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면 설계
UI / UX
- UI
-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 UX
- UX(사용자 경험)은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
- UX는 UI를 포함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GUI(Grapic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 전자펜을 이용
- NUI(Natural)
- 키보드나 마우스없이 신체부위를 이용(터치, 음성 등)
- OUI(Organic User Interface)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UI 설계 원칙 - 직유학유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UI 품질 요구사항
- 기능성(Functionality)
- 실제 사용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시스템의 동작 관찰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 신뢰성(Realiability)
- 일정한 시간, 작동되는 시간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Usablity)
-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 효율성(Efficiency)
-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요구사항 개선, 확장에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이식성(Portability)
-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UI 화면 설계
- 스토리보드
- 정책, 프로세스, 와이어 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 와이어 프레임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UML구성요소
UML 다이어그램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 / 정적(Static) 다이어그램
- 클래스(Class)
-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
- 객체(Object)
- 클래스에 속한 사물,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컴포넌트(Component)
-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 의존 관계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Package)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행위적(Behavioral) 다이어그램 / 동적(Dynamic)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Usecase)
- 시퀀스(Sequenc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 상태(State)
- 활동(Activity)
-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처리 로직이나 처리 흐름을 순서로 표현
-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