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4시간 공부해서 OPIC IH 재탈환 후기, 공부법 공략법 스크립트

TonyHan·2021년 2월 22일
20

성장 일기(15학년도~)

목록 보기
20/21

댓글과 하트 해주시면
다음날 오전 9시 전까지는 답글 달아 드립니다(공휴일, 휴일 제외)

문서를 보실 구글 이메일 주소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비밀댓글을 다실 분들은 여기로 접속 바랍니다.
https://tonyhan18.tistory.com/103

문서 공유 & 지속 업데이트 해드립니다.

좋아요 한번씩만 클릭 부탁드려요! 좋아요를 클릭후 댓글 달아주신분들에게 더 빠르게 답글 달아드립니다.
꼭! 부탁드려요~


23년 9월 12일 기준

37,972명이 글을 보고 팁을 얻어 가셨고
1,824명이 댓글로 보다 자세한 스크립트를 얻어가셨으며
752명의 열열한 지지자가 있는 글 입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앞으로 지속적 업데이트와 사후 관리를 위해 모두 온라인 문서화 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OPIC 필수정보를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난 상당한 거지 개발자이다.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막 합격했을때 내 수중에 남은 돈은 75만원 뿐이였고

집에 기댈만큼 풍족한 상태도 아니였기에 자수성가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였다.

이번 상반기 삼성전자 입사를 준비하면서 OPIC 점수를 필수적으로 요구하였다. 문제는 한 5년전쯤에 따 놓고 이미 기한이 다 되어서 자격이 말소되었다. 당시에도 OPIC 점수는 IH였던 걸로 기억난다.

예전에는 오픽 자격증이 이렇게 나왔다 ㅎㄷㄷ

그런데 왜 오픽을 4시간 밖에 공부하지 못했냐고 물어본다면....

일정이 ㄹㅇ 개꼬였다....

그 전주까지 삼성 sds 시험때문에 알고리즘 공부로 죽어 나가고 시험 잘 보아서 sds 인사팀에서 연락 받고 붕떠 있을때였다. 거기다 SQLD 자격증 시험도 봐야했고 친구 생일 챙겨주고 42서울 준비하고 소마도 준비해야 하는 무려 6가지 상황이 합쳐져 있었다...... ㄷㄷ

6개다...

그래서 오픽을 준비할 시간이 바로 전날에만 있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날에 고향내려갔다가 토요일에 버스타고 간신히 올라와서는 좀 쉬다가 한 5시쯤? 카페를 갔던걸로 기억난다.

그리고 코로나다 뭐다해서 9시 까지만 공부하고 칼퇴근했다.

커피하나시키고 오픽외우겠다고 떠든걸 보면 나는 민폐 손님임이 분명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전날에 시험보고 IH 떳다고 하니 내가 사기꾼인거 같기는 한데... 일단 나는 과거에도 IH를 따서 이 시험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있었기에 가능했다.

빠르게 본론으로 넘어가보자

참고로 글의 출처는 아래링크로 부터 받았다.
https://m.blog.naver.com/lke3535/220339758951
글 작성자님에게 감사하다.

1. 오픽의 분해

오픽은 EVA라는 인공지능에게 답변을 하고 사람이 채점하는 영어 온라인 자격증 시험이다.

약간 불쾌한 골자기를 만드는 EVA의 질문을 듣고 잘 대답해야 한다.

오픽은 다음의 3 단계로 나뉜다.

  • 서베이 : 어떠한 질문을 받고 싶은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난이도를 선택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 질문 : 다시 듣기가 가능하고 질문 + 답변만으로 시간이 40분이기 때문에 널널하다.
  • 답변 : 질문 2번을 듣고 최소 8~10문장 이상의 답변을 해야한다.

놀랍게도 3단계 모두 공략법이 존재한다! 하나씩 알아보자

0) 책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나는 일단 문법적 오류가 없고 스크립트가 다 정리된 책을 샀다.

내가 과거에 공부할때 썼던 책인데 다행히도 알라딘에서 팔아서 냉큼 사서 공부했다.

사실 없어도 될거 같긴하다...

1) 서베이

정리하면 당신은 학교를 다니는 영어공부 거의 안하고 독신으로 집에서 살고 노래와 공원 카페가는 걸 취미로 하고 농구, 조깅, 걷기, 자전거, 운동을 안하는 집에서 휴가 보내기를 좋아하는 히키코모리 사람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현재 귀하는 어느 분야에 종사하고 계십니까?
    일 경험 없음
    1.1 현재 귀하는 직업이 있으십니까?
    아니요

  2. 현재 귀하는 학생이십니가?
    네 : 이부분은 의견이 갈리는데 예를 고르면 직장인 질문이 나온다고 해서 그냥 네를 선택했다.
    2.1 현재 귀하가 강의를 듣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어학 수업

  3. 현재 귀하는 어디에 살고 계십니까?
    개인주택이나 아파트에 홀로 거주

( 4-7 까지는 12개 이상 )

  1. 귀하는 여가 활동으로 주로 무엇을 하십니까?

    • 영화 보기
    • 공연 보기
    • 콘서트 보기
    • 공원 가기
    • 카페/커피전문점 가기
  2. 귀하의 취미나 관심사는 무엇입니까?
    음악 감상하기

  3. 귀하는 주로 어떤 운동을 즐기십니까?

    • 농구
    • 자전거
    • 조깅
    • 걷기
    •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음 (이걸 골라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4. 귀하는 어떤 휴가나 출장을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까?
    집에서 보내는 휴가

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난이도를 선택하는데
5-6 : 최대 AL
3-4 : 최대 IH
1-2 : 이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ㅠㅠ

난이도가 높을 수록 높은 등급을 딸 기회가 생긴다. 물론 지문도 함께 어려워 진다. 그렇기 때문에

5 번을 선택하기를 권한다.

6번은 하이 리스크 뿐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번은 미들 리스크 하이 리턴이기 때문에 최소 IM2 이상은 타지 않을까 싶다.

2. 질문

그러면 이제 EVA 가 질문을 막 던진다.

여기에서 중요한건 반드시 두번 듣자

질문은 길게는 30초 가량하는데 내용이 뻔하고 해석하기 편해서 두 번 듣기를 권한다. 시간이 부족할 걱정은 전혀 안해도 되는게 15문제가 출제되는데 40분이나 준다. 답변은 보통 1분 30초로 한다고 해도 한 문제당 2분 30초 이고 전체로 하면 37분 30초가 걸린다.

그냥 두 번 듣자 그리고 생각하자. 어떤 순서로 대답을 할지

3. 답변

답변이 가장 중요하다. 포인트는 다음 세 개

  1. 답변 템플릿은 매번 말하기
  2. 어... 음.... 꼭 하기
  3. EVA에게 질문하기

답변 템플릿은 내가 말하는 시간을 추가적으로 벌고 문장을 조금 더 많아지는 것 같은 효과를 준다. 추가적으로 내가 쉴타이밍도 주기 때문에 꼭 꼭 사용하자

어.... 음.... 은 오픽이 일상 생활 말하기 시험이기 때문에 꼭 꼭 해야 한다. 마치 암기하지 않은 것 같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는거 같다.(확실하지는 않다.)

마지막으로 질문하기 역시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거 같다. EVA와 대화를 한다는 느낌 + 일상 생활 말하기 가능이라는 점에서 점수가 높아지나 보다.

답변 템플릿

답변 템플릿은 답변하기 이전에 보통사용한다.

오픽은 총 4종류의 문제로 나뉘어 진다.
1. 설문 조사
2. 롤 플레이
3. 설문 조사 - 주제
4. 돌발

2 번은 개인 역량이 약간 섞이지만 나머지는 그냥 템플릿으로도 충분하다.

1. 설문 조사 - 자기소개

  • 템플릿
    Hello Eva, I am so happy to meet you
    I'm going to introduce myself.
    My name is ${이름}. I am Korean and ${나이} years old.

  • 학교 이야기
    I am a senior at ${학교} University majoring in ${학과}.

  • 사는 곳 이야기
    I was born in ${도시} city and now I live in a Seoul Apartment.
    I had lived with my family together before entering this house so Now I live alone.

  • 성격
    When it comes to my personality, I'm very outgoing and diligent.
    People say I'm fun to be around, too!

  • 취미
    I enjoy listening to music.
    I used to listen to pop songs.
    These days, I prefer listening to K-Pop. I am a big fan of BTS, BTS is a Korean boy band.
    Do you know BTS? They topped the BillBoard Chart re_cently so they receive a lot of attention in the world.

2. 롤 플레이

롤 플레이는 대다수가 대안 제시하기, 뭐 고장났다. 뭐 예약 취소 되었다가 대다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템플릿이 효력 있다.

1번 : I have some bad news...
2번 : I'm so sorry to tell you this but I accidently ${한거}
3번 : I know, I feel bad, too.

상활설명
해결방안 1,2 제시
연락다시해


가 전부이다. 보통 이걸로 다 커버된다.

3. 설문조사 - 주제

설문조사도 템플릿 + 암기내용이다.

1 번 : Today job market is really bad in Korea. So it’s really competitive.
요즘 한국에 취직이 참 어려워, 진짜 경쟁이 치열해
2 번: Students are crazy about getting high scores on English tests.
학생들이 높은 영어 점수 받는거에 아주 미쳐있지
3 번 : I feel stressed out a few months ago, so I went there alone to clear my head.
나 스트레스 많이 받아, 그래서 거길 나혼자 가

여기에 살을 덧붙이면 된다.

예시로 공원 문제를 들어보자


공원 문제 : 1번문장 -> 2번문장 -> 3번 문장
Today job market is really bad in Korea. So it’s really competitive.
Students are crazy about getting high scores on English tests.
I feel stressed out a few months ago, so I went there alone to clear my head.

I took a long walk while listening to my favorite music on my phone.
After that, I sat down on the bench near the lake and the water was so clean.
I felt as if all my worries were washing away.
Although I was alone, I felt so good and refreshed.
I wish I had more time to sit down on the bench

상황이 그려지나?
한국 취업시장이 별로고
학생들은 더 높은 점수 얻으러 정신 나가있고
스트레스 받으면 공원을 간다.

음악들으면서 걷는 중
물가 근처에 앉아 노래 들음
기분 좋아짐
더 좋아짐
다음뻔에 기회가 있었음 소원이 없겠다.


이러한 방식으로 텍스트를 구현하면 쉽게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4. 돌발

1 번 : I think It is a hard question.
그것 참 어려운 질문이구나
2 번 : I like all kinds of (music/movie).
나 모든 종류의 (음악/영화) 좋아해.

로 시작해서 끝맺음 하면 된다.

예시로 가장 좋아하는 노래 설명 스크립트를 봐보자


가장 좋아하는 노래? : 1번문장 -> 2번문장
I think It is a hard question.
I like all kinds of music.

You know, music is such a big part of my life.
I can't go a single day without music.
I love listening to dance music and movie soundtracks most.
Dance music cheers me up when I feel down because the beats of the music make me want to get up and do something.
I'm also fond of soundtracks because I can always recall the scenes from the movies.
I especially love the soundtrack of Pacific Rim which is an SF movie.
Have you ever seen that movie?
The songs are very powerful and the lyrics are pretty easy.

이상으로 오픽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제가 짠 스크립트가 필요하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증서 출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성적을 타고 기분 좋게 인증서를 출력하시는 분들은 크롬이나 엣지로 출력을 하려고 할 것이다. 그런데 이게 무슨일인지 출력 프로그램 설치를 해도 출력화면이 안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럴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도 보고 깜짝 놀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rofile
신촌거지출신개발자(시리즈 부분에 목차가 나옵니다.)

8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7일

오픽 공부하면 뭐 상황 별로 스크립트(공원 등등)를 따로 만드셔서 공부하셨나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3월 7일

오픽 스크립트 혹시 얻을 수 있을까요? 저도 일주일 밖에 시간이 없어서요ㅠ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15일

안녕하세요 ㅠㅠㅠㅠ 스크립 공유 가능할끼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시험이 바로 이틀 후입니다 ㅠ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2월 24일

오픽 자료 공유 가능할까요? 시간이 많이 없는데 알려주시면 도움이 엄청 될것 같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14일

d인상깊게 잘 봤습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