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0(금)
리그 오브 레전드의 유저 매칭 시스템의 역 기획을 해보겠다.
목차
- 유저 매칭 시스템이란?
- 유저 매칭 시스템의 종류
- 종류에 따른 게임 가능 조건
- 특징에 통한 유저 매칭 시스템 유추
유저 매칭 시스템이란?
플레이어가 어떤 유저들과 매칭될 지를 정해주는 시스템.
크게 PVP와 AI 상대 대전으로 나뉜다. (전략적 팀 전투는 일단 제외)
유저 매칭 시스템의 종류
PVP
PVP 종류
소환사의 협곡
- 빠른 대전
- 개인/2인 랭크 게임
- 자유 랭크 게임
무작위 총력전
AI 상대 대전
AI 상대 대전 종류
소환사의 협곡
종류에 따른 게임 가능 조건
빠른 대전 : 3레벨
개인/2인 랭크 게임 : 30레벨, 보유 챔피언 20개 이상
자유 랭크 게임 : 30레벨, 보유 챔피언 20개 이상
무작위 총력전 : 3레벨
보유 챔피언이 20개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
나 포함 우리 팀 5명 적 팀 5명이 모두 다른 챔피언을 벤하면 10개,
우리 팀 4명, 적 팀 5명이 픽을 하면 챔피언 9개
이렇게 최악의 경우 19개의 챔피언을 못 쓰게 되서 플레이를 못 할 수 있으므로,
최소 20개의 챔피언을 보유해야 랭크 게임을 할 수 있다.
특징을 통한 유저 매칭 시스템 유추
특징 1: 유저끼리 매칭되는 PVP는 레벨3까지는 잠겨 있다.
특징 2: 랭크 게임은 30레벨 이상부터 가능하다.
- 특징으로 유추할 수 있는 유저 매칭 시스템 → 유저는 3레벨 이전까지는 튜토리얼과 AI 상대 대전을 하게 되는데, 튜토리얼과 AI 상대 대전의 KDA, 승리/패배 여부, 딜량 등 PVP 대전 이전까지의 여러 지표들을 통해 플레이어의 MMR(Matchmaking Rating)을 결정한다. 이렇게 결정된 MMR을 통해, PVP에서 최대한 비슷한 MMR을 가진 상대방을 만날 수 있도록 설정한다. 3레벨 이후, 일반 게임에서의 게임 결과를 통해 MMR이 결정되게 변경하고, 일반게임에서 수행한 MMR을 바탕으로 첫 랭크 게임에서의 MMR을 결정한다. (실제로 예전에 배치를 모두 같은 티어에서 시작하도록 하였다가, 나중에 일반게임의 MMR을 통해 랭크의 시작점이 어느정도 변경되도록 수정하였었다.) 결정된 랭크 게임 MMR을 통한 5번의 배치고사 동안, 랭크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보여준 지표들을 통해, MMR을 크게 조정하여 알맞은 실력대의 티어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게임과 무작위 총력전의 MMR을 자신의 타입의 게임 뿐만 아니라, 랭크 게임의 수행 지표에 따라 변화하도록 한다.
- 예상되는 매칭 로직 매칭 시작 시, 자신의 MMR에 맞는 대기실이 없다면, 자신의 MMR을 기준으로 대기방을 만들고, 매치가 이루어지는 MMR의 위 아래 최대 범위(ex. MMR -100 ~ MMR + 100)에 해당하는 유저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정한다. 자신의 MMR에 맞는 대기실에 있다면 해당 대기실로 입장하게 된다. 이 때, 블루 팀과 레드 팀의 MMR 평균의 오차를 일정 수치 이상(ex. 50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하게 플레이어들을 입장시킨다. 지금까지 접속한 해당 MMR에 있는 인원수에 따른, 해당 MMR에서의 평균 유저매칭시간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고, 평균 유저매칭시간을 넘길 시, 동 MMR의 다른 포지션의 플레이어를 검색하여 게임 대기열에 추가하여 유저매칭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조절한다. 유저가 10명이 모두 대기실에 입장하였다면 게임 수락 버튼이 10명에게 모두 전달된다. 모두 수락하였다면, 게임의 벤/픽 단계를 진행 후, 게임을 시작한다.
매칭 플로우
원하는 종류의 대기열 선택
- PVP 소환사의 협곡
- PVP 무작위 총력전
- AI 상대 대전
게임 시작을 통해 대기열 참가
- 자신의 MMR에 맞는 대기실 검색 후 입장
수락을 통한 게임 입장
아... 못참겠군요. 저도 롤에 대해 공부하러 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