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3

SeongGuk An·2023년 3월 13일
0

학습 내용

목차

  • 변수란 무엇인가?
  • 그 변수의 규칙
  • 변수 표기법
  • 숫자 데이터 형식
  • 문자형 문자열
  • 논리형식
  • Console.ReadLine();
  • int.Parse();
  • 중괄호를 이용하여 코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나, 서식을 넣어주는 방법 "{}"
  • 첫과제 1.산술연산자 데입하기 2.Text RPG 간단하게 만들어보기

1. 변수란 무엇인가?

변수는 정해지지 않은 데이터 값을 저장 해주는 상자, 그릇이라고 생각한다.

int apple = 10;
int wawter = 15;

위에 코드를 보면 10이라는 데이터값을 저장 한 하나의 상자가 있습니다.
2개의 데이터에 담긴 상자의 이름을 변수명이라 붙여 상자를 구별합니다.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한번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사용할 수 있어 메모리 안 번지 수에 저장해 놓고 변수값을 메모리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변수는 데이터를 변수명에 담고 저장된 메모리에서부터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게 합니다.

2. 변수의 규칙

변수의 규칙은
1. 변수의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되어야 한다.

int 12 = 44; <- X
int coffe = 2500; <- O
  1. 공백이 올 수 없다.
int hel ol = 44; <- X
int hello = 44; <- O
  1.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int number 와 int Number는 같지않다.

저장된 데이터의 값이 다르기 때문이다.
4. 변수는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한다.
5. 변수는 중복선언이 불가하다.

3. 변수 표기법

  • 카멜 표기법 : 단어가 여러개 붙을 경우 앞단어를 제외한 첫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int playernumber <- X
int playerNumber <- O
  • 파스칼 표기법 : 모든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사용한다.
    변수일 경우 잘 사용하지 않지만 클래스, 함수 등에 표기법을 쓴다. 그 이유에 대해 아직 배우진 못했지만 천천히 공부할 것이다.ㅎㅎ
  • 스네이크 표기법 : "_" (단어 사이에 붙이면 된다.)
    변수의 이름이 긴 경우 사용한다.
int player_Number ;

4. 숫자 데이터 형식

숫자 데이터 형식은 두가지로 나뉜다.

1.정수형 데이터형식

정수형 데이터는 음의정수, 0, 양의정수가 전부이다.
데이터형식.....................크기(byte)
-byte...................................................1
-sbyte.................................................1
-short.................................................2
-ushort(부호가 없다? x2)...........2
-int.......................................................4
-uint.....................................................4
-long....................................................8
-ulong..................................................8
데이터 형식에 따라 크기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프로그래머가 코드에 사용 될 데이터가 얼마인지 생각하고 데이터 형식을 선택함으로써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괸리하기 위해서이다.

2. 실수형 데이터 형식

데이터형식.....................크기(byte)
float...................................4
double..............................8
decimal...........................16
등등 데이터형식이 더 존재하지만 아직 공부 중이다.ㅎㅎ

  • 형식은 정수뿐만 아니라 유리수를 포함하는 실수영역에서 데이터를 다룬다.
  • 정수 형식을 대체하지 못하며 정수타입보단 연산능력이 느리다.
    사람도 정수를 연산하는게 빠르듯이 컴퓨터도 소수점을 가지고 있으면 연산능력이 정수타입보단 느리다고 생각한다.
    정밀도 부분에선
    float < double 이다.

5. 문자형과 문자열

char


char는 단일문자만 쓸 수 있다.
char는 문자를 담기 위한 변수형이지만 실체는 정수형이다.

위에 사진처럼 A라는 문자의 데이터를 불러왔을 때 컴퓨터는 문자도 0과 1로 저장하고 처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A' 같은 문자도 아스키코드로 인해 결국 숫자로 변형하여 저장하는 것입니다.

문자열 string


문자열 데이터 자료형이다. 변수명을 정해 "이 안에 문자열을 작성"하고 출력하면 된다.
출력하게 되면 이런 모습이다.

6. 논리형식

말 그대로 참(true)과 거짓(flase)을 표현하는 것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형식 중 하나이고 A와 B의 두 비교 데이터가 일치하는지 판단할 때 사용한다.
컴퓨터는 0을 제외한 모든 숫자는 true라고 생각한다.

위를 출력하게 되면

가 나온다.

7. Console.ReadLine();

Console.ReadLine(); 은 문자열 타입의 데이터고 기본적으로 문자열만 적을 수 있다.
그 뒤에 무슨 코드가 있어도 다음 코드로 넘어가지않고 사용자가 문자를 입력해야 다음 코드로 넘어간다.

출력을 하게되면

8. int.Parse

int.Parse는 문자형의 타입을 정수형으로 변환시켜준다.
정수형 변수에 정수형 타입은 변환시킬 수 없다.

위와 같이 Console.ReadLine(); 은 위에서 설명한 거와 같이 string 타입이다.
이 문자형 타입을 정숭형으로 변환시켜주면서 입력창에 문자말고 숫자를 입력해야된다.
출력방법
1. 변수에 맞는 자료형쓰기
2. 변수명 선언
3. 선언된 변수명에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데이터를 정수형으로 형변화시켜 초기화한다.

위에는 출력한 내용이다.

9. 중괄호를 이용하여 코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나, 서식을 넣어주는 방법 "{}"

  • 중괄호 "{}" 를 이용하여 코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나, 서식을 넣어주는 방법
  • {} 내부에 넣는 숫자를 첨자라 하고, 첨자의 시작은 0부터 시작한다.
  • 콤마 뒤에 순서대로 0,1,2...에 맞게 넣을 데이터를 입력해준다.

    첫번째 출력에선 {0} = "키히히" , {1} = "1234" 두번째 출력에선 {0} = "안성국", {1} = "29"

    "" <- 앞에 $표기를 해주면 중괄호 안에 변수를 넣을 수 있다.

10-1.첫과제 1.산술연산자 데입하기


내가 데이터를 원하는 숫자를 입력할 수 있게 문자열 타입을 정수형으로 변환시켜 연산하였다.

출력하면 이렇다

10-2.Text RPG 간단하게 만들어보기


1. Console.ReadLine으로 플레이어를 문자로 입력해 이름을 만들었다.
2. 출력코드로 전장에서 몬스터를 만났다고 가정하였다.
3.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HP를 100으로 초기화했다.
4.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입력하라고 출력했다.
5. 사용자가 원하는 숫자로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형변화 시켰다.
6. 플레이어 공격은 원하는 숫자만큼 출력하고
7. 몬스터가 데미지를 입고
8. 플레이어의 공격력에서 몬스터에 HP를 빼 남은 몬스터의 HP가 {0}에 들어가 출력하게 된다.

출력하면 이렇다.

profile
안되면 될 때까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