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TIL - 3 <RootMotion, Input Mapping>

ChangJin·2024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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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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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깃허브!
https://github.com/ChangJin-Lee/ARproject

느낀점
아직까지는 애니메이션과 블루프린트 관련 내용이라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서인지 언리얼엔진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하는 느낌이다. 재밌는데 따라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강의를 한번 쭉 보고 따라해보고 mixamo에서 새로운 메시를 다운받아서 적용해보면서 연습하고 있는 중이다. 애니메이션을 다른 메시에도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게임을 만들면서 반드시 필요하게 될 것 같다.

TIL

  • 애니메이션 루트모션 잠금
  • 로코모션 블랜드 스페이스 만들기
  • Input Mapping
  • 블루프린트 노드 코멘트
  • 에러 해결


애니메이션 루트모션 잠금


https://docs.unrealengine.com/5.3/ko/root-motion-in-unreal-engine/


애니메이션을 여러개 선택 가능에디터 창에서 한번에 편집 가능

  • 애니메이션 루트모션을 여러개 같이 선택해서 잠글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 벌크로 선택해서 모든 애니메이션을 한번에 편집할 수 있다.
  • 지금은 뒤로 걷는 애니메이션이 없어서 앞으로 걷는 애니메이션에 -1을 곱하여 뒤로 걸어가게끔 만들 수 있다.

가로축, 세로축 -2~2 까지로 잡고 만들기Snap To grid

  • snap to grid를 선택하면 ctrl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애니메이션 부분에 가져다 대었을때 실제로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Input Mapping

https://docs.unrealengine.com/5.0/ko/enhanced-input-in-unreal-engine/


  • 원래는 프로젝트 세팅에서 Axis Mapping에 있는 값을 바꾸어서 이동을 구현했는데 이렇게 하면 다른 이동을 추가할 때도 프로젝트 세팅을 열어서 편집해야 한다.
프로젝트 세팅 화면
  • 좀 더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인풋 매핑을 사용해서 원하는 키를 매핑 할 수 있다.


인풋매핑컨텍스트 추가폴더나누기인풋 액션

  • 인풋 컨트롤러에서 이렇게 세팅을 해두면 WASD 버튼을 눌렀을 때 캐릭터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인풋매핑컨텍스트


블루프린트 노드 코멘트

  • C++ 코드에서 주석을 달아서 코드에 설명을 적어 놓을 수 있는데 블루프린트에서도 비슷한 코멘트가 존재한다
  • 그리고 노드를 드래그해서 선택한 다음 키보드에서 "C" 를 클릭하면 노드 박스를 만들 수 있다
  • 이렇게 노드 박스를 만들어 놓으면 박스 단위로 움직이거나 추가하거나 할 수 있다
  • 블루프린트 만들면서 로직을 자주 까먹는데 이렇게 코멘트를 적어두면 나중에 봐도 생각이 나니까 좋은거 같다.
노드에 코멘트 생성노드 박스


에러해결


  • 강의를 듣고 게임을 플레이했는데 BP_Player가 생성되지 않았다. 이유가 뭔가하고 에러코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이 나왔다


  • 이게 뭘까 하고 검색을 해봤는데 다음의 글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https://forums.unrealengine.com/t/error-this-blueprint-self-is-not-a-therefore-target-must-have-a-connection/93971

  • 즉 controller가 현재 블루프린트에는 존재하지 않으니 컨트롤러를 가져와서 타겟에 넣어달라는 것이었다.
  • Get Controller를 가져와서 핀을 연결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고 정상적으로 동작했다


  • 해결~~!!!!!
  • 한번 더 반복해보고 내일 다음 강의 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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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클라이언트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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