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_1과목

Topology0427·2023년 8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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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분류

H/W: 하드웨어, 장치
S/W: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어플

처리능력에 따른 분류: 슈퍼, 메인, 미니, 마이크로 * 팸톱: 스마트폰, PDA *웨어러블: 입을 수 있는 컴퓨터.

데이터 종류에 따른 분류
디지털: 논리회로, 전자시계, 계산하고, 느리고, 정확
아날로그: 증폭회로, 바늘시계, 빠름

#2. 중앙처리장치_CPU

레지스터: cpu내부의 임시 기억장치 (속도 가장 빠름)
연산장치(ALC): 가산기(덧셈), 보수기(보수하여 뺄셈), 누산기(연산결과 일시 기억), 상태레지스터(상태정보기록)
제어장치: 프로그램카운터(PC;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 번지(주소) 를 기억), 명령기, 해독기, 부호기(제어신호획득)

#3. 주기억장치_RAM

RAM: 휘발성, 작업대 역할 SRAM: 빠르고, 집적도 낮고, 재충전 X DRAM: 느리고, 집적도 높고, 재충전 O ROM-BIOS; Firmware: CMOS로 설정가능, 비휘발성, EEPROM(플래시메모리; 전기) ROM-BIOS 역할: POST(자체진단), 날짜, 전원관리, 부팅순서, 시스템암호, 기본글꼴, 칩셋정보, PNP, 하드디스크타입, 안티바이러스 등.

#4. 보조기억장치_SSD,HDD

SSD: HDD보다 성능이 좋음, 파티션:분할, 포맷: 초기화
RAID: 스트라이핑(나누어서 기록), 미러링(동일하게 기록)
하드디스크 연결방식: SATA-직렬방식(Serial)

#5. 기타메모리

캐시메모리: SRAM을 사용, CPU와 주기억장치의 속도차이를 극복
가상메모리: 보조기억장치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플래시메모리: MP3, 디지털카메라, 일종의 EEPROM
버퍼메모리: 데이터를 이릿적으로 저장해 속도차이 극복
연상메모리(연관메모리): 내용참조(매핑방식), 주소가 아닌 내용을 참조

속도: 레지스터 > 캐시메모리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6. 메인보드

버스: 데이터, 주소, 제어신호 전송에 사용되는 통로.
내부버스: CPU<->CPU
외부버스:CPU<->주기억,보조기억장치
확장버스:메인보드<->추가장치(PCI, 그래픽카드)

USB: 127개 연결, 직렬, PNP지원, 3.0은 파란색
PNP: H/W를 별도의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채널: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의 속도차이 문제 해결

인터럽트(응급상황): 외부, 내부, 소프트웨어 등이 있음.
외부인터럽트: 전원, 입출력장치, 타이머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
내부인터럽트: 잘못된 명령 및 데이터 사용시 발생되는 일종의 트랩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명령의 요청에 의해 발생

#7. 컴퓨터 단위

기억용량단위
BIT->BYTE(8BIT)->KB(1024BYTE)->MB(1024KB)->GB(1024MB)->TB(1024GB)->PB(1024TB)
2 10 = 1024, 8BIT-> 28=256가지

처리속도단위
ms(10-3)->μs(10-6)->ns(10-9)->ps(10-12)->fs(10-15)->as(10-18)

자료구성단위
BIT->NIBBLE(4BIT)->BYTE(8BIT)->WORD(명령단위)->FIELD->RECORD->FILE-DB

문자코드
BCD: 6BIT, 26=64가지, 2진화 10진코드, ZONE BIT:2, DIGIT BIT:4
ASCII: 7BIT, 정보통신용(에러검출용 패리티비트 추가), ZONE BIT:3, DIGIT BIT:4, *확장 ASCII는 8BIT
EBCDIC: 8BIT(=1BYTE), 대형(메인프레임 컴퓨터 사용), ZONE BIT:4, DIGIT BIT:4
UNICODE(국제문자): 16BIT(2BYTE)

#8.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목적: 응답시간 단축, 처리능력향상,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향상
* 사용가능도 향상: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가능한 정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체제)
제어프로그램: 감시, 작업관리, 데이터관리 (감, 작, 데)
처리프로그램: 서비스, 문제처리, 언어번역 (서, 문, 언)

소프트웨어 종류
프리웨어: 대가 없이 무료
오픈소스: 소스코드까지 무료
쉐어웨어: 일정기간동안 무료
알파버전: 개발자 테스트
베타버전: 일반인 테스트
상용: 돈 받고 판매
유틸리티: 컴퓨터 동작에 필수 프로그램X

#9. 운영체제 운영방식과 세대별 특징

운영체제 운영방식
일괄처리: 한꺼번에 처리
실시간처리: 바로바로 처리
다중프로그래밍: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
시분할처리: 시간을 분할하여 처리
듀얼코어: 다중처리+듀플렉스(듀얼시스템)
다중처리: 여러개의 CPU로 연산능력 향상
듀플렉스: 고장을 대비하여 여러개의 CPU를 사용
분산처리: 네트워크로 작업, 서버/클라이언트 방식

자료처리 방식을 컴퓨터 발달 순서대로 나열하면?
"일괄처리->실시간처리->다중프로그래밍->시분할처리->다중처리->분산처리"

컴퓨터 세대별 특징
1세대: 진공관, 일괄처리, 하드웨어 중심
2세대: 트랜지스터, 실시간처리, 고급언어개발
3세대: 집적회로(IC), 다중프로그래밍, 시분할처리, 운영체제도입
4세대: 고밀도 집적회로(LSI), 다중처리, 분산처리, 개인용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5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인공지능(AI), 퍼지이론, 패턴인식, 전문가시스템

#10. Window 특징, 단축키

GUI, 선점형 멀티테스킹, OLE(개체연결포함) 지원, NTFS: FAT방식에 비해 우수, 256TB지원
CTRL: 비연속적인 선택, 복사
SHIFT: 연속적인 선택, 이동

alt+esc: 창전환(목록 안보임)
alt+space: 창 조절 메뉴
alt+print screen: 활성화 된 창만 캡쳐
shift+f10: 바로가기메뉴(마우스 오른쪽 버튼)

#11. Windows 설정 (1)

디스플레이: 여러 디스플레이, 야간모드, 해상도(가로픽셀*세로픽셀) 설정 등

개인설정: 배경, 잠금화면(윈+L), 색, 테마 등 컴퓨터를 꾸밀 수 있는 설정

작업표시줄: 시작, 검색, 작업보기, 작업표시, 알림영역, 바탕화면

    검색, 작업보기, 단추 표시여부 설정 가능
    상, 하, 좌, 우로 위치 전환 가능
    화면의 50%까지 크기 조절
    자동숨김, 잠금기능, 점프 목록, 작은아이콘 지원

접근성

    내레이터, 고대비, 돋보기(윈+esc) 등 지원
    키보드 관련 설정: 화상키보드, 고정, 토글, 필터
    마우스 관련 설정: 마우스키

    마우스: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단추기능 변경 가능, 클릭속도, 포인터, 속도, 자국, 위치표시 등 설정
    키보드: 재입력시간, 반복속도, 깜박임 속도 등을 설정

#12. Windows 설정 (2)

글꼴: TTF, TTC, OTF, 제어판-글꼴 도는 C:₩Windows₩Fonts 위치

백업 및 복원: Update와 시스템파일 복원가능, 개인파일은 복원 안됨

사용자 계정
관리자계정: 대부분 작업을 할 수 있음
표준 계정: 시스템의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할 수 없음

제어판-시스템
Window버전, 프로세서, RAM, 컴퓨터 이름, 작업그룹, 정품인증

장치관리자 - H/W 목록 확인
드라이버: H/W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S/W, ! = 충돌 // ? = 드라이버 미설치

인터넷 옵션
홈페이지 설정 열어본 페이지, 쿠기 등을 삭제 가능
* 열어본 페이지: History, 쿠키: ID, PW 정보

폴더속성(alt+enter) - 읽기전용, 숨김 공유

#13. Windows 설정 (3)

장치 및 프린터
로컬프린터는 포트로 연결
기본프린터: 기본으로 출력되는 프린터 한 대만 설정
스풀: 병행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임시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에 위치, *인쇄속도가 빨라지지는 않음
인쇄품질단위: DPI (Dot per Inch): 인치 당 도트

파일 탐색기 옵션(폴더옵션)
일반: 창여는 방법, 클릭 방법, 개인정보 보호
보기: 파일 보기 설정
검색: 색인(색인 사용시 검색속도 향상)

프로그램 및 기능: 프로그램 제거, 변경, 업데이트 삭제, Winodws 기능 켜기/끄기
작업관리자(ctrl+shift+esc):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 할 수 있음(선점형)

레지스트리: H/W, S/W정보를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 REGEDIT로 실행

#14. Winodws 도구

디스크 속성
디스크 정리: 불필요한 파일 제거, 용량 확보
오류 검사: 물리적, 논리적 오류 검사
최적화 및 조각 모음: 단편화 제거, 속도 향상

휴지통
드라이브 마다 따로 설정
오래된 파일부터 삭제
실행 및 복사가 불가능

영구삭제
USB, 네트워크처럼 외부에서 삭제
DOS(명령 프롬프트)에서 삭제
Shift로 삭제
휴지통 속성 변경

확장자: 파일명의 마침표 뒤에 붙이는 문자
연결프로그램: 파일을 실행했을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메모장(TXT): OLE기능 안됨, F5 또는 .log를 입력하여 시간,날짜 표시, 일부분 서식변경 불가, 글자색 변경 불가
바로가기 아이콘(LNK): 삭제 시 원본에 영향 없음.

#15.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특징

Multi(다중, 복합) + Media(매개, 매개물) : 통합성, 대용량성, 양방향성, 디지털성, 비선형성

그래픽 기법

디더링: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표현
모델링: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뼈대만들기)
렌더링: 2,3차원 물체의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 표현
안티앨리어싱: 계단현상(Aliasing)을 제거하여 경계를 부드럽게 표현
모핑: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변환하여 표현
인터레이싱: 이미지를 대략적으로 보여준 뒤 점차 뚜렷하게 표현
필터링: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
리터칭: 기존이미지를 새롭게 변형 수정하여 표현
블러링: 이미지를 뿌옇게 표현
메조틴트: 점과 선을 판화에 표현한 뒤 찍어서 그림을 표현

멀티미디어 용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DTP(DeskTop Publishing): 전자출판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교육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의료
DMB(Digital Multimediea Broadcasting): 방송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
VCS(Video Conference System): 화상회의
키오스크(Kiosk): 무인안내 시스템
텔레매틱스(Telematics): 차량정보통신

#16. 멀티미디어 데이터

이미지(정지영상) 데이터

비트맵(래스터 방식)

  • 픽셀사용
  • 계단현상 발생
  • 사실감 있는 사진을 빠르게 표현
  • JPEG(jpg, jpe, jiff): 손실, 무손실 둘 다 지원, 압축률이 좋고 조정가능, 고주파 이미지 불리함
  • GIF: 무손실 지원, 움직이는 256(8bit)색 표현, 투명배경 지원(특정색)
  • PNG: 무손실 지원, 투명 배경 지원(알파)

벡터 방식
  • 선과 곡선
  • 계단 현상 X
  • 메모리를 적게 차지함
  • ai, wmf 등 파일

오디오 데이터

샘플링레이트(Hz) : 초당 샘플링 횟수 (아날로그<-> 디지털)
오디오 파일크기 (Byte 단위 계산법)
=샘플추출률(Hz) * (샘플크기(bit)*8) * 채널(모노(1),스테레오(2)) * 시간

WAV(WAVE): 무손실, 무압축 방식(크기가 큼)
MP3: MPEG-1의 압축방식을 사용, 압축률이 높음
FLAC: 무손실 압축 방식
AIFF: 애플에서 개발한 무손실, 무압축 음원 형식
MIDI: 컴퓨터와 전자악기 간의 통신규약, 시퀀싱(컴퓨터로 음악 제작) 가능, 16개 악기 동시 연주가능, 연주 정보만 저장되므로 크기가 작음

동영상 데이터

스트리밍: 다운로드 하면서 재생할 수 있는 기술
코덱: 음성, 영상(아날로그)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코더와 그 반대로 변환시켜주는 디코더를 통칭

ASF, WMV, RAM: 스트리밍을 위한 동영상
AVI: MS에서 개발한 윈도우 표준 동영상
MOV: 애플에서 개발한 JPEG 방식을 이용한 동영상
H.264: MPEG-4 Part 10, AVC, 화질과 압축률이 매우 높은 코덱

MPEG 동영상 표준 규격(국제 표준화기구)

  • MPEG-1: 비디오, CD 화질
  • MPEG-2: HDTV, DVD 화질
  • MPEG-4: 압축률을 높여 영상전송에서 사용
  • MPEG-7: 영상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표준
  • MPEG-21: MPEG의 유통, 관리 표준

#17. 정보통신 기초

정보전송방식

단방향: Tv, 라디오;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가능
반이중: 무전기; 한쪽에서 송신을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수신만 가능
전이중: 전화기; 동시에 송, 수신이 가능

정보 통신망의 구성 형태

스타형, 서형, 중앙집중형

  • 중앙노드와 1:1(P2P)로 연결
  • 중앙노드의 제어장치에 의해 통신망의 처리능력 및 신뢰성 좌우
  • 고장 발견, 유지 보수, 확장이 쉬움

버스형

  • 한 개의 회선에 여러 단말장치 연결
  • 회선 양 끝에 종단장치 필요
  • 단말장치 하나가 고장나도 전체 영향없기 때문에 신뢰성 높음
  • 기밀성이 낮고, 통신회선의 제한 있음

링형, 루프형, 원형, 환형

  • 인접한 단말기를 서로 연결
  • 양방향 전송 가능
  • 통신망 하나가 고장나면 전체 마비
  • 단만장치 추가, 제거, 기밀보호 어려움

트리형, 계층형, 분산형

  • 나뭇가지 모양으로 계층적으로 연결
  • 분산처리 시스템 구성 방식
  • 확장이 많으면 트래픽(통신량)이 과중됨

망형, 매쉬형, 그물형, 완전형

  • 모든 지점의 단말기를 서로 연결
  • 응답시간이 빠르고 연결성이 높음
  • 통신량이 많을 경우 유리함
  • 확장이 어렵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로 전송 가능

정보 통신망 종류

LAN: 근거리 통신망; 학교, 회사, 연구소 등 건물이나 지역 내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MAN: 도시간 통신망; 도시,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을 대상으로 구성하는 통신망
WAN: 광대역 통신망; 국가와 대륙, 전 세계에 걸쳐 형성되는 통신망
ISDN: 종합 정보(디지털) 통신망; 전화, 데이터, 화상 등 모든 정보의 교환과 전송을 디지털 통신망에서 가능하게 한 것
VAN: 부가가치 통신망; 회선을 빌려서 통신처리와 같은 기능을 붙여 제3자에게 재판매하는 통신망
Intranet: 기업 내 통신망(사내망); 조직내부의 업무를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 통신망
Extranet: 인트라넷 확장; 인트라넷을 확장하여 납품업체나 고객업체 등 관련 있는 기업들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한 시스템
WLAN: 무선 랜; 무선접속장치(Access Point)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

#18. 통신장비와 프로토콜

통신장비

  • 허브(Hub):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
    * 스위칭 허브는 노드가 늘어나도 속도에 변화 x
  • 리피터: 디지털 통신 선로에서 감쇠된 전송신호를 증폭
  • 브리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2개의 통신망을 연결
  • 라우터: 인터넷 접속때 반드시 필요, 최적의 경로를 설정
  • 게이트웨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 모뎀: 아날로그를 부조화(변조)하여 디지털로 변환, 디지털을 복호화하여 아날로그로 변환

프로토콜

정보를 주고받기위해, 무엇을/어떻게/언제 통신할 것인지(구문, 의미, 순서)를 정한 통신규약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

  • 흐름제어: 패킷 흐름을 조정하여 안정성 유지
  • 동기화: 송/수신이 같은 상태를 유지
  • 오류제어: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 복원

프로토콜의 종류

- TCP: 메세지를 송/수신자의 주소와 정보로 묶어 패킷단위로 나눔, 전송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에러검사
- IP: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하여 다음 호스토로 전송
- FTP: Bianary(그림), ASCII(문자) 제공, 처리능력이 없어서 파일을 실행할 수 없음. 계정없이 사용가능한 Anonymous ftp
- 전자우편(E-mail) 프로토콜; ASCII코드로 전송

    POP3: 메일 서버에서 사용자 컴퓨터로 수신
    SMTP: 컴퓨터에서 다른 계정으로 송신
    MIME: 멀티미디어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
    IMAP: 메일 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엑세스
- HTTP: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 TELNET: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여 원격제어를 할 수 있는 프로토콜

#19. IP와 도메인

IP주소- 컴퓨터 주소
자동주소- DHCP
수동주소- IP, 서브넷접두사, 게이트웨이, DNS
IPv4: 10진수, 8Bit * 4자리 = 32Bit, (A(대), B, C, D, E 클래스)
IPv6: 16진수, 16Bit * 8자리 = 128Bit,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도메인, URL- 인터넷 주소
퀵돔- 도메인을 짧은 형태로 표현한 것
NSLOOKUP- 도메인의 실제주소를 확인하는 명령
DNS- 문자 도메인을 숫자 IP로 변환

(형식) 프로토콜:// 호스트주소 (도메인) [: 포트번호] [/파일경로]
호스트 컴퓨터명(서비스) -> 소속기관명 -> 소속기관종류 -> 소속국가명
국가가 다른 경우에도 도메인 네임은 중복될 수 없다

#20. 정보통신 용어

OSI 7계층(Open System Interconnection)

물.데.네.전.세.표.응; "허리를 물리치료 받는 데이브스가 라우터라는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게이트웨이에서 전송했다."

  • 물리 계층(허브, 리피터); 기계적, 전기적 특성을 정의
  • 데이터 링크 계층(이더넷(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흐름제어, 동기화, 오류제어
  • 네트워크 계층(라우터, ip); 경로설정, IP주소 부여
  • 전송 계층(게이트웨이, TCP); 종단(END-TO-END)간 전송
  • 세션 계층;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
  • 표현 계층;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압축
  • 응용 계층;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 접근

정보통신 명령어

  • IPCONFIG- IP, 게이트웨이, 서브넷마스트 주소 확인
  • NSLOOKUP- 도메인의 실제 주소 확인
  • TRACERT- 경로 추적
  • PING- 통신 선로 점검
  • FINGER- 사용자 정보 확인
  • NETSTAT- 내 컴퓨터에 연결된 정보 및 포트 확인

정보통신 서비스

  • USENET- 분야별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 IRC- 인터넷 채팅 서비스
  • ARCHIE- FTP서버의 파일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GOPHER- 메뉴 방식으로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정보통신 기술

  • VoIP- 인터넷 전화
  • 와이브로(Wibro)- 이동하면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무선인터넷
  • 와이파이(Wi-Fi)- 무선접속장치(Access Point)가 설치된 곳에서 무선인터넷을 할 수 있는 통신망
  • 블루투스- 휴대 가능한 장치들을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무선 기술
  • 테더링-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스마트폰 등)를 이용하여 다른기기(노트북 등)도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술
  • RFID-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정보를 감지하는 기술(출입 관리, 주차 관리)
  • 임베디드- 컴퓨터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장치의 일부분으로 내장하는 시스템
  • 유비쿼터스-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 컴퓨팅이 가능한 환경, 임베디드 환경을 이용하여 통신이 가능
  •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부착된 RFID 센서를 통해 탐지된 주변의 온도, 습도, 위치정보 등과 같은 환경 정보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시스템(텔레매틱스, 동물,교통관리, 공해감시, 유통 분야 활용)
  • 사물인터넷(IoT)-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언제 어디서나 서로 소통 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

#21. 정보통신 보안

컴퓨터 범죄 행위

  • 해킹-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수정하거나 빼내는 행위
  • 크래킹-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파괴하거나 변경하는 행위
  • 웜(Worm)- 자신을 복제하여 시스템의 부하를 높이는 바이러스(벌레)
  • 트로이목마(Trojan Horse)- 정산적인 프로그램으로 가장하여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
  • 백도어(Back, Trap Door)- 보안이 제거된 비밀통로로 무단 접긴을 위한 일종의 뒷문
  • 스니핑- 패킷을 엿보면서 계정 정보를 가로채는 행위(엿보기)
  • 스푸핑-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일종의 속임수
  • 피싱(Phishing)- 가짜 사이트로 유인한 후 관련 정보 등을 빼내는 행위
  • 키로거(Key Logger)-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인 정보를 빼내어 악용하는 행위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 여러 대의 장비를 이용하여 한 곳의 서버에 집중적으로 전송하여 부하는 높여 서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행위

정보 보안 위협 유형

  • 가로막기- 데이터의 전달을 가로막아 정보가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정보 가용성 저해)
  • 가로채기- 전송되는 데이터를 전송 도중에 도청 및 몰래 보는 행위(정보 기밀성 저해)
  • 변조/수정- 원래의 데이터가 아닌 다른 내용으로 수정 변조하는 행위(정보 무결성 저해)
  • 위조- 다른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가 온 것 처럼 꾸미는 행위(정보 무결성 저해)

프록시 서버

방화벽 기능, 캐시 기능 지원
* 방화벽(Firewall: 불필요한 외부접근 차단)
- 네트워크 통로를 단일화하여 관리
- 외부에서 들어오는 패킷의 내용을 엄밀히 체크함
- 역추적 기능으로 흔적을 찾을 수 있음
- 첨부파일 및 내부의 위험은 대처할 수 없음

* 캐시
- 많은 요청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프록시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신속하게 전송

암호화 기법

비밀키 = 단일키 = 대칭키 = DES
; 단순, 빠름,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관리 할 키가 많아짐

공개키 = 이중키 = 비대칭키 = RSA
; 복잡, 느림, 관리할 키가 적음, 키 분배 용이

#22. 프로그래밍 언어

언어 번역

원시 프로그램 -(번역)-> 목적프로그램 -(링커)-> 로드 모듈(Load) -(로더)-> 실행

  • 컴파일러; 고급언어(원시프로그램) -> 목적프로그램 -> 기계어 번역
  • 인터프리터; 고급언어(원시프로그램) -> 줄단위 -> 실행
  • 어셈블러; 저급언어(원시프로그램) -> 어셈블러 -> 기계어 번역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한번에 한줄씩
목적프로그램 만들고 실행 그냥 실행
한번에 실행해서 속도 빠름 한줄씩 실행해서 속도 느림
전체를 번역해서 번역 느림 한줄만 번역해서 번역 빠름
C, COBOL, FORTRAN BASIC, LISP

객체 지향 언어(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
  • 추상화: 필요없는 부분을 과감히 생략하는 것
  • 캡슐화(은닉화): 세부적인 내용은 숨겨 놓는 것
  • 상속성: 부모의 속성을 자식의 속성에게 상속함
  • 다형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C++, JAVA, Smalltalk 등

클라이언트 / 서버

  •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버와 정보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음
  • 분산처리 환경에서 적합

웹 프로그래밍 언어

  • HTML-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
  • XML- HTML의 단점을 보오나하여 구조화된 다양한 문서를 표현
  • HTML5- 플러그인(ActiveX) 없이도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언어
  • VRML- 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
  • ASP-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 Windows에서만 사용
  • PHP-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 Linux, Unnix, Windows에서 사용
  • JSP-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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