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Figure {
enum Shape { RECTANGLE, CIRCLE };
// 태그 필드 -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
final Shape shape;
//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RECTANG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CIRC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원용 생성자
Figure(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사각형용 생성자
Figure(double length,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double area() {
switch(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다행히 자바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는 타입 하나로 다양한 의미의 객체를 표현하는 훨씬 나은 수단을 제공한다.
그것이 바로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는 서브타이핑
(subtyping)이다.
태그 달린 클래스는 계층구조
를 어설프게 흉내낸 아류일 뿐이다.
그렇다면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자.
abstract class 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Rectangle(double length, double width) {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length * width; }
}
위의 코드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태그 달린 클래스에 포함된 쓸데없는 코드가 모두 사라졌다.
각 의미를 독립된 클래스에 담아 관련 없던 데이터 필드를 모두 제거했다. 남은 필드는 모두 final이다.
각 클래스의 생성자가 모든 필드를 남김없이 초기화하고 추상 메서드를 모두 구현했는지 컴파일러가 확인해준다.
실수로 빼먹은 case문 때문에 런타임 오류가 발생할 일도 없다.
📌 핵심 정리
- 태그 달린 클래스를 써야 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
-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태그 필드가 등장한다면 태그를 없애고 계층구조로 대체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 기존 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계층구조로 리팩터링하는 걸 고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