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숨] 리액트 6기 - 1주차 주간회고

uriyang·2021년 12월 5일
0

코드숨

목록 보기
1/2

Facts (사실, 객관)

1강 JSX

  • 개발 환경 구축
    • Node.js / NPM / Webpack Dev Server / ESLint 환경 설정
    • webpack-dev-server 버전 차이로 사용법이 일부 달라진 부분이 있었다.
  • 웹 개발
    • JavaScript에서의 DOM 조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들을 알 수 있었다.
  • JSX
    • JSX를 JavaScript에서 직접 구현해 봄으로 React의 원리에 대해서
  • 과제 1 (let을 제거해보자)
    • 처음 PR 날린 후, 코멘트 달린 부분 보충했으나 늦게 요청해서 완료 어려울 것으로 예상
  • 과제 2 (간단한 사칙 연산 계산기 구현)
    • 우선 초기 작업한 부분까지 PR 날렸으나, 시간 안에 완성 제출 힘들 듯

Feelings (느낌, 주관)

  • 준비의 부족
    • 사실 코드숨에 프로그램에 대한 지인의 얘기를 듣고 이전부터 수강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번이 좋은 타이밍이라는 생각에, 개인적인 상황들이나 프로그램 방식에 대해 자세히 염두에 두지 않고, 덜컥 신청부터 했던 나 자신에 대해 반성을 하게 됐다.
  • 시간 관리
    • 트레이너님이 자주 PR 올려달라는 얘기를 했었는데, 업무 핑계로 주말에 몰아서 할 생각을 했었다. 사실상 경험해 보니 몰아서 하는 게 어려운 구조였고.. 다음주가 프로젝트의 마감이라 업무량이 걱정되기는 하지만, 10~20분이라도 코드에 투자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Findings (배운 점)

  • 개발자로서 경험이 있기는 하지만 좋은 개발 문화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코드숨을 통해서 그런 문화들을 경험해 보고 싶었다. 하지만 초반이기도 하고, 바쁜 업무에 너무 안일하게만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다른 분들의 리뷰들을 읽어보면서, 그런 나의 태도에 대해서 반성하게 됐다.
  • 결국 내가 하는 만큼 얻어 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으며.. 비록 한 주는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 경험을 디딤돌 삼아 다음주부터는 좀 더 의지를 가지고 집중해 봐야 겠다.
profile
개발자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고 싶습니다. 효율적인 시스템과 개발 문화에 관심이 많아요 ^_^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