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잡음에 강함, 설계하기가 용이 프로그래밍으로 전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어서 규격이나 사양의 변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어서 기능 구현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고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정보를 저장하거나 가공하기가 용이 정보처리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높일 수 있으
에러검사를 위한 추가 비트짝수 패리티, 홀수 패리티\*원래 무선통신에는 에러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단일패리티는 현실에서 사용하기 어려움패리티 블록데이터에 적용에러 검출 및 정정 가능 (에러 위치 파악 가능)1입력 1출력입력 받은 반대 형태 출력2입력 1출력입력이 모두
CPU 스케줄러여러 프로세스의 상황을 고려해 CPU와 시스템의 자원의 배정 결정고수준 스케줄링시스템 내 전체 작업 수 조절동시에 실행 가능한 프로세스이 총 개수가 정해짐장기 스케줄링, 작업 스케줄링, 승인 스케줄링저수준 스케줄링어떤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지, 프로세
프로세스 내부 통신: 스레드끼리. 전역 변수, 파일 프로세스 간 통신: 프로세스끼리. 공용 파일, 파이프네트워크를 이용한 통신: 네트워크로 컴퓨터끼리. 소켓통신 방향에 따른 분류기본적으로 일방통행양방향, 반양방향, 단방향전역변수 = 단방향 통신데이터가 덮어써져서 어느
01 교착상태의 개요 1-1 교착상태의 정의 교착상태: 무한 대기 상태 2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나기만 기다리며 작업을 더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 교착상태와 아사현상 차이 둘다 리소스를 요청하는 프로세스가 오랫동안 지연된 상태 아사현상: 운영
01 메모리 관리의 개요 메모리 관리의 복잡성 일괄처리 시스템은 한번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실행-> 단순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와 실행-> 복잡 메모리 관리의 이중성 프로세스 -> 메모리를 독점하려고함 메모리 관리자 -> 관리를 효율적으로
01 가상 메모리 1-1 가상 메모리 시스템 물리 메모리의 크기 상관 없이 프로세스에 커다란 메모리 공간 제공하는 기술 구성: 프로세스가 보는 메모리 영역 + 메모리 관리자가 보는 메모리 영역 메모리에 올라와 있기만 하면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를 돌릴 수 있다 메모리
01 입출력 시스템 1-1 입출력장치와 채널 주변장치 저속 주변장치: 키보드, 마우스 고속 주변장치: 그래픽 카드, 하드 디스크 하나의 버스로 주변장치를 묶으면 저속장치가 고속장치의 데이터 이동 방해 채널: 데이터가 지나다니는 하나의 통로 전송속도가 비슷한 장치끼리
1.파일 시스템 파일 관리자가 파일 테이블을 사용해 파일을 관리 사용자가 특정 파일에 접근하려면 파일 관리자에게서 접근 권한(키)를 획득해야함 파일 시스템의 기능 블록과 파일 테이블 블록: 저장장치에서 사용하는 가장 작은 단위, 한 블록에 주소 하나 할당. 여러개의
1. 네트워크와 인터넷 1-1. 통신과 네트워크 1) 통신 방향 단방향 통신 한쪽 방향으로만 통신이 이루어지는 방식 모스부호, 라디오, TV 방송 양방향 통신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통신 전화기 반양방향 통신 양방향 통신이지만 한번에 한쪽씩으로만 통신이 가능 무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