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에 언급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을 정교하게 세우고 사전에 단계별로 정해놓은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
90년대 중반에 등장한 개발 방법론으로, 작업 계획을 짧은 단위로 세우고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사이클을 반복하여 고객의 요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추구
애자일 방법론이 본격화 된 것은 2001년 애자일 선언문이 나오면서 본격화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또 다른 사람의 개발을 도와주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 작용을
-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음
프로젝트 초기부터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신뢰도 상승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요구사항이 몰리는 것을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