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42일차

Drumj·2022년 6월 17일
1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42/80

<오늘의 학습>

오타 nickname_give

ㅎ;;; 어제 왜 안될까??? 해서 다른 부분 보고 했는데 갑자기 생각난 ajax 부분...
밑에 if 부분만 바꿔놓고 data에 들어가는 부분을 바꾸지 않아서 발생한 오류였다;;;
python에서 사용했던 nickname_give를 그대로 쓰고 있으니까 안되지!!!!


수정

spring에서는 nickname 이라고 설정해뒀기 때문에 data를 전달할때도 nickname을 써야한다!!!
(밑에 service 부분 확인!)

그래도 코드본지 10분만에 해결!! 어제 한 번 뻘짓 해보니까... 결국 내 코드가 문제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른거 안쳐다보고 내 코드만 읽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또또!!!! 또 오타냐!!!
진짜 제발...... 하.... 내 TIL 오류의 99%를 오타가 차지한다..
급하게 하려다 보니 꼼꼼하게 하지 못하고 헐레벌떡 오타를 내는 모양이다 ㅠㅠㅠ


controller

원래 controller 코드 구성을 CheckRequestDto 가 아닌 원래 사용하던 SignupRequestDto를 사용 했었는데
튜터님이 목적에 맞는 Dto를 만들어서 사용하는게 나중에 유지보수도 쉽고 코드를 파악하기도 쉽다고 하셨다!! 그리고 함께 오류를 발견했었는데 내가 ajax부분이랑 controller 부분에 url을 잘못적었어서...안되는 거라고....
SignupRequestDto를 사용해도 잘 작동 됐을 거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그래도 나눠서 사용하는걸 추천한다고 하셨당 ㅎㅎ


service

여기!!! 닉네임 확인에서 오류가 난 이유가 ajax에서는 nickname_give 라는 이름으로 데이터를 넘겨줬었는데
service 부분에서는 nickname 이라는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작동이 안되는 거였다.. ㅎㅎ (nickname_give != nickname) 바보 멍청이...
nickname_give는 python에서 할 때 사용하던 이름이라 바꿔줬어야 했는데;;;

역시..! 바꾸자 마자 아주 정상작동


정상작동

아 좋다~~
옆 console창에 1은 service 코드를 잘 읽어보면 이해 할 것이다.

username/nickname을 찾아서 중복되면 1을 아니면 0을 넘겨주게끔 코드를 짜놔서 잘 들어오나
console.log(); 로 확인해본것!!

아 그리고 내가 전달값을 0 아니면 1로 단순하게 구현해놔서
ajax 에서

success: function (data) {
            if (data >= 1) {}

이 코드 부분!!
구글링 해서 찾을 때는 data.blank 같은 형식으로 data.xxx 해서 찾던데
나는 json 형식의 데이터를 전달한게 아니고 0,1로만 해놔서 그냥 data로만 해도 잘 작동 되는 것이다.
( data == 1) 로만 해도 되겠지만 혹...시나 해서!! >= 로 구현!

구글링으로 하루 종일 찾아도 해결이 안되던게.. 나의 좁은 시야와 오타... 라는걸 튜터님과 겨우 5분도 안되서 찾아서 좀 허망하긴 했지만 그렇게 또 내 부족한 부분을 알아서 너무 기분이 좋다.
닉네임 부분도 빠르게 오류를 찾아서 좋다~~~!!


-오늘의 한 줄--

침착하고 천천히, 꼼꼼하게 넓은 시야로 오타를 찾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