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미지를 참고하여 정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 페이지를 통해 목차를 정리하여 링크로 타고 들어갈 수 있도록 정리할 예정입니다.출처 링크 : https://github.com/godrm/mobile-developer-roadmap!\[](https
xcode는 macOS, iOS, watchOS, tvOS의 애플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애플의 통합개발환경(IDE)입니다.작성일 기준 저의 xcode 버전 환경은 12.5.1 입니다.Create a New Xcode project 클릭기준이 ios에 앱을 만드는 것
xcode 상에서 간단하게 실행하고 바로 콘솔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간단한 세팅컴공과에서 visual studio를 사용해보면 간단한 c나 cpp파일을 생성후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서 결과를 콘솔로 확인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탬플릿은 Blank로 실행하여 print
Swift는 macOS, iOS, watchOS, tvOS를 위한 강력하고 직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Swift 코드 작성은 대화식으로 재미있고, 구문은 간결하면서도 표현력이 풍부하며, Swift에는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wift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자료 처리를 수학적 함수의 계산으로 취급하고 상태와 가변 데이터를 멀리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하나이다.그러고 명령형 프로그래밍과 다르게 함수가 프로그램의 상태의 값을 바꾸지 않아서 입력값이 있으면 입력값에 의한 아웃풋만이 나오기에 다른 값을 건드
C 언어에서 파생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C 언어에 무형성(untyped) 순수 객체 지향 언어인 스몰토크 형식의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확장 형태로 얹은 언어하지만 오브젝티브-C는 C 위에 덮인 얇은 층이라 볼 수 있다. 오브젝티브-C는 C++와 달리 C 언어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요소들로는캡슐화, 정보은닉, 다형성, 상속이 있다.대표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표준화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쉽고 익숙한 경험을 제공하기위한 지침서이다.비슷한 경험과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 되었으니 참고하여 독단적인 환경을 만들거나 하지 않고 좋은 앱으로 평가
앱의 계층, app architecture로 이야기하는 것 같다.ios에서는 이러한 하드웨어와 앱사이 코코아 터치 계층으로 이루어져있다.코코아 터치 계층에서 앱에 기능에 필요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으로 완성하여 사용한다.자세한 프레임워크 설명은 coco
앱이 foreground 또는 background에서의 시스템 알림에 응답하고 시스템 관련 이벤트를 처리하는 과정foreground 일때 앱는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에 자원을 우선전으로 할당하고, background 앱은 적은 자원을 소모하며 티가 나지 않는데ios 13
뷰 컨트롤러는 앱 내부 구조의 기초입니다. 모든 앱에는 적어도 하나의 보기 컨트롤러가 있으며 대부분의 앱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각 뷰 컨트롤러는 앱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는 물론 해당 인터페이스와 기본 데이터 간의 상호 작용을 관리합니다. 뷰 컨트롤러는 또한 사
Auto Layout은 뷰 계층 구조에 있는 모든 뷰의 크기와 위치를 해당 뷰에 적용된 제약 조건에 따라 동적으로 계산합니다. 이로인해 내부, 외부적으로 변경되는 사항에 일정한 제약조건을 통해서 비슷한 화면구성을 동적으로 제공이 가능하게 됩니다. 계산식으로 보자면은 레
멀티 터치에 관한 이벤트를 관리하는 것을 말하는데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touches_presses_and_gestures/handling_touches_in_your_view/implementin
MVC는 Model + View + Controller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아키텍처 패턴이며
디자인 패턴의 개념 중 하나인데여러번 호출 되더라도 하나의 객체로써 응답하며 다른 곳에서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기존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각기 다른 객체로 즉 왼쪽 그림처럼 만들어 지지만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하나의 같은 객체로 취급 되기 때문에 불필요
단순 번역으로 대리자 라고 번역이 되는데 그 뜻 처럼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를 대신하여 동작이나 조정하는 역활을 가지는 디자인 패턴입니다.위 처럼 동작을 감지하는 식의 함수들이 정의되어 있는 것을 찾아서 상황에 맞게 작성하고 뷰를 로드할때 delegate등록을 해놓으면
Responder Chain은 말처럼 responder의 연속적인 절차인데responder에 대해 아래에 설명하고 그 responder가 적절한 작동위치까지 계속 다음 응답자 위치까지 계속 이동하는것을 의미합니다.최종지까지 이동해도 작동하지 않으면 그 responder
객체의 상태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패턴입니다.옵서버 패턴을 설명하는 예제코드로 그나마 쉽게 이해할만한 블로그를 찾아서 링크로 남겨 놓겠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아키텍처 스타일의 디자인 원칙을 준수하는 API입니다핵심 컨텐츠나 기능을 외부 사이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인터페이스client-server : REST 서버는 API 제공, 클라이언트는 사용
이거 관련해서 이론적인 사항인데 이분 블로그가 너무 잘 정리가 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링크로 첨부하겠습니다https://babbab2.tistory.com/9다만 실제적으로 ios에서 TCP/IP Socket API에 대해 게시글이 없어서 자세한건 아래에서 따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POP)이다
결국 값 타입(Value Type)을 말하는 것이다 위의 경우처럼 참조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값을 복사하는 식으로 되기 때문에 별도의 변수로 동작해서 값을 바꾸더라도 이전에 복사받은 변수에 영향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이 파트는 POP의 하위문서로 값타입으로 작동하는 의미가
제네릭은 swift에서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코드 활용인데중복사용을 피하게 해주고 명확하지만 추상적인 코딩을 가능하게 해준다제네릭의 예제를 살펴보면서 이해해보자아래는 일반적인 swap코드입니다.이렇게 작성하면 input으로 Int만 받을 수 있으니 Doubl
시작하며 저작권자의 CC표기에따라 원본 그대로 복사하여 출처를 남깁니다 별도로 정리하고 있엇지만 비슷한 기초자료로 쓰인 apple문서에서 한글화도 해놓으셨고 결국 별도의 정리보다 이분꺼 글을 가져오는게 더 유익하게 정리될듯하여..허허아그리고 여기에 dispatch qu
DispatchQueue에 관하여 설명 : https://zeddios.tistory.com/513DispatchQueue에 사용기(+코드) : https://zeddios.tistory.com/516https://zeddios.tistory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swift_standard_library애플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면 큰 개념으로는 swift를 사용하기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 정보들이 있다.크게 지금 정리할건 없어보이고
간단한 오버뷰를 보자면데이터 저장소텍스트 가공날짜 및 시간 계산정렬 및 필터링네트워킹그리고 Foundation은 Swift Standard Library를 참조하기 때문에 Swift를 import하지 않아도 된다.한글화 참고: https://socialinn
실제 써보질 않아서 잘은 모르는 개념이지만Foundation같은 다만 low-level의 접근을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같다.Core Foundation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환경,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유용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
코코아터치는 ios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프레임워크들이 있기 때문에간단한 목록들을 나열하면 Cocoa Touch Framework는 iOS 개발환경,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 구현에 필요한 여러 개발 도구를 포함하는 최상위 레벨의 프레임 워크이기에ios의 관계 레
이번에도 역시 zeddios님의 링크를 가져오는걸로 자료가 방대한데 초기에 모르시는 분이 접근하기에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이 됩니다.게시글에서도 처음 접하는 시점에서부터 작성되어서 저도 보면서 차근차근히 이해하기 좋더라구요원래는 다른 사람처럼 컨텐츠화를 하려했는데 좋은
SwiftUI https://developer.apple.com/tutorials/swiftui
RxSwift에 대한 간결하게 설명해주는 zeddios좌...https://zeddios.tistory.com/689간단히 반응형 비동기처리 라이브러리!안써도 되지만 있으면 더욱 활용성있게 코딩할 수 있다.러닝커브가 높다고 다들 그러는데 RxSwift를 활용하
ReactiveCocoa도 RxSwift와 비슷하다object-c로부터 사용되어진 라이브러리로 둘의 비교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다https://github.com/RossSong/RossSong.github.io/blob/master/6.md둘의 비교를
https://apple-apeach.tistory.com/77게시글에 VIPER만 소개된건 아니지만MVC, MVVM, ReactorKit, VIPER를 간단히 훑어볼 수 있어요아직 생소해서 추가적인 커멘트를 하기가 어렵 ㅠㅠhttps://apple-
https://medium.com/hcleedev/ios-swiftui%EC%9D%98-mvvm-%ED%8C%A8%ED%84%B4%EA%B3%BC-mvc%EC%99%80%EC%9D%98-%EB%B9%84%EA%B5%90-8662c96353ccmvvm의 설명,
ReactorKit https://medium.com/styleshare/reactorkit-%EC%8B%9C%EC%9E%91%ED%95%98%EA%B8%B0-c7b52fbb131a 간략히 요약하면 사용자 인터렉션과 뷰 상태가 관찰 가능한 스트림을 통한 단방향으로 전
역시 제드좌 https://zeddios.tistory.com/987한번 싹 훑고왔는데 쉽게 설명되어 글링크로 올립니다 ㅎㅎps. 저는 예전 appdelegate를 통해 간단한 변수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것은 이용해 봤는데 (이넘은 영구저장은 아닐겁니다 ㅎ)이렇
core data와 비교하면 SQLite는 데이터베이스기능을 한다!별도의 작업없이 swift에서 import로 바로 사용도 가능하고SQLite의 개념은 비단 모바일뿐 아니라 다른곳에서도 데이터베이스로 널리 쓰이니 다양하게 쓰는것도 장점일듯!이 개념은 사실 설명할거는 크
https://velog.io/@dlskawns96/Swift-Realm%EC%9D%98-%ED%8A%B9%EC%A7%95%EA%B3%BC-%EC%82%AC%EC%9A%A9%EB%B2%95사용법, 설명이 작성되어 있습니다세부적으로 Realm를 더 공부하려면 다
직역으로는 직렬화하다 http://seorenn.blogspot.com/2014/11/swiftobjective-c-serialization.htmlJSON할때 자주보던 ENCODE / DECODE 같은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한 가공하는 방식을 통틀어 Serial
https://adora-y.tistory.com/entry/iOS-KeyChain%EC%9D%B4%EB%9E%80-Swift%EC%BD%94%EB%93%9C%EB%A5%BC-%ED%86%B5%ED%95%B4-%EC%82%B4%ED%8E%B4%EB%B3%B4%
https://velog.io/@surim014/JSON%EC%9D%B4%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JSON 관련 개념 설명은 위 링크로!https://zeddios.tistory.com/373JS
간단하게 말하자면 Property List 어떤 개념인지 사용방법은 어떤지 설명하는 링크 https://ios-development.tistory.com/76대표적인 PList로는 info.plist가 있다.간단히 두개의 비교를 설명해논 자료가 있어서 링크로
keyedArchiver NSkeyedArchiver도 Codable, PList, UserDefaults, JSON 같은 데이터오브젝트를 직렬화 하는데 쓰입니다. NSKeyedArchiver와 NSKeyedUnarchiver가 키포인트 입니다. NSKeyedUnarc
https://www.apple.com/kr/icloud/icloud는 애플의 계정을 통한 애플의 공유드라이브(?) 서비스 입니다.각종 apple 기기들과 연동을 위해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고 동기화하며 연동성을 확보하는 애플의 핵심 기능중 하나 입니다.옛날
https://zeddios.tistory.com/47zeddios님의 심플한 설명ㅎㅎ그리고 의외로 firebase는 가이드라인 공식이 무려 한글화!!!별다르게 정리할게 따로 없네요 ㄷㄷ제드님도 firebase 공식링크로 작업방법을 링크로 걸어놓으셨지만저도 일
단어대로 빌드의 구성을 설정하는 것입니다.평소 프로젝프를 실행을 돌릴때 빌드구성을 참고하여 빌드하는 방식인데예로 알파버전, 베타버전, 테스트 버전 등등 빌드 구성을 다르게 하여 하나의 프로젝트이지만 다른 앱처럼 별도의 앱설치를 하게 도와주기도 한답니다.빌드 설정에 관련
구글에 막상 scheme검색하니 url scheme가 나와서 이건 아닌거 같아서 추가적으로 build를 붙여서 검색하니 아래 링크에 설명해주신 글이 있었더군요 ㅎㅎscheme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싶으신분은 링크로 꼬우꼬우https://velog.io/@song
타겟을 잘 설명해주신 제드님https://zeddios.tistory.com/706물론 타겟말고도 다른 설명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spm은 보통 저희는 CocoaPods이나 Carthage같은 third-party tool을 이용해서 종속성(dependency)을 관리했는데요, Apple이 이 종속성을 관리하기 위한 공식 지원을 추가한겁니다출처: https://zeddios.tistory
코코아팟은 거이 들어보셨을 겁니다맨 처음에는 터미널을 이용해서 관리하는게 익숙치 않았던지라 많이 어려운 느낌이였는데 사실 리눅스도 다뤄봤어서 낫베드하게 활용해 봤던 기억이 있네용제드님의 옛날글이긴 하지만 요즘도 방법은 다르지 않아서 첨부합니다활용방법도 있으니 잘 활용하
carthage는 사용해본적 없어서 익숙치는 않지만 spm이나 coocapods를 알고있으니 이거도 얼추 감은 잡을 수 있는걸로 ㅎㅎhttps://zeddios.tistory.com/1246제드님의 carthage 설명!https://zeddios.t
https://zeddios.tistory.com/522Instruments에 대한 설명입니다세부적인 항목이외 큰 틀을 담고있는 부분도 설명해야 활용할 때 알아가기 좋을것 같은아래 링크는 Instruments의 사용함에 흐름을 설명하며 사용법을 알려주는 링크들
Instruments에 어떤 모니터링을 추가할지 아이템들을 선택하는 것들을 이야기하는데각자 종류를 다들 뭘하는진 모르겠어서 그나마 있는 자료 하나 찾은걸로 올려드릴게요 ㅠㅠ사실 xcode에 눌르면 바닥에 간단히 어떤 동작을 하는지 설명하지만 자세한건 나중에 활용할때 채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xctestXCTest는 unit test, 성능테스트, UI테스트를 만들고 돌리기위한 프레임워크 입니다.정확히는 XCTest라는 테스트를 돌린다기보다 test를 위한 프레임워크로써
https://velog.io/@minni/TDD%EC%99%80-Swift-XCTest-%ED%99%9C%EC%9A%A9%ED%95%98%EA%B8%B0TDD에 대한 개념, 장점, 절차 등등 설명으로 바로가는 블로그 링크로 대체합니다.TDD가 직접적인 코드를
https://zeddios.tistory.com/1245quick과 nimble이 어떤 애들인지 간단히 사용하면서 알아보는 게시글 입니다.간단히 살펴봤을때는 unit 테스트시TDD아닌 BDD를 위해 Quick을 쓰고 XCTest Assertions 단점을 보
https://zeddios.tistory.com/1061?category=682196제드님이 올려주신 UI Test로 링크 올립니당한 3개정도 게시글이 연속되니 참고하시기를간단히는 말그대로 UI 앱실행으로 유저 인터렉션을 테스트화...흐음 말로는 어렵고 그냥
https://velog.io/@minni/TDD%EC%99%80-Swift-XCTest-%ED%99%9C%EC%9A%A9%ED%95%98%EA%B8%B0이전 XCTest와 TDD 설명한 글에 있어서 긁어 왔습니당간단히는 테스트가 의도대로 잘되었는지 테스트의
LLDB
코드를 잠시 멈춰놓고 원하는 라인에서 동작을 멈추게 break거는 point를 생성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코드상에서 코드라인숫자 누르는걸로 breakpoint거는것은 알고있엇는데다른 방법이 있다는것은 처음알았네요블로그에 3가지의 방법으로 잘 정리해 주신분이 있으셔서 링크
말그대로 게이지 하지만 카테고리가 디버그니까 디버그 게이지There are seven types of debug gauges: CPU, Memory, Energy, Disk I/O, Network I/O, GPU, and iCloud.디버그 게이지에서 7가지 종류를 제
이것도 막상 이름만 보고 뭔 기능이지 했는데 써본 거였다 프로젝트 상에서 실행을 돌리면 이 버튼이 있습니다.버튼을 누르면 현재 실행중인 앱의 화면에서 UI계층?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 3d같이 층층히 보여줍니다실제로 복잡한 화면에 어떤 뷰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레이어를
검색해보니 swift에서는 안되구 c기반 언어로만 가능한듯...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xcode/diagnosing-memory-thread-and-crash-issues-earlyThe sanitizer t
흐음 직역으로는 진단 ㅋㅋㅋ검색하니까 코로나 검사 나와서 당황...제드님이 그나마 정리해주신게 있어서 어떤건지 정체를 밝힐 수 있었습니다 ㅎㅎhttps://zeddios.tistory.com/1090자세한 것은 링크로 대체간단하게는 진단하는 옵션을 추가하여 디
같이 설명된 링크를 찾아서 동시에 개념 설명하는걸로아 참고로 Analytic Tools 하위문서가 CD관련인거 같아서 CD로 퉁치는데같은 개념인지는 확실하진 않네요 ㅠㅠ링크 : https://ios-development.tistory.com/422
https://narup.tistory.com/179젠킨스에 개념에 관련하여 설명되어진 블로그 입니다.https://velog.io/@wimes/iOS%EC%97%90%EC%84%9C-CICD-with-Jenkins
https://void0306.tistory.com/4travis는 ci를 위한 것인데과정을 설명하는 블로그 글cocoapods와 Carthage를 사용하시네용
https://void0306.tistory.com/3ci 관련 bitrise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제드좌가 정리했을거 같아서 검색해보니 역시나 있으시군요...ci/cd관련한 큰틀은 더 설명할게 없으니 실전으로 알아봐야죠사용하는 과정기(?)의 게시글이니 첫게시글을 링크로 넣어놓겠습니다앱스토어 배포까지 완전 자동화인거 같은 완존 풀 패키지자나!!물타기로 정독까지 슉슈슈
Xcode Server는 xcode상에서 기본으로 탑제되어 CI 자동화 기능을 담당해줍니다http://monibu1548.github.io/2018/04/25/xcode-server-intro/https://medium.com/@kihong09/xco
GA가 뭔가 봤더니 구글 분석도구 ㄷㄷ 검색전까지는 전혀 몰랐다GA를 설명하고 활용해보는 글을 링크로 첨부하여 놓겠습니다.http://monibu1548.github.io/2018/05/17/ga/
https://velog.io/@willis18/IOS-%EB%A1%9C%EB%93%9C%EB%A7%B5-Firebase이전에 한번 클라우드 쪽으로 거쳐간 놈인데분석 기능도 제공하는 아이였습니다.https://brunch.co.kr/@minwoo/24
Firebase의 Crashlytics를 사용하면 비정상 종료 보고서를 확인하여 비정상 종료에 대한 정보를 분석 할 수 있게 됩니다.https://firebase.google.com/docs/crashlytics/get-started?platform=iOSht
오홍 이런것도 있었군요 다른 공부거리처럼 이거도 자동화로 테스트하는 그런 놈인건가 했는데한마디로 비유하자면 유저 베타테스트 등록을 위한 작업?테스트를 위한 배포를 담당하는 것 이더라구용https://developer.apple.com/kr/testflight/
https://userhabit.io/ko/features보니까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분석 도구 ?!swift만 지원하는건 아니구 다른 언어들도 지원합니다자세한 UserHabit이 무슨일을 하는가에 대해서는 링크로!!https://www.userhabi
= 심사 지침app store는 어플을 등록하는데 있어서 애플의 심사를 통과해야 정식으로 app store에 등록이 됩니다 그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설명해 주는 공식 링크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
과거에는 아이튠즈 커넥트를 통해 앱을 등록했지만 지금은 아니더군요지금은 아이튠즈 커넥트는 음악, 팟캐스트, 영화, tv프로그램, 책 등등 아이튠즈의 업무를 담당합니다https://en.wikipedia.org/wiki/ITunes_Connect2018년 6월
즉 상수, let으로 기술합니다한번 값이 할당되면 이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변경하려하면 xcode가 에러를 뱉으면서 var로 수정하지 않을래? 라고 제안까지 해줍니다 ㅋㅋㅋ바로 값 할당let score: Int = 100차후 값 할당let score: Intscore =
즉 변수, var로 기술값을 할당해도 차후에 계속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선언과 동시에 값 할당차후에 값 할당
즉 주석, 흔하게 보는 // 같은것이다// 간단한 한줄짜리 주석달기/\*(이 사이로 여러줄의 코드작성)\*/참고로 여러줄 주석은 중첩으로도 사용가능 swift에서는간단한 주석을 만들고 싶다 단축키 command + / 누르기https://ios-developm
타입 추론(Type Inference) vs 타입 어노테이션(Type Annotation) IOS 로드맵에 언급이 없어보여서 따로 위쪽에 기재합니다 swift는 타입 추론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변수를 선언하고 타입을 알아서 추정해서 박아주는 기능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
즉 정수, 코드상으로는 Int로 사용기본 64비트로 사용Int8: -128 ~ 127Int16: -32768 ~ 32767Int32: -2147483648 ~ 2147483647Int64: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In
실수를 정의하기 위한것 인데둘의 차이가 있습니다.예시에 대한 자료는 여기에 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https://ksky000.github.io/swift/swift5/
숫자 리터럴은 숫자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위해 나온 개념으로수학과정에서 16진수, 8진수, 지수, 부동소수점 같은 개념들을 xcode에서 swift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인데정확한것은 사용해 보지 않아서 경험을 기술하진 못하는데잘 설명해준 블로그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변환Int와 Float이 형식이 달라 두 변수를 더하려 하면 에러를 뱉어내듯형식을 같게 해야 연산이 가능해집니다.이럴때 변수 앞에 원하는 형식을 적으면 변환작업이 이루어져 같은 형식이 되기에 처리가 가능해집니다.참고로 지금과 다르게 실수를 정수로 변환하면
bool 타입은 true, false 두가지 값만 가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문자열과 문자인데String은 여러 문자를 넣기위해 사용character는 하나의 문자를 넣기위해 쓰인다자세한 문자열과 문자를 이용하는 많은 자료가 정리된 글을 링크로 남깁니다.문자열 활용은 코테에서도 유용히 쓰이기도하니 이렇게 저렇게 쓰이는 여러 작업들을 잘
https://kka7.tistory.com/140위 링크에서 유니코드(Unicode) 목차를 보시면 됩니다.간단히 설명하면 표준화 해놓은 문자 표현 방식이라 보면 될거같아요
부분 문자열(Substrings), 문자열 인덱스(String Indices)이렇게 부제목이 있으니 찾아서 읽어보시면 될거같아요https://kka7.tistory.com/140
일단 잘 설명 되있는 제드좌의 링크를 걸고 저는 간단 요약으로 넘어갈게용https://zeddios.tistory.com/16optinal이란 nil을 가질수 있는 타입이라 보시면 됩니다.nil은 Null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일반 타입선언 만으로는 nil을
이게 파트로 따로 나뉘어야 하나 싶은데다른 언어랑 다르게 사용하니 일단 ㅋㅋㅋnil = Nullswift에서는 널이 아니라 닐입니다그리고 Optional에서만 nil을 다룰 수 있고용
옵셔널 바인딩 제드좌의 링크에서 찾아서 보시면 더 좋은 설명이 크흡..https://zeddios.tistory.com/16zeddios에서는 if let으로만 옵셔널 바인딩이 들어가는걸로 아는데이 둘의 상세한 비교는 링크로https://babbab2
옵셔널 체이닝zeddios의 옵셔널 체이닝 확인해주세용https://zeddios.tistory.com/16간단히 let roomCount = zedd.residence?.numberOfRooms이렇게 ?를 거칠때마다 nil체크를 하게되어 nil이 아니여야 점
Implicitly Unwrapped Optional옵셔널 묵시적(암시적) 추출https://babbab2.tistory.com/19간단히 설명하자면 var num: Int! <- !로 선언한다그렇다고 옵셔널이 아닌건 아니고 옵셔널이다 출력할때도 강제 언
튜플잘은 사용해 보지 않아서 감이 잘 안잡히는데 ㅠㅠ이것도 타입인데 하나의 타입만 가지는게 아니라 여러 타입을 한꺼번에 가질 수 있는 마치 구조체 처럼?다만 더 심플하게 선언하고 쓸 수 있는데그래도 대체 할 수는 없고 조심히 사용 해아한다는데 애초에 튜플을 잘 안써서
배열https://zeddios.tistory.com/114간단히 설명하자면 변수에 번호를 붙여서 연속적으로 값을 저장하는 방법인데간단 선언법하는 방법은배열은 크게 다른 언어와 다른 개념은 아니라서 접근하기 쉽습니당
https://zeddios.tistory.com/131자세한 사용, 활용은 링크로~간단히 설명하자면set은 배열과 다르게 순서를 보장하지 않고 중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참고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말은 어떤것 이냐면예를 들어 emptyset1출력을 했을
Dictionary 딕셔너리 https://zeddios.tistory.com/129 키-값 구성으로 키를 통해 값을 접근합니다. 딕셔너리도 순서를 보장하지 않고
ternary operator 삼항 연산자로 쓰인다.if문으로 여러줄로 쓰이는걸 한줄로 써서 심플하게 해논건데
binary operator 이항 연산자단순하게 두가지 변수를 통해 연산하는 것a + ba - b 같은단 띄어쓰기를 조심해야합니다a +b, a+ b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출처 https://beepeach.tistory.com/26
unary operator 단항 연산자\-a\+a같이 변수와 붙여서\+는 사실 의미가 거이없고\-는 정수 4같은걸 -4로 바꾸는 작업으로 처리할 수 있을듯?
조합 입니다.n개의 요소에서 r개를 선택해서 나올 수 있는 조합의 수 예로 1,2,3 3개에서 2개를 선택해서 나올 조합은 1,21,32,3이렇게 총 3개입니다즉 직접 구현해야합니다 ㅠㅠ 아직 swift공식으로 기본제공되는 함수가 없답니다위 방법으로 구현해서 사용했습니
할당 연산자생각보다 간단합니다 = 입니다변수에 값 집어넣을때 쓰는 =예시는심플쓰...
사칙 연산자\+, -, /, \*
비교 연산자
범위 연산자 범위 연산자는 종류가 있습니다닫힌 범위 연산자, 반 닫힌 범위 연산자, 단방향 범위1..5 이렇게 쓰이며 1~5까지를 의미합니다.1..<5 1부터 5미만까지 즉 1,2,3,4를 의미합니다.1..., ...9 이런식으로 시작 or 마지막을 지정해주면 마
논리 연산자swift 에서는 3가지 if문과 조합해서 사용한다면논리 부정 NOT (!a) : a가 false이면 if문을 돌린다.논리 곱 AND (a && b) : a,b 둘다 ture이면 if문을 돌린다.논리 합 OR (a || b) : a 또는 b 둘중 하나가 tu
고급 연산자비트, 오버플로우, 연산자 오버라이딩, 커스텀 연산자 등등다양한 기능의 연산자들이 있습니다.이 과목은 정확히 써본건 비트밖에 없는지라 자세한 예제와 그림설명은 아래 링크로~https://jusung.gitbook.io/the-swift-langu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