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4주차 WIL

개발 공부 중·2022년 8월 7일
0

WIL

목록 보기
4/9

이번 주 과제는 JWT가 들어가 Access Token과 Refresh Token을 포함한 회원가입, 로그인, 게시글, 댓글 기능을 만드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멋모르고 계속 따라하며 이해해보려고 했는데 JWT라는게 초보자가 이해하고 구현하기에 상당히 어렵다는 걸 하면서 많이 느껴졌고 기술매니저님들이 말씀하시는 걸 들어 보니 확실히 어렵구나라고 생각이 들었다.

강의를 듣고 과제에 맞춰 최대한 구현하고자 따라해봤는데 하나를 수정하면 하나가 오류가 나고 그 오류를 찾는데 몇 시간씩 들어가며 그래도 기간내에 과제는 제출해야지라는 생각에 꾸역꾸역했는데 제출기간이 거의 다 되가는데 실제로 구현된 부분이 상당히 적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제대로 다 구현하신 분들도 거의 없고 상당히 벅차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기간이 다가올수록 기간 안에 제출해야된다는 압박감이 컸다.

그러다 제출 당일이 되었는데 몇몇 분들은 맘을 놓으신 걸 보고 이건 해도 어렵구나 나도 맘을 좀 놔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맘을 놓으니 확실히 부담감이 사라지면서 맘이 편해졌다.

다행히 조별과제가 아니라 개별과제라 맘을 더 편하게 놓을 수 있었던 것 같았다.

그리고 다음 주차 심화과정에 들어섰는데 이번에는 내가 조장이 되었고 조별과제가 있어서 새로운 조원들과 인사 후 이번 주의 상황을 파악하고 기능별로 역할을 나눠 조금씩 진행하였다.

이번 주 WIL의 키워드는 ORM, SQL, MVC 이다.

이번 주 WIL은 조금 늦은 김에 키워드들에 대해 공부해보고 작성하려고 한다.

ORM이란 객체가 테이블이 되도록 매핑 시켜주는 것

SQL이란 JAVA언어를 데이터베이스가 알아들을 수 있게 변경하는 언어

MVC란 M(Model), V(View), C(Controller)로
View : 사용자가 보는 것
Mode : 데이터베이스 등
Controller : 이어주는 것

profile
개발 공부 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