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80-18 면접준비39: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

김태혁·2023년 4월 26일
0

TIL

목록 보기
202/205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

  • 브라우저 렌더링 프로세스에는 HTML 및 CSS 구문 분석, DOM 트리 및 CSSOM 구성, CSS 규칙을 DOM의 요소에 일치, 스타일 적용, 레이아웃 계산, 마지막으로 요소를 화면에 페인팅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보이는 콘텐츠 캐싱 및 우선 순위 지정과 같은 기술을 통해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심화

  1. HTML 구문 분석: 웹 페이지를 로드하면 브라우저는 서버에서 HTML 코드를 검색하고 구문 분석을 시작하여 DOM(문서 개체 모델)을 만듭니다. DOM은 페이지의 요소와 콘텐츠를 나타내는 트리와 같은 구조입니다.
  2. DOM 구성: HTML이 구문 분석될 때 브라우저는 각 요소 및 속성에 대한 DOM 노드를 생성합니다. 노드는 중첩 및 계층 구조를 기반으로 트리와 같은 구조로 구성됩니다.
  3. CSS 구문 분석: 브라우저는 페이지와 관련된 모든 CSS 파일을 검색하고 이를 구문 분석하여 CSSOM(CSS 개체 모델)을 생성합니다. CSSOM은 페이지의 각 요소와 연결된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4. CSS와 DOM 일치: 브라우저는 각 CSS 규칙을 DOM의 해당 요소와 일치시킵니다. 이 프로세스를 선택자 일치라고 하며 각 요소에 적용할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5. 스타일 적용: 일치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는 스타일을 DOM의 요소에 적용합니다. 이 과정을 스타일링이라고 합니다.
  6. 레이아웃: 스타일 지정 후 브라우저는 크기, 위치 및 다른 요소와의 관계를 기반으로 페이지의 각 요소 레이아웃을 계산합니다. 이것을 레이아웃이라고 합니다.
  7. 페인팅: 마지막으로 브라우저는 계산된 스타일과 레이아웃 정보를 사용하여 각 요소를 올바른 순서로 화면에 페인팅합니다.
  • 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브라우저는 캐싱, 리소스 미리 로드, 눈에 보이는 콘텐츠 우선 순위 지정과 같은 최적화를 수행하여 인지된 페이지 로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렌더링 프로세스는 브라우저마다 다를 수 있으며 장치 및 네트워크 조건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단계는 브라우저가 HTML, CSS 및 기타 리소스를 화면의 시각적 표현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한 좋은 개요를 제공합니다.

profile
도전을 즐기는 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