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의 개념 중 하나인데
여러번 호출 되더라도 하나의 객체로써 응답하며 다른 곳에서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각기 다른 객체로 즉 왼쪽 그림처럼 만들어 지지만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하나의 같은 객체로 취급 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여러 객체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활용 예를 들면 환경설정, 네트워크 연결처리, 데이터 관리 등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동시에 싱글턴 객체를 참조할 경우 원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싱글톤 패턴에 관하여 어떻게 활용하는지 소스코드랑 그림이 첨부된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https://babbab2.tistory.com/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