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Hooks, useMemo로 최적화하기

Shim.SeongHo·2021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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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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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Memo

useMemouseCallback과 유사한 방식으로 최적화에 사용된다.
useCallback 은 메모이제이션 된 함수를 반환하는 반면에 useMemo 는 메모이제이션 된 을 반환한다.

다음의 예제를 보자.

// App.js
...
  return (
    <div className="App">
      <Counter />
    </div>
  );
...
// components/Counter.jsx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Counter = () => {
  const [counterOne, setCounterOne] = useState(0);
  const [counterTwo, setCounterTwo] = useState(0);

  const incrementOne = () => {
    setCounterOne(counterOne + 1);
  };

  const incrementTwo = () => {
    setCounterTwo(counterTwo + 1);
  };

  const isEven = () => {
    return counterOne % 2 === 0;
  }

  return (
    <div>
      <div>
        <button onClick={incrementOne}>Counter One - {counterOne}</button>
        <span>{isEven() ? " 짝수" : " 홀수"}</span>
      </div>
      <div>
        <button onClick={incrementTwo}>Counter Two - {counterTwo}</button>
      </div>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Counter One 버튼을 누르면 counterOne 변수가 +1씩 증가하고 홀수, 짝수를 나타내준다. Counter Two 버튼을 누르면 counterTwo 변수가 +1씩 증가하는 간단한 컴포넌트이다.

이제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보자.

// components/Counter.jsx
...
const isEven = () => {
    let i = 0;
    while (i < 2000000000) i++;
    return counterOne % 2 === 0;
};
...

isEven 함수를 실행할 때마다 i0 ~ 2000000000 까지 매번 루프를 돌 것이다.

실행 화면을 보면 Counter One 버튼을 누를 때 딜레이가 생기는데 i0 ~ 2000000000 까지 루프를 돌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Counter Two 버튼에는 isEven 함수를 등록하지 않았는데도 딜레이가 생기는 것일까?

그건 counterTwo 의 상태가 변할 때마다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는데 그 때

<span>{isEven() ? " 짝수" : " 홀수"}</span>

해당 코드의 isEven이 매번 실행되기 때문이다.

Counter Two 버튼을 누를 때는 isEvenreturn 값을 매번 계산할 필요가 없고 이전에 Counter One 버튼을 눌렀을 때의 값을 사용하면 된다.

useMemo

연산된 값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useMemo 를 사용하면 된다. 사용 방법은 useCallback 이랑 매우 비슷하다.

// components/Counter.jsx
import React, { useState, useMemo } from 'react';
...
const isEven = useMemo(() => {
    let i = 0;
    while (i < 2000000000) i++;
    return counterOne % 2 === 0;
}, [counterOne]);
...

useMemo 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 함수를 넣어주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의존성 배열을 넣어주는데 이 값이 변경될 때만 함수를 실행하고 변경되지 않으면 이전에 연산한 값을 재사용한다.

Counter One 버튼을 눌렀을 때에는 isEven 함수가 실행되기 때문에 딜레이가 있지만 Counter Two 버튼을 누르면 딜레이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useMemo 를 사용해서 연산한 값을 재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참고

Codevolution - useMe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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