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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강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Robert C. Martin 이 정리한 5가지 원칙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 개방 - 폐쇄 원칙 (Open / Closed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정의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
만 가져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하나의 책임
은 모호하기 때문에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다면
SRP를 잘 따른것이다.
이 책임을 적당히 잘 배분하는 것이 능력
예)
정의 : 확장
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
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
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
MemoryMemberRepository()
에서 jdbcMemberRepository()
로 변경하려면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데 이러면 OCP
를 지킬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별도의 조립자
, 설정자
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Spring
에서 제공하는 Spring Container
정의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예)
정의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로 분리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 로 분리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의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역할
과 구현
중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
사실 앞서 예로 든 이 코드는 DIP
에 어긋난다. MemberService
가 MemberRepository
에만 의존해야 하는데 MemoryMemberRepository
(또는 JdbcMemberRepository
) 에 까지 의존하기 때문이다.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이다. 그런데 다형성 만으로는 OCP
와 DIP
를 지킬 수 없다.
무언가 더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Spring
에서 제공하는 DI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