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TIL - 2 <Animation Retargeting >

ChangJin·2024년 3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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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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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3

깃허브!
https://github.com/ChangJin-Lee/ARproject

TIL

  • 에픽게임즈 마켓플레이스 에셋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기
  • 애니메이션 리타기팅하기
  • 에러 해결


애니메이션 리타기팅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AnimatingObjects/SkeletalMeshAnimation/AnimationRetargeting/
https://docs.unrealengine.com/5.0/ko/ik-rig-animation-retargeting-in-unreal-engine/


다른 메시에 같은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 리타기팅된 애니메이션을 여러 스켈레탈 메시에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공유하는 법이다.
  • 라고 하는데 리타기팅을 하면서 느낀점은 기존에 만들어 둔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골격의 구조가 비슷한 캐릭터끼리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인간 애니메이션을 강아지에게 적용하면 굉장히 이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일부러 괴상한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사용될 수도.
  • 리타기팅 하고자 하는 두개의 스캘레톤 메시에서 각각 리타기팅 루트를 선택하고 척추, 왼팔, 오른팔, 왼다리, 오른다리, 얼굴을 각각 리타깃 체인으로 추가해줘서 1:1 대응되도록 만들었다.
  • 체인 매핑에서 Mapping All(Fuzzy) 를 선택해서 1:1 대응된 체인이 적용되도록 했다.
  • 그리고 애니메이션 실행을 해보았는데 몬스터의 팔이 꺾여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다.

팔이 꺾여있는 몬스터

  • 해당 팔의 defulat 위치를 지정해주니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defulat 팔 위치 들기Idle 애니메이션에 정상적으로 적용된 모습

  • 그리고 Animation blueprint를 복사해서 가져오기가 가능해서 이전에 만든 blueprint를 쉽게 가져올 수 있었다.

기존 ABP새로 만든 ABP


에러해결


  • 강의를 듣고 게임 실행을 했는데 캐릭터가 나오지 않고 허공에 떠 있어서 굉장히 당황했다. 하나하나 확인해보니 원인은 DefaultGameMode에서 default pawn class를 선택해주지 않아서였다. 설정해주고 게임을 실행하니 정상작동했다. 무언가 안됐을 때는 하나하나 다시 살펴보는게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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