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번째 프로젝트 : CAN!

trankill_Kim·2022년 6월 27일
0

📕 설명


CAN!은 쓰레기 불법 투기가 사람들이 주변에 쓰레기통이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앱이다. 우리가 개발한 앱의 핵심 기능은 사용자에게 현재 가장 가까운 쓰레기통의 위치를 보여주고, 쓰레기를 수거한 횟수와 누적 걸음수로 사용자 랭킹을 제공하여 경쟁심을 부추김으로써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 만족했던 부분

  1. CAN!은 내가 냈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앱이다. 팀원들의 반응도 처음부터 긍정적이었고 교수님께서도 중간 발표부터 주제를 마음에 들어하시는 눈치였다. 다른 사람들이 괜찮다고 생각할만한 아이디어를 냈다는 점에서 앞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좀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2. 낯선 사람과의 성공적인 팀플. 팀원 한 분이 이번 학기에 처음 뵙는 분이었는데 처음부터 최선을 다하겠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셔서 정말 좋았다. 결과적으로 기말까지 팀 분위기도 너무 좋았고 결과도 모두가 만족할 정도로 나올 수 있었다. 앞으로 마주하게 될 낯선 사람들과의 협업 상황에 두려움 대신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임할 수 있을 것 같다.

  3. 성공적인 일정 관리. 앱을 최종 발표 일주일 전에 완성해서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학술제 출품작도 완성하고 발표 준비도 할 수 있었다. 팀원들을 너무 몰아간 것 같아서 미안하기도 했는데 다들 그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서 잘 진행될 수 있었던 것 같다.

  4. 내가 생각하는 리더란 팀원들이 그들이 맡은 일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도와주는 사람이다. 이번 학기에는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에 부합하게 행동했던 것 같다.

  5. 안드로이드 개발, 데이터베이스 연동, 웹 호스팅, API 활용 등 어느 것 하나 쉬운 게 없었는데 결국 의지와 끈기로 목표치를 달성했다는 점이 뿌듯하다.

😥 아쉬웠던 부분

  1. 매니지먼트 회원 삭제 기능에 갑자기 오류가 발생했었는데 해결하지 못했던 것. 갑자기 잘되던 데이터베이스와 앱의 연동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기말 시험 공부도 해야하고 학술제 출품작 개발을 시작해야만 하는 상황이라 결국 수정하지 않기로 결정했었다. 발표 때는 팀원의 임기응변으로 요령껏 넘어갔지만 그래도 내가 이 부분에 시간을 더 투자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면 담당이던 팀원을 도와서 앱을 더 완성도 있게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2. 원래 계획은 공공 쓰레기통 위치 데이터 범위를 서울 전체로 잡는 것이었다. 하지만 공공 API를 확인했을 때 데이터 형식이 위도, 좌표가 아니라 대략적인 주소라 결국 광진구로 지역을 줄이게 되었다. 사전 조사 당시 가로수 공공 데이터에는 가로수의 위치가 위도, 좌표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길래 당연히 쓰레기통도 그렇게 되어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니... 이런 류의 데이터는 형식을 좀 통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3. 앱을 개발하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처음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이제 졸업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내가 실질적으로 할 줄 아는 것이 적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반성하고 방학을 알차게 보내야지.

  4. 카카오맵 API와 관련해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에뮬레이터 상에서는 카카오맵이 뜨지 않는다는 점,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에서는 카카오맵 API의 현재 위치 추적 등의 몇몇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그리고 안드로이드 활용 문서가 꽤 불친절하다는 점이다. 학술제 출품을 위해 웹 활용 문서를 보았는데 너무 차이가 나서 안드로이드 활용 부분에 신경을 좀 더 써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