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Taegang Yun·2023년 7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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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란 무엇일까?

정해진 규칙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여 재미를 추구하는 행위.

비디오 게임이란?

  • 일반적으로 컴퓨터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인데, 게임의 성격을 띄는 것.
  • 비디오 게임은 게임 세계가 컴퓨터에 의해 실현.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체험과 재미를 선사.
  • 게임 진행자 또는 심판이 따로 필요 없다. 컴퓨터만 있으면 플레이 가능.

게임 엔진의 필요성

  • 게이머 절반이 Win10, RAM 16GB, CPU 4-core, FHD 환겨에서 게임을 플레이

  • 더 이상 사용자들은 컨텐츠가 적거나 완성도 낮은 게임에 즐거워 하지 않는다.

  • 게임의 수준 자체가 상향 평준화 되었다.

  • 단순히, 게임 품질 요구 수준치가 높아진 것뿐만이 아니다. 과금 형태도 시간에 따라 바뀌었는데, 패키지 형태-> 정액제 형태-> 부분 유료화 형태.

  • 더 이상 게임은 한 번 팔고 끝나는 게 아니게 되었다. 사용자가 재미를 느껴야 과금을 할 테니까.

  • 그래서 수준 높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음. 여러 흩어져있던 개발 도구들이, 게임 엔진이라는 이름 하나에 다 들어오게 되었다.

언리얼 엔진

  • Epic Games의 게임 엔진
  • 언리얼 엔진 4부터는 Blueprint라는 Visual Scripting을 지원. C++ 코딩 없이 게임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 대규모 팀에서 언리얼을 사용함. 소스코드 공개 여부가 가장 큰 요인. 언리얼 엔진은 소스코드를 무료로 공개했음.

언리얼과 유니티의 차이

유니티

  • 풍부한 자료(교육, 에셋)들을 기반으로 빠른 개발.
  • 엔진 수정 불가하여, 엔진 버그를 고칠 수 없다.
  • 엔진 버그를 우회하거나, 컨텐츠 개발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언리얼

  • 엔진을 수정할 수 있다면, 엔진 관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 큰 돈과 많은 인력이 걸린 대규모 팀에서 주로 사용

언리얼 게임 개발자는 왜 C++이 중요?

  1. 엔진 소스코드를 수정해야 해서.

    • 블루프린트는 어디까지나 엔진 기능을 활용하는 도구일 뿐, 엔진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다. 엔진 소스코드를 수정할 일이 잇는 프로젝트라면 당연히 C++을 요구.
  2. 언리얼 엔진의 기능들을 온전히 활용해야 해서.

    • 블루프린트로 접근 및 사용할 수 있는 엔진 기능은 제한적이다.
    • 엔진 기능 중 블루프린트로 사용하기 어려운 게 있다면, 어쩔 수 없는 셈.
  3. 많은 사람들과 협업해야 해서.

    • 블루프린트로 작성하는 파일은 모두 바이너리 파일. 반대로, 텍스트 파일은 인코딩을 적용 시 내용물이 읽을 수 있는 파일.
    • 블루프린트 애셋은 언리얼엔진 에디터 내에서만 그 내용을 확인가능
    • 협업 과정에서 동일한 파일을 수정할 일이 엄청 많음. 텍스트 파일이라면, 에디터 없이 확인할 수 있으며 상용 툴 활용 가능.
    • c++ 소스코드는 텍스트 파일에 작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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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간 전문가가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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