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으로 또 많이 쓰이는 Sequence Diagram에 대해 알아보자.
해당 글의 사진 자료는 외부 블로그를 많이 참고했다.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Components | UML | Description |
---|---|---|
Actor (액터)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뜻함 | |
Object (객체)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
Lifelines (생명선) |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함 - 객체 소멸(X)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함 | |
Activations (실행 상자)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함 | |
Message (메시지)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
Destruction (객체 소멸) | 해당 객체가 더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 | |
Frame (프레임) |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 것 |
Type | UML | Description |
---|---|---|
Sync Message | 동기적으로 메시지 전송 | |
Async Message | 비동기적으로 메시지 전송 | |
Sync Return Message | 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 반환 | |
Async Return Message | 비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 반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