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Driven Development - 빨간 막대 패턴

다용도리모콘·2021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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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단계 테스트

  • 수직적 메타포 보다는 성장하는 방식으로
  • 방향성이 필요하다면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시작 테스트

  • 테스트의 시작은 오퍼레이션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테스트.(-> 쉽고 빠르게 통과 가능)
  • 빨강, 초록, 리팩토링의 사슬이 빠르게 돌 수 있게 뭔가를 가르쳐주면서 빠르게 구현 가능한 테스트를 우선적으로 작성

설명 테스트

  • 다른 사람에게 TDD를 추천할 땐 강요 보다는 테스트를 통한 설명으로 자연스럽게 유도
    이게 가능한가....?

학습 테스트

  • 외부에서 만든 소프트웨어에 대해 정상 작동을 확인해줄 만한 테스트를 작성
  • 버전이 업데이트 되더라도 테스트를 통해 오류 발생을 미리 캐치 가능

회귀 테스트

  • 장애가 발생 했을 때 장애가 해결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를 작성
  • 원래라면 처음 코드를 작성할 때 미리 작성되었어야 할 테스트라서 회귀 테스트라 부름
  • 어떻게 하면 사전에 이러한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었을지를 생각해 볼것

대화를 엄격하게 한 주제로 묶는 것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억압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 Test-Driven Development:By Exa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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