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실수 하나가 전체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Material의 사용입니다. UE5(언리얼 엔진 5)에서는 특히 Skeletal Mesh에 적용되는 Material의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잘못된 Material 사용이 왜 큰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ogSkeletalMesh: Error: Material with missing usage flag was applied to skeletal mesh /Game/Props/Meshes/M4A1. M4A1
Material은 게임의 시각적 요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의 분위기, 캐릭터의 디테일, 환경의 리얼리즘 등 많은 요소가 Material에 의해 좌우됩니다. 특히 Skeletal Mesh에 적용되는 Material은 캐릭터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Material 사용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 프로젝트에서 M4A1 모델에 Material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큰 문제를 겪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보였지만, 'Material with missing usage flag'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모델이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았고, 게임이 중단되지는 않았지만 계속해서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의 원인이 Material을 설정할 때 Skeletal Mesh에 필요한 사용 플래그를 체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로 인해 Material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M4A1 메시 | M4A1 Material에 있는 디테일 패널 |
그러나 원인은 따로 있었습니다. 캐릭터에 부착되는 Gun 이라는 클래스에서 무기에 해당하는 머터리얼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헤딩 부분을 올바르게 적용해주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Gun Class를 부모로 만든 BP_Gun | BP_Gun의 디테일 패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