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네트워크 구조와 구현원리 뼈대에다가 코드를 붙여나가기 때문에 매우 중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 TCP/IP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코드를 붙여나가는 중심축) -TCP서버와 클라이언트 -UDP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토콜(Protocol) :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약속된 형식 -> 통신규약 (약속된 형식을 아는것이 중...
TCP서버의 기본 구조 : 클라이언트측에서 접속요청시 접속할수 있는 내부적인 소켓을 서버에서 생성한다. 접속요청이 받아들여지면 데이터를 전송. TCP서버와 클래스 : (클래스 라이브러리의 메소드만 잘 이용해도 목적대로 코딩 가능.(생산성과 연결된다)) TcpListener : 연결과 TcpClient 객체 생성 TcpClient : 데이터 전송(...
가장 상위 계층의 응용프로그램은 TCP와 UDP를 사용해 데이터 송수신 기능을 수행한다but네트워크계층의 IP 프로토콜을 직접 사용하기도 한다.IP프로토콜 :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한다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의 동작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가 통신하는 절차와 형식을 규정한 것(수많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RESTful API 방식의 인터페이스가 HTTP를 이용한다.)통신 프로토콜(알고리즘)파일 타입(데이터)브라우저에 특화된 기능 책정(자바스크립트 API를 동반)HTML의 사양 책정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