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03-23

undefcat·2020년 3월 22일
0

TIL

목록 보기
214/228
post-thumbnail

2020-03-23 월요일

RFC 6749

ORM을 쓰는 이유

ORM, 분명히 편리하다. ORM은 보통 Query Builder 객체들이 있고, 메서드 호출을 통해 쿼리를 생성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객체로 매핑해서 가져와준다.

나는 ORMLaravel에서 처음 접했다. Laravel에서는 Eloquent라고 부르는데, 그렇게 편리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고 보니, Eloquent에 너무 의존하게 되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꾸 Query Builder만 쓰다 보니까, SQL문법을 점점 까먹게 되었다.

그리고 Eloquent를 쓰다 보면, 쿼리로 짜는게 편할 때가 있다. 이런 경험들을 하고 나니까, 굳이 ORM을 써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 다시 ORM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애초에 모든 것에는 트레이드 오프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ORM을 사용하면서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이 있는 법이다. 그런데 일부 쿼리를 짜기 힘든 경우 때문에 객체의 큰 이점을 포기한다? 이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차피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간단한 CRUD 덩어리일 뿐이다. 복잡한 쿼리가 필요한 경우 ORM을 안쓰면 된다.

이 단순한 것을 깨닫는데 오래 걸린 것 같다.

profile
undefined ca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