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수업 첫날
문서 작성 원칙
- 특별한 의도 없이 크기의 변화를 주지 않는다.
- 일반적인 내용은 좌측 정렬, 표 안의 내용은 중앙 정렬
- 의미 없는 공백은 지양한다.
- 가능하면 활자보단 표로 구분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 글보단 그림이나 도형이 추가된 이미지가 쉽게 이해된다.
- 불필요한 영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설명은 쉽게
기획서의 종류와 특징
- 제안서 : 짧고 간단하면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
- 컨셉 기획서 : 게임 전체의 컨셉을 나타낼 수 있고, 특정 시스템을 요약 설명할 수 도 있다.
- 시스템 기획서 : 일반적으로 상세 기획서라고 불리며 프로그래머들의 작업을 위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 리소스 기획서 : 리소스 파일명, 상세설명, 타입분류 등을 한다.
시스템의 구성
규칙, 파라메터, 인터페이스
컨텐츠
시스템에서부터 뻗어나온 요소
시스템 설계 시의 고려할 점
확장성 : 새로운 컨텐츠가 끊임없이 생산될 수 있도록 설계
무결성 : 어뷰징등의 악용할 요소 차단하여 설계
연계성 : 다른 시스템과 연계되어도 문제가 없도록 설계
간결성 : 간결한 규칙을 가지도록 설계
시스템 기획서의 구성
- 개요
- 시스템의 기획의도
- 시스템의 기획효과
- 시스템의 정책
- 규칙
- 시스템 세부 규칙을 기재
- 조작 등의 특정 상황 발생 시 변화를 일으키며 상호 작용을 일으키는 과정을 설명
- 파라미터
- 필요한 파라미터의 디폴트값, 최소값, 최대값, 타입등을 기재하고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 테이블에 포함될 값들을 가정하고 특정 값일 때 어떻게 동작하는 지 설명한다.
- 인터페이스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터치할 요소는 88px 정도가 적당하며 최소라도 44px 정도가 필요하다.
- 인터페이스의 평가 기준
- 용이성 : 빠르게 배울 수 있는가
- 효율성 : 빠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
- 기억성 : 기억하기 쉬운가
- 오류성 : 잘못된 조작을 하지 않으며 잘못 조작했더라도 다시 되돌릴 수 있는가
- 만족성 :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만족하는가
- UI 와이어프레임
- 디자인영역
- 디자인 표시
- 디자인 상세표시
- 화면제목
- 연결화면
- 작성자, 작성일
- 설명영역
- 게임의 전체 흐름에 대한 플로우 차트
밸런싱의 종류
- 플레이 레벨 디자인 : 재미있는 플레이를 위한 레벨 디자인의 컨셉을 잡고 기획 의도에 따라 조정한다.
- 맵의 길이, 목표 점수 등의 항목을 레벨 디자인 요소로 뽑고 정리한 후 기획 의도에 때라 조정하고 배치한다.
- 경제 밸런싱
- 성장 밸런싱
작업물
제안서 작성
기획서 작성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