
[1, 2,'x', 'y', 'z', 5, 6, 7, 8, 9, 10]
{키:값} / dict(키=값) / dict({키:값}) / dict(zip[키, 키], [값, 값])
키 이름이 중복되면 뒤에 오는 값을 사용
in
, not in
: 키 포함 여부 확인
len()
: 딕셔너리 키 개수를 구할 수 있음
리스트, 딕셔너리를 제외한 모든 자료형 사용 가능
>>> abc = { 'a' : 1, 'b' : 2, 'c' : 3}
>>> abc['a']
1
# 키 값 할당, 추가
>>> abc['a'] = 5
>>> abc
{ 'a' : 5, 'b' : 2, 'c' : 3}
>>> abc['d'] = 4
>>> abc
{ 'a' : 1, 'b' : 2, 'c' : 3, 'd' : 4}
if 조건문을 사용할 때 반드시 코드에 들였긔를 해야함
==
, !=
: 조건문을 작성할 때 많이 사용하며, =과 혼용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 기본적인 if문 구조
if 조건식:
코드
# input과 if 문
a = int(input())
if a == 1:
print('1'입니다.)
if a == 5:
print('5'입니다.)
남재윤, 『파이썬 코딩 도장』,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