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Database] RDB 데이터베이스와 NoSQL 데이터베이스 & MySQL

김태수·2020년 12월 6일
0

Database

목록 보기
1/1

RDB와 NoSQL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RDB(Relational DataBase)NoSQL(non SQL or non Relational)
로 나눌 수 있다. RDB는 MySQL, Oracle SQL, PostgreSQL 등이 주로 많이 쓰이며
NoSQL 진영의 경우 Couch DB, Mongo DB 등이 있다!

RDB의 경우 우리가 흔히 이용했던 스프레드 시트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다수의 테이블(시트)와 그 안의 필드들로 이루어진 row와 column형식의 데이터 베이스 이며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를 사용하여 스키마를 작성하게 된다.
반면 NoSQL의 경우 각 테이블간의 관계가 없으며, 트리구조에 가까운 형태이다!

MySQL

나는 이 중에서 RDB 진영의 MySQL에 대하여 공부하였다. 처음 SQL언어를 접하고, 또 다시
새로운 언어와 문법을 배운다는 생각에 겁을먹고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언어의 문법 자체가 JS와 비교해서 더욱 사람의 언어와 같은 형태였고 공부를 조금 하게되니
기본적인 CRUD를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물론 w3school을 참고하며)

다만 내가 MySQL에 대하여 크게 어려움을 느낀 부분은 기본 셋팅 부분이였다.
Homebrew를 통한 MySQL 설치와 특히 root계정의 password 설정에 있어서 큰 고난이 있었다..
MySQL을 완전히 지워버린 후 재설치 하는 방식으로 해결 하였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써
SQL을 주로 사용하게되진 않겠지만, 이런 경험을 잊지말고 각종 툴 등의 설치 및 관리를
CLI를 통해 잘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profile
개발학습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