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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h Match Project v2.0

프로젝트 개요 메인 게임 version 2.0에서 주된 요소는 인디언 포커이다. 역할 분담 및 기간 역할 분담 |담당자|구현 범위| |:-|:-| |underlier12|전적 확인, 공지 게시판, 게임 내 채팅 추가 등| |hogu8159|인디언 포커 게임 구

2020년 6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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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6 시스템 성능 분석과 개선

컴퓨터 시스템에는 각 요소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다양한 단계의 여러 버스가 존재하며 CPU 내에서도 레지스터와 ALU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여러 내부 버스가 존재한다.System bus : CPU, I/O Processor, Memory와 같은 주요 요소를 연

2020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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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5 입출력 수행과 인터럽트

입출력 전송 구조 상 CPU의 인터럽트 활용모드컴퓨터는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H/W 못지 않게 S/W 루틴을 가져야 한다. I/O 루틴은 주변 장치의 활성화를 위한 제어 커맨드의 발송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준비 상태 체크 로직을 보유해야한다.입출력 소프트웨

2020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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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4 입출력 연결과 주소 지정

컴퓨터 시스템에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 및 통신 포트 등이 연결되며 원칙적으로는 개별적으로 고유한 주소가 할당되나 I/O 장치에 대해서는 용도에 따라 다수의 주소 할당이 가능하다.Memory mapped I/O : 메모리에 부여된 주소 공간의 일부를 입출력 주소 공간으로

2020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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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3 시스템 버스 구성 및 제어

전형적인 디지털 컴퓨터는 많은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를 가져야 한다. 시스템은 이를 위해 각 레지스터들 사이를 연결하는 번거로움 대신 공통의 버스 시스템이라는 효율적 방법을 사용한다.또한 CPU가 행하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외부 주변 장

2020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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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2 다양한 기억장치

RAM 규격의 일종으로 1997년 삼성에 발표된 새로운 규격을 말한다.SDRAM(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 DRAM의 발전된 형태이며 동기식 DRAM이라고 할 수 있음SDR(Single Data Rate) SDRAM 클럭

2020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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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1 컴퓨터 성능 개선을 위한 메모리 관리

이전 시간에 3가지 종류의 매핑 방법이 있음을 알았고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본다.주 기억장치 : 12 bit 32K 워드 저장캐시 메모리 : 512 word / 제한 시간CPU는 main/cache memory 모두 통신 가능15 bit 주소를 캐시로 보내 hit 발생

2020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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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20 효율적 메모리 관리 정책

내용에 의해 접근하는 메모리 장치를 이르는 용어이다.메모리 장치란 자료의 저장과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장치CPU는 필요 자료를 얻기 위해 메모리 장치를 탐색이러한 저장 형태를 CAM(Content Addresable Memory)라고도 명명이 방식은

2020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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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9 메모리 시스템의 이해

기억장치는 CPU에 의해 시행될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곳으로 주 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 그리고 캐시 메모리로 분류된다.입출력의 경제성에 의해 메모리를 계층별로 나누게 되었다.RAM(Random Access Memory)SRAM(Static RAM)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2020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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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8 파이프라인 CPU 성능 분석

자원 충돌(resource conflict) : 두 세그먼트가 동시에 메모리를 접근하려고 하는 때 발생\--> 명령어 메모리/데이터 메모리를 분리함으로 대부분 해결데이터 의존성(data dependency) : 충돌은 어떤 명령어가 이전 명령어의 결과에 의존하여 수앻되

2020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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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7 파이프라인 구조 - 산술/명령어

실제 파이프라인 구조가 이론적인 최대 속도를 구현하지 못하는 이유는각 세그먼트들이 부 연산을 수행하는 시간이 다름각 레지스터를 제어하는 클럭 사이클은 최대 전파시간을 갖는 세그먼트의 지연시간과 싱크 맞출 필요성 있음산술 파이프라인은 산술 연산을 부 연산들로 나누어 파이

2020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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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6 파이프라인 구조 - 데이터구조

하나의 프로세스를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여러 개의 서브 프로세스로 나누어 각 프로세스가 동시에 서로 다른 데이터를 취급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각 세그먼트에서 수행된 연산 결과는 다음 세그먼트로 연속적으로 넘어가 최종 연산 결과를 얻게 된다.하나의 프로세스를 다양한 연

2020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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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5 데이터 종속성

parallel processing은 컴퓨터 시스템의 계산 속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동시 데이터 처리기능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개념의 기술을 의미한다.사용 레지스터의 형태에 따른 병렬성 구현동일한 또는 서로 다른 동작을 동시에 수행하는 여러 개의 기능 장치를 가지고 데

2020년 4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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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4 기본 컴퓨터 프로그래밍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프로그래머는 일반 고급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 프로그램으로 변환할 필요성이 있기에 컴파일 언어가 등장했다.프로그램은

2020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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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3 마이크로 명령 - 입출력과 인터럽트

키보드 및 프린터와 같은 단말을 예시로 어떤 흐름을 가지고 입출력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간략히 본다면 키보드의 입력 값이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INPR(Input Register)로 전달이 되고 해당 레지스터의 값이 차면 FGI의 플래그가 활성화되어 AC로

2020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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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2 마이크로 명령어 집합과 구성

실행 순서에 따른 명령어 분류는 다음과 같다.순차 실행 명령어분기 명령어부함수 호출 명령어복귀 명령어명령어 구문을 이루는 형식은 다음과 같이 구성이 되어있다.명령 코드 : CPU가 실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연산오퍼랜드 : 연산에 사용되는 자료 값, 자료가 저장 된

2020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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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1 마이크로 명령과 ALU

마이크로 연산은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 수행되는 기본적인 연산으로 다음과 같이 크게 4 가지로 분류한다.전송 : 레지스터 사이 이진 정보를 전송산술 : 레지스터에 저장된 수치 데이터에 대해 산술 연산 수행논리 : 레지스터에 저장된 비수치 데이터에 대해 비트 조

2020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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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10 CPU 내부 구조와 명령어 집합

명령어 코드는 레지스터 전송문으로 나타나는 기본 컴퓨터의 연산 동작에 필요한 것이다. 컴퓨터 구조는 내부 레지스터, 타이밍과 제어구조 명령어 집합에 의해 정의된다.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실행되는 동작을 마이크로 연산(Micro-operation)이라고

2020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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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09 CPU 내부 구조와 레지스터

컴퓨터에서 데이터 처리 동작을 수행하는 부분을 중앙 처리 장치(Central Processing Unit)라고 한다. CPU는 Register Set, Arithmetic Logic Unit 그리고 Control Unit으로 구성된다.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Regist

2020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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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08 조합/기억 논리회로

조합회로는 입력과 출력을 가진 논리 게이트의 집합으로 출력은 현재의 입력(0, 1)과 조합의 합수이며 순차 논리회로는 게이트 뿐 아니라 기억능력이 있는 플립플롭(Flip-Flop)으로 구성된다.문제 제시입력/출력 변수에 문자 기호 할당입력/출력 사이 관계 정의 진리표

2020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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