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State는 가장 기본적인 hook이며, 함수 컴포넌트에서 가변적인 상태를 가지게 해줍니다.
useState의 기본적인 형태는 아래 처럼 생겼습니다.
const [state, setState] = useState(initialState);
원래는 useState 라는 함수가 배열을 반환하고, 이것을 구조 분해 문법 으로 꺼내놓은 모습일 뿐입니다. 우리는 state
를 변수로 사용했고, setState
를 이용해서 state
값을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state가 원시 데이터타입이 아닌 객체 데이터 타입인 경우에는 불변성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setState를 사용하는 방식은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던 방식
setState(number + 1);
// 함수형 업데이트
setState(() => {});
위 코드와 같이 setState의 ( ) 안에
수정할 값이 아니라, 함수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함수의 인자에서는 현재의 state을 가져올 수 있고, { } 안에서는 이 값을 변경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현재 number의 값을 가져와서 그 값에 +1을 더하여 반환한 것 입니다.
setState((currentNumber)=>{ return currentNumber + 1 });
// src/App.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App = () => {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0);
return (
<div>
{/* 버튼을 누르면 1씩 플러스된다. */}
<div>{number}</div>
<button
onClick={() => {
setNumber(number + 1); // 첫번째 줄
setNumber(number + 1); // 두번쨰 줄
setNumber(number + 1); // 세번째 줄
}}
>
버튼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먼저 일반 업데이트 방식으로 onClick안에서 setNumber(number + 1) 를 3번 호출했습니다. number가 1씩 증가합니다.
// src/App.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App = () => {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0);
return (
<div>
{/* 버튼을 누르면 1씩 플러스된다. */}
<div>{number}</div>
<button
onClick={() => {
setNumber(number + 1); // 첫번째 줄
setNumber(number + 1); // 두번쨰 줄
setNumber(number + 1); // 세번째 줄
}}
>
버튼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이번에는 함수형 업데이트 방식으로 동일하게 작동시켜보겠습니다. number가 3씩 증가합니다.
왜 다르게 동작할까요?
일반 업데이트 방식은 버튼을 클릭했을 때 첫번째 줄 ~ 세번째 줄의 있는 setNumber가 각각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배치(batch)로 처리합니다. 즉 우리가 onClick을 했을 때 setNumber 라는 명령을 세번 내리지만, 리액트는 그 명령을 하나로 모아 최종적으로 한번만 실행을 시킵니다. 그래서 setNumber을 3번 명령하던, 100번 명령하던 1번만 실행됩니다.
반면에 함수형 업데이트 방식은 3번을 동시에 명령을 내리면, 그 명령을 모아 순차적으로 각각 1번씩 실행시킵니다. 0에 1더하고, 그 다음 1에 1을 더하고, 2에 1을 더해서 3이라는 결과가 우리 눈에 보이게 됩니다.
공식문서 설명
리액트는 성능을 위해 setState()를 단일 업데이트(batch update)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공식문서의 설명처럼, 불필요한 리-렌더링을 방지(렌더링 최적화)하기 위해 즉, 리액트의 성능을 위해 한꺼번에 state를 업데이트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