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F-D Day07 Write-up

챠챠비둘기·2023년 2월 14일
0

오늘의 문제


일단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자.

흠....?
이미지 파일이 깨져있는 듯 하다. 아마 이미지 파일을 복구하면 플래그 값이 나오는 문제인가 보다.
헥스 에디터를 켜보자.

파일 헤더 시그니처를 보니까, jpg파일이 아닌데...?
파일의 시그니처를 살펴보니

오....? wav파일의 시그니처이다. 아무래도 확장자가 잘못된 모양이다.

파일 확장자를 wav로 변경해 보았다.
파일을 열어보니

....?
무언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지나간 것 같은데...?
재생 속도를 0.25로 낮춰보자.
......못알아 듣겠다. 아무래도 재생속도와 관련된 문제는 아닌듯 싶다.
wav파일을 이용한 스테가노그래피 문제라 아무래도 도구의 도움을 받아야 될 듯 싶다.

audacity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wav파일을 분석해 보자.

스펙트로나 파형을 분석해 본 결과, 이상은 없다. 플래그를 숨겨둘 만한 데가 어디 있을까?
동영상을 재생하였을 때, 너무 빨라서 못알아듣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럼 역방향 재생일 경우는?

효과-좌우반전을 선택해 역방향으로 설정하고, 속도를 낮춰서 틀어보았다. 그러면 abracadabra라는 목소리가 들린다.(이렇게 해도 정말 듣기 힘들었다..😭)
플래그값에 abracadabra를 적어보자.

성공
wav 동영상 파일에 소리를 이용한 플래그 값을 숨겨놓은 문제였다. 개인적으로 최근 푼 문제중에 가장 재미있는 것 같다.

profile
개발 + 보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