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Interface Design 강의 - Lecture 2

Je Seung You·2021년 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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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Intefa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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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습 목표: Usefulness와 Usability의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

먼저, 어떤 프로젝트나 아이디어를 구현해보고 싶은지 생각하고, 그것을 글로 정리했습니다. 그 이후, 아래에 나열된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의 답변한 후 클래스메이트들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 Usefulness는 말 그대로 사용자들에게 이 서비스가 유용한지 아닌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Usefulness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사용자들의 면면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 사용자(대상)이 누구인지
  • 내 서비스의 UI가 사용자에게 유용한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 서비스를 실제로 제공하기 전, 내 서비스의 UI가 사용자에게 유용한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 사용자에게 UI에 관한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계
  • 사용자의 피드백을 일정 부분(혹은 전부) 무시해도 되는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할 때 유의할 점은, 서비스의 Usefulness를 가늠하는 데 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접하게 될 한계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 비용적 한계: 모든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할 수는 없음
  • 나이, 성, 취미 등 사용자들의 특성이 너무 다양함
  • 사용자가 어떤 환경(집, 야외 등)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예측하기가 어려움

그렇기에 사용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이외 여러 테스트들을 거쳐서 Usefulness 관련 자료를 모았다고 하더라도 이를 곧이 곧대로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자료의 일관성 및 신뢰도의 문제).

결국 User Interface Designer는 이렇게 취합한 사용자 피드백 관련 정보를 어떻게 서비스에 반영할지 본인 나름의 기준을 만들어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받아들여 서비스에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서비스와 UI에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자료를 UI Designer가 본인이 세운 고유한 기준 하에서 해석하고, 그를 UI 수정에 반영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Usability는 사용자가 얼마나 수월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무리 Useful한 서비스라고 해도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면 이는 좋은 서비스라고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Jakob Nielsen's 10 Usability Heuristics for UI Design: 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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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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