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F-D Day_06 Write-up

챠챠비둘기·2023년 2월 9일
0

이번에 풀어볼 문제는......
두구두구
.
.
.
.
.
.


이 사진을 분석하여 플래그를 찾아보는 문제이다. 달이 매우 크고 아름답다. 스테가노그래피다. 이 사진 속 플래그가 어디에 숨어있을지 궁금하니 먼저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사진을 분석해 보도록 하자.
먼저 이미지 분석 툴을 이용해서 사진을 분석해 보는게 좋을것 같다.

링크텍스트


아무리 분석해 봐도, 뭐가 나오지 않는다. 그러면 hxd를 켜서 사진 파일을 분석해 보자.

들어가기 앞서, png 파일의 헤더 시그니처와 후터 시그니처를 알아보자.


헥스값을 살펴 보니, 후터 시그니처 뒤에도 헥스값들이 계속 배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decoded text에서도 flag.txt 라는 값이 존재하는 걸로 보아, 텍스트 파일이 숨겨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후터 시그니처 뒤의 시그니처 50 4b 03 04 갖는 확장자를 찾아보니

zip 파일의 헤더 시그니처이다. 그러면, 50 4b 03 04 부터의 헥스값을 모조리 복사해,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보았다.

확장자를 .zip으로 바꿔보자.

zip 파일이 하나 만들어졌다. 한번 볼까?

와! 우리가 찾던 플래그가 이 텍스트 파일에 존재할 것 같다! 열어보자.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산넘어산

(갑자기 하기 싫어졌어........)
그래도 시작한 이상, 끝까지 해야 한다. 암호를 찾아보자.
그런데 위의 문제를 보면 알겠지만, 힌트로 FindKey(moon)이라고 되어 있다. 원래라면 무작위로 대입하거나 파일을 분석해서 알아내야겠지만, hxd나 이미지 스테가노그래피로도 암호를 어디다 숨겨놨을지 예측이 전혀 안되서 힌트대로 moon을 입력해 보았다.
업로드중..
오......?
이 문제는 굳이 암호를 찾지 않아도 되는 문제였다.😎 암호 찾으라고 해서 꽤 복잡해질 뻔했는데, 이미 암호에 관한 힌트가 주어져서 생각보다 쉽게 풀 수 있었다.
업로드중..
해결!!!!😊😊

profile
개발 + 보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