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계 변환
선형 시스템 문제를 벡터의 좌표계 변환으로 생각할 수 있다.
Ax = b가 있을 때,
A[v]A=B[v]B
- 행렬 = 좌표계
- 벡터 = 좌표값(행렬 A를 좌표계로 했을 때)
- 임의의 v는 다양한 좌표계에서 표현될 수 있다
기저벡터
기저벡터란, 좌표계를 구성하는 기준 벡터이다.
원점을 기준으로하는 표준 좌표계는 기저벡터가 다음과 같다.
[1001]
좌표계 변환
A[v]A=B[v]B
을 이용해서,
[v]A=A−1B[v]B
로 다른 좌표계의 좌표값을 구할 수 있다.
선형 변환
선형 함수
함수 f가 아래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함수 f를 선형함수(linear function)이라고 한다.
- 선형 함수 : 그렸을 때 직선형으로 그려지는 함수
f(x+y)=f(x)+f(y)f(cx)=cf(x)
변환
- 함수의 입력이 n-벡터이고 출력이 m-벡터인 함수 T가 있을 때, 이를 변환(transformation)이라고 한다.
T:Rn→Rm
- 이때 n=m 인 경우, 이 변환을 연산자(operator)라고 한다.
행렬 변환
m x n 행렬 A에 대해 Ax=b에서의 A는 n-벡터(x)를 입력 받아 m-벡터(b)를 출력으로 내는 변환으로 볼 수 있다.
TA(x)=Ax
이 변환은 행렬이 정의하기 때문에 행렬 변환(matrix transformation)이라고 한다.
그런데 행렬 변환은 선형 함수의 성질을 모두 만족하기 때문에 선형변환이다.
TA(x+y)=TA(x)+TA(y)TA(cx)=cTA(x)
또한 모든 선형 함수는 행렬로 표현가능하다.
선형 변환 코딩
입력을 n-벡터, 출력을 n벡터로 하는 선형 변환을 코딩하려면 m x n 표준행렬을 구성해야 한다.
표준 행렬은 기저벡터를 목표로 하는 변환만큼 계산해서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