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한 스프링 MVC 1편 - 백엔드 웹 개발 핵심 기술 #6 ] 스프링 MVC - 기본 기능 (3)

김수호·2023년 9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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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11) ~ 15)까지의 내용을 정리한다.

👉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생성
2) 로깅 간단히 알아보기
3) 요청 매핑
4) 요청 매핑 - API 예시
5) HTTP 요청 - 기본, 헤더 조회
6) HTTP 요청 파라미터 - 쿼리 파라미터, HTML Form
7) HTTP 요청 파라미터 - @RequestParam
8) HTTP 요청 파라미터 - @ModelAttribute
9) HTTP 요청 메시지 - 단순 텍스트
10) HTTP 요청 메시지 - JSON
11) 응답 - 정적 리소스, 뷰 템플릿
12) HTTP 응답 - HTTP API, 메시지 바디에 직접 입력
13) HTTP 메시지 컨버터
14)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 구조
15) 정리


11) 응답 - 정적 리소스, 뷰 템플릿

응답 데이터는 이미 앞에서 일부 다룬 내용들이지만, 응답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정리해보자.

스프링(서버)에서 응답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 정적 리소스
    • 예) 웹 브라우저에 정적인 HTML, css, js를 제공할 때는, 정적 리소스를 사용한다. (파일을 그대로 그냥 전달한다.)
  • 뷰 템플릿 사용
    • 예)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 동적인 HTML을 제공할 때는 뷰 템플릿을 사용한다.
  • HTTP 메시지 사용
    •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 보낸다.

👉 먼저 정적 리소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적 리소스

  • 정적 리소스는 파일을 변경 없이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 스프링 부트는 클래스패스의 다음 디렉토리에 있는 정적 리소스를 제공한다.
    • /static , /public , /resources , /META-INF/resources

src/main/resources 는 리소스를 보관하는 곳이고, 또 클래스패스의 시작 경로이다.
따라서 해당 디렉토리 하위에 위 리소스를 넣어두면 스프링 부트가 정적 리소스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적 리소스 경로

  • src/main/resources/static
    • 따라서, 다음 경로(src/main/resources/static/basic/hello-form.html)에 파일이 있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된다. ( http://localhost:8080/basic/hello-form.html )

 

👉 이번엔 뷰 템플릿에 대해서 알아보자.

뷰 템플릿

뷰 템플릿을 거쳐서 HTML이 생성되고, 뷰가 응답을 만들어서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HTML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다른 것들도 가능하다. 뷰 템플릿이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가능하다.

스프링 부트는 기본 뷰 템플릿 경로를 제공한다.

뷰 템플릿 경로

  • src/main/resources/templates

뷰 템플릿 생성

  • src > main > resources > templates 디렉토리 내, response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내부에 hello.html을 생성하자. ( src/main/resources/templates/response/hello.html )
  • ResponseViewController - 뷰 템플릿을 호출하는 컨트롤러: src > main > java > hello > springmvc > basic > response 패키지를 생성하고, 내부에 ResponseViewController 클래스를 생성하자.
    • 3개 메서드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 String을 반환하는 경우 - View or HTTP 메시지
      • @ResponseBody 가 없으면 response/hello 로 뷰 리졸버가 실행되어서 뷰를 찾고, 렌더링 한다.
      • @ResponseBody 가 있으면 뷰 리졸버를 실행하지 않고,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response/hello 라는 문자가 입력된다. (메시지 컨버터가 동작)
      • 여기서는 뷰의 논리 이름인 response/hello 를 반환하면 다음 경로의 뷰 템플릿이 렌더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실행: templates/response/hello.html
    • Void를 반환하는 경우
      • @Controller 를 사용하고, HttpServletResponse , OutputStream(Writer) 같은 HTTP 메시지 바디를 처리하는 파라미터가 없으면, 요청 URL을 참고해서 논리 뷰 이름으로 사용한다.
        • 요청 URL: /response/hello
        • 실행: templates/response/hello.html
      • 참고로 이 방식은 명시성이 너무 떨어지고 이렇게 딱 맞는 경우도 많이 없어서, 권장하지 않는다.

✔️ 참고

  • HTTP 메시지
    • @ResponseBody , HttpEntity 를 사용하면,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응답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 Thymeleaf 스프링 부트 설정

이번 내용에서는 정적 리소스와 뷰 템플릿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HTTP 메시지를 응답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12) HTTP 응답 - HTTP API, 메시지 바디에 직접 입력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 보낸다.

지금까지 HTTP 요청에서 응답까지 대부분 다루었으므로 이번에는 내용을 정리를 해보자.

참고

  • HTML이나 뷰 템플릿을 사용해도 그것도 결과적으로는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HTML 데이터가 담겨서 전달된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정적 리소스나 뷰 템플릿을 거치지 않고, 직접 HTTP 응답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 코드로 확인해보자.

  • ResponseBodyController: src > main > java > hello > springmvc > basic > response 패키지 내부에 ResponseBodyController 클래스를 생성하자.
    • responseBodyV1 메서드
      • 서블릿을 직접 다룰 때 처럼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통해서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ok 응답 메시지를 전달한다. ( response.getWriter().write("ok") )
    • responseBodyV2 메서드
      • ResponseEntity 엔티티는 HttpEntity 를 상속 받았는데, HttpEntity는 HTTP 메시지의 헤더, 바디 정보를 가지고 있다. ResponseEntity 는 여기에 더해서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 HttpStatus.CREATED 로 변경하면 201 응답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HttpStatus.OK 로 변경하면 200 응답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responseBodyV3 메서드
      •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view를 사용하지 않고,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HTTP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ResponseEntity 도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 responseBodyJsonV1 메서드
      • ResponseEntity 를 반환한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JSON 형식으로 변환되어서 반환된다.
    • responseBodyJsonV2 메서드
      • ResponseEntity 는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설정하기 까다롭다.
        • 그래서 @ResponseStatus(HttpStatus.OK)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응답 코드도 설정할 수 있다.
          • 물론 애노테이션이기 때문에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다. (어떤 경우에는 200, 어떤 경우에는 201, ...)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ponseEntity 를 사용하면 된다.

 

@RestController

  • @Controller 대신에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해당 컨트롤러에 모두 @ResponseBody 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름 그대로 Rest API(HTTP API)를 만들 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이다.
  • 참고로 @ResponseBody 는 클래스 레벨에 두면 전체 메서드에 적용되는데, @RestController 에노테이션 안에 @ResponseBody 가 적용되어 있다.

13) HTTP 메시지 컨버터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서블릿을 학습할 때 stream으로 읽어서 변환하고 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설명하기 전에 잠깐 과거로 돌아가서 스프링 입문 강의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살펴보자.

@ResponseBody 사용 원리

  • 참고
    • @ResponseBody를 사용하면,
      •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넣어서 반환한다.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가 동작한다.
      • 기본 문자처리: (기본 문자 반환시)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처리: (객체 반환시)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객체 -> Json 형태로 변환된다.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음
    • (참고) 응답의 경우, 클라이언트의 HTTP Accept 해더와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 둘을 조합해서 (실제로는 여기에 몇 가지가 더 들어간다.) HttpMessageConverter가 선택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스프링 MVC 강의에서 설명하겠다.

 

👉 이제 다시 돌아와서, 스프링 MVC는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한다.

  • HTTP 요청: @RequestBody , HttpEntity 또는 이를 상속받은 RequestEntity
  • HTTP 응답: @ResponseBody , HttpEntity 또는 이를 상속받은 ResponseEntity

 

HTTP 메시지 컨버터 인터페이스
( org.springframework.http.converter.HttpMessageConverter )

  • 참고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둘 다 사용된다.
      • canRead() , canWrite() : 메시지 컨버터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
      • read() , write() :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읽고 쓰는 기능

 

스프링 부트 기본 메시지 컨버터 (일부 생략)
스프링 부트는 기본적으로 메시지 컨버터를 스프링 부트가 올라올 때 몇가지를 등록해둔다.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등록되어 있다. (일부 생략)

0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바이트로 변환)
1 = StringHttpMessageConverter (스트링으로 변환)
2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객체 -> Json or Json -> 객체 변환)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

몇가지 주요한 메시지 컨버터를 알아보자.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 데이터를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byte[] , 미디어타입: */* (아무 미디어 타입이나 다 받아들일 수 있다.)
    • 요청 예) @RequestBody byte[]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byte[]
      • 위와 같이 응답하면 HTTP 응답 미디어 타입이 application/octet-stream 으로 반환된다. (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octet-stream )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String , 미디어타입: */*
    • 요청 예) @RequestBody String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ok"
      • 위와 같이 응답하면 HTTP 응답 미디어 타입이 text/plain 으로 반환된다. ( 쓰기 미디어타입 text/plain )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application/json을 주로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객체 또는 HashMap ,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 요청 예) @RequestBody HelloData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helloData
      • 위와 같이 응답하면 HTTP 응답 미디어 타입이 application/json 관련 정보로 반환된다. (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흐름 예시)

  •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 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RequestBody 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 를 호출해서 객체 생성하고, 반환한다.

HTTP 응답 데이터 생성 (흐름 예시)

  •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 HttpEntity 로 값이 반환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 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더 정확히는 @RequestMapping 의 produces)
      • 예)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 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한다.

 

👉 예시를 들어보자.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

  • 참고)
    • 요청이 위와 같이 왔다고 가정해보자.
    • 그러면 일단 순서(순위)에 맞게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하고, canRead()가 호출된다. (참고로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는 바이트 배열인 경우에 지원한다.)
    • 그런데 @RequestBody의 타입이 String이다. 지원되지 않으므로, 다음 순위로 넘어간다.
    • 그 다음은 String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참고로 StringHttpMessageConverter는 스트링 타입을 지원한다.)
    • 타입이 String이므로 대상이 된다. 그리고 하나 더, 미디어 타입을 체크한다. (참고 > HTTP 메시지 컨버터 인터페이스 코드를 보면, canRead 메서드 매개변수로 클래스 타입 정보와 MediaType을 넘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StringHttpMessageConverter은 모든 미디어 타입을 다 받을 수 있다. ( */* )
    • 따라서 결과적으로 이 경우에는, String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 참고)
    • 요청이 위와 같이 왔다고 가정해보자.
    • 그러면 일단 순서(순위)에 맞게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하고, canRead()가 호출된다. (참고로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는 바이트 배열인 경우에 지원한다.)
    • 그런데 @RequestBody의 타입이 Byte가 아니다. 지원되지 않으므로, 다음 순위로 넘어간다.
    • 그 다음은 String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참고로 StringHttpMessageConverter는 스트링 타입을 지원한다.)
    • 그런데 @RequestBody의 타입이 String이 아니다. 지원되지 않으므로, 다음 순위로 넘어간다.
    • 그 다음은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참고로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는 객체 또는 HashMap을 지원한다.)
    • 타입에 해당하므로 대상이 된다. 그리고 하나 더, 미디어 타입을 체크한다. (참고 > HTTP 메시지 컨버터 인터페이스 코드를 보면, canRead 메서드 매개변수로 클래스 타입 정보와 MediaType을 넘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는 application/json 관련한 미디어 타입을 지원한다.
    • 따라서 결과적으로 이 경우에는,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그래서 이후 해당 json 데이터는 HellData 객체로 만들어져서 주입한다.)
  • 참고)
    • 이 경우를 보자. 앞선 설명과 같이 메시지 컨버터가 동작하는데, 타입이 바이트 배열과 String이 아니므로,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와 StringHttpMessageConverter는 탈락이다.
    • 그리고 객체타입인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가 해당된다. 그러나 미디어 타입이 application/json 관련이 아니므로, MappingJacson2HttpMessageConverter도 해당되지 않기에 탈락이다. (결국 선택되는 것 없이 오류날 것)

14)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 구조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스프링 MVC의 어디쯤에서 사용되는 것일까?
다음 그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SpringMvc 구조

  • 참고

👉 모든 비밀은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 그러니까 @RequestMapping 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댑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에 있다.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동작 방식

  • 참고
    • (핸들러 매핑을 통해 핸들러를 조회하고,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를 찾는 과정 등은 설명에서 생략한다.)
    • DispatcherServlet이 RequestMapping 핸들러 어댑터를 호출한다.
    • 그러면 핸들러 어댑터는 핸들러(컨트롤러)를 호출해 줘야 한다. 그런데 해당 컨트롤러가 호출이 되려면, 해당 컨트롤러에서 파라미터로 받기위해 선언했을 수도 있는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 InputStream, HttpEntity, @RequestParam, @RequestBody, ...) 등등의 파라미터 정보가 있다면, 이와 관련한 적절한 값들도 만들어져서 주입되어야 한다.
  • ArgumentResolver
    • 생각해보면,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 Model 은 물론이고,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 를 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리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 스프링은 30개가 넘는 ArgumentResolver 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짝 코드로 확인만 해보자.
      • 정확히는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인데 줄여서 ArgumentResolver 라고 부른다.

 

ArgumentResolver

  • 정확히는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인데 줄여서 ArgumentResolver 라고 부른다.
    • 동작 방식
      • ArgumentResolversupportsParameter() 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Argument() 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시 넘어가는 것이다.
      • 그리고 원한다면 직접 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원하는 ArgumentResolver 를 만들 수도 있다. ( 실제 확장하는 예제는 향후 로그인 처리에서 진행하겠다. )
    • (참고) 가능한 파라미터 목록은 다음 공식 메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turnValueHandler

  • 정확히는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인데 줄여서 ReturnValueHandler 라 부른다. ( ArgumentResolver 와 비슷한데,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한다. )
    •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짝 코드로 확인만 해보자.
    • 스프링은 10여개가 넘는 ReturnValueHandler 를 지원한다.
      • 예) ModelAndView , @ResponseBody , HttpEntity , String
    • (참고) 가능한 응답 값 목록은 다음 공식 메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파라미터로 넘어가는 것은 ArgumentResolver가 생성하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어디에서 동작할까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어디쯤 있을까?

HTTP 메시지 컨버터 위치

  • 참고)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어디쯤 있을까?
    •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 도 결국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의 값에 사용된다. (즉, ArgumentResolver가 해결해야 함.) @ResponseBody 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이용한다. (즉, ReturnValueHandler가 해결해야 함.)

👉 요청의 경우 @RequestBod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고, HttpEntit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다. 이 ArgumentResolver 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이전에 봤던 주요 3개 메시지 컨버터 동작 방식 참고)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어떤 종류가 있는지 코드로 살짝 확인해보자)

  • 참고1) HttpEntityMethodProcessor
    • HttpEntityMethodProcessor는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를 구현한 것으로 보아, HttpEntit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이다. (위에서 보면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도 구현한 것을 볼 수있다. HttpEntityMethodProcessor는 같은 클래스에서 요청 / 응답 둘 다 처리한다.)
  • 참고2) HttpEntityMethodProcessor
    • supportsParameter 메소드를 보면, 파라미터가 HttpEntity이거나 또는 RequestEntity인지 체크하고 있다.
  • 참고3) HttpEntityMethodProcessor
    • supportsParameter에 해당된다면, resolveArgument가 실행되어 객체가 만들어져서 반환된다.
  • 참고4) HttpEntityMethodProcessor
    • readWithMessageConverters에 가보면, 메시지 컨버터를 하나씩 loop 돌면서 체크해서 처리한다. (이전에 했던 메시지 컨버터 동작 방식 참고)

👉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HttpEntity 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 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

 

✔️ 참고

  • 스프링 MVC는 @RequestBody @ResponseBody 가 있으면 RequestResponseBod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
    HttpEntity 가 있으면 HttpEntit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를 사용한다.
  • HttpMessageConverter 를 구현한 클래스를 한번 확인해보자. (정말 많다..!)

 

✔️ 확장

  • 스프링은 다음을 모두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따라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구현체를 만들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 HttpMessageConverter
  • 스프링이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기능을 확장할 일이 많지는 않다. 기능 확장은 WebMvcConfigurer 를 상속 받아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된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니 실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WebMvcConfigurer 를 검색해보자.
  • WebMvcConfigurer 확장
    • 예시)

15) 정리

이번 섹션에서 학습한 [스프링 MVC - 기본 기능] 내용을 정리해보자.

  • 1) 프로젝트 생성
    • 처음에는 프로젝트를 간단하게 생성해보았다.
  • 2) 로깅 간단히 알아보기
    • 그리고 로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로깅은 SLF4J와 Logba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SLF4J는 인터페이스이고, 수많은 구현체 중 Logback이 있다.)
    • 로그 레벨, 로그 사용시 장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3) 요청 매핑
    • 이후에는 요청 매핑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기본적인 URL 매핑, HTTP Method, 특정 파라미터 조건 매핑, 특정 헤더 조건 매핑, 미디어 타입 조건 매핑 등 )
  • 4) 요청 매핑 - API 예시
    • 그리고 요청 매핑에 대한 예제를 만들어보았다.
  • 5) HTTP 요청 - 기본, 헤더 조회
    • 그 다음 헤더 조회와 관련해서 편리하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6) HTTP 요청 파라미터 - 쿼리 파라미터, HTML Form
    • 그리고 HTTP 요청 파라미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GET 쿼리 파라미터, POST HTML Form)
    • 처음에는 단순히 request.getParameter() 로 조회해보았고,
  • 7) HTTP 요청 파라미터 - @RequestParam
    • 그 다음 @RequestParam을 사용해서 조회해보았다.
  • 8) HTTP 요청 파라미터 - @ModelAttribute
    • @ModelAttribute를 사용하면 객체에 파라미터 정보를 한번에 넣을 수 있다.
  • 9) HTTP 요청 메시지 - 단순 텍스트
    • 앞에서는 GET 전송 파라미터, POST HTML Form으로 전송된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9)부터는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담아서 요청한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 경우는 요청 파라미터를 처리하는 @RequestParam, @ModelAttribute을 사용해서 조회할 수 없다. (이 둘은 요청 파라미터를 처리하는 것!)
    • 그래서 다양한 예시를 통해 HTTP 메시지 바디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서블릿에서 할때 처럼 InputStream을 사용한 조회.
      • HttpEntity를 사용한 조회.
      • @RequestBody를 사용한 조회.
  • 10) HTTP 요청 메시지 - JSON
    • HTTP 요청 메시지로 텍스트가 아닌, JSON 데이터인 경우 어떻게 조회하는지 여러 예시 버전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 11) 응답 - 정적 리소스, 뷰 템플릿
  • 12) HTTP 응답 - HTTP API, 메시지 바디에 직접 입력
    • 11) ~ 12)를 통해, 정적 리소드에 대한 응답, 뷰 템플릿을 사용해서 HTML을 동적으로 만들어서 응답, HTTP 메시지를 직접 만들어서 응답하는 경우를 알아보았다.
  • 13) HTTP 메시지 컨버터
    • 그리고 HTTP 메시지 컨버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 @RequestBody나 @ReponseBody가 있으면, HTTP 메시지 컨버터가 동작한다.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을 체크해서 실제 어떤 메시지 컨버터가 사용되는지 결정된다.)
  • 14)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 구조
    • HTTP 메시지 컨버터가 스프링 MVC 어디쯤에서 사용되는지 알아보았다.
      • 비밀은, RequestMappingHandlerAdapter에 있었다.
      • RequestMappingHandlerAdapter는 핸들러가 필요한 수많은 파라미터에 대한 생성을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라는 것을 통해서 필요한 객체들을 생성해낸다. 생성된 데이터를 다 받은 다음, 그 값을 가지고 컨트롤러를 호출한다. 응답도 마찬가지로 ReturnValueHandler라는게 있어서, 거기서 컨트롤러의 값을 변환해서 처리해준다.
        • (참고) 하지만 ArgumentResolver에서 모든 것을 다 처리하지는 않고, HTTP 메시지 바디에 관한 것은 HttpMessageConverter를 통해서 처리한다.
    • (요청의 경우) ArgumentResolver 중에서도, @RequestBody를 처리해야하는 ArgumentResolver와 HttpEntity를 처리해야하는 ArgumentResolver인 경우에 한해서는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처리한다.
    • (응답의 경우) ReturnValueHandler 중에서도, @ResponseBody를 처리해야하는 ReturnValueHandler와 HttpEntity를 처리해야하는 ReturnValueHandler인 경우에 한해서는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처리한다.

(참고) 스프링은 다음을 모두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 HadnlerMethodReturnValueResolver
  • HttpMessageConverter

따라서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실제로 기능을 확장하고 싶은 경우 WebMvcConfigurer를 상속 받아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 후 처리하면 된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 않으니, 실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WebMvcConfigurer를 검색해보자.)

 

여기까지 스프링 MVC의 기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섹션부터는 지금까지 학습한 기본 기능을 활용해서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자.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코드와 그림 등의 출처는 김영한 강사님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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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 한 발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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