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GUI, 게임 오브젝트의 흐름

정제로·2023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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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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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UI 기초

1.캔버스

  • Canvas : UI가 그려지는 도화지 역할인 컴포넌트.
  1. 스크린
  1. 텍스트
    • Text : 문자열을 표시하는 UI.
  1. 이미지

    • 이미지 파일을 Sprite로 설정해야 UI 적용 가능.
  1. Image Type

    • Simple : 기본 이미지.
    • Sliced : 모서리의 이미지를 잘라서 가운데를 채워주는 방식.
    • Tiled : 타일 형식으로 이미지 분할.
    • Filed : 이미지가 얼만큼/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기능.
      (* Filed 기능으로 스킬 쿨타임 효과 구현 가능.)
    • Preserve Aspect : 비율 고정.
    • Set Native Size : 원본 크기로 설정.

    UI는 Hierarcy의 순서에 따라 위 아래가 결정됨.

  1. 버튼

    • Button : 클릭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반응형 UI.
      (Sliced 기능으로 자유자재 크기로 이미지 구현 가능.)

    • Fill Center : Sliced 유형에서 중앙을 채움 유무 결정.

    • Interactble : 버튼 반응 유무 결정.

    6-1. Transition

    • Color Tint
      - Normal Color : 기본 색.
      - Highlighted Color : 마우스를 올려두었을 때의 색.
      - Pressed Color : 마우스로 눌렀을 때의 색.
      - Disabled Color : 버튼을 비활성화 했을 때의 색.
      - Color Mutiplier : 버튼 색 배합.
      - Fade Duration : 버튼색이 바뀌는 시간.

OnClick() : 버튼 클릭 시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

  1. 앵커
    Anchor : UI의 기준점.

    • 앵커-빨간색 : 캔버스에서의 기준점.
    • 앵커-파란색 : 컴포넌트에서의 기준점.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 가능.)
    • 앵커-중앙네모 : 컴포넌트의 위치. (Alt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 가능.

게임 오브젝트의 흐름

골드메탈 유니티 게임오브젝트의 흐름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feCycle : MonoBehaviour
{

    //게임 오브젝트 생성할때 최초1회실행
    void Awake()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가 준비되었습니다~");
    }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었을때, 활성화영역
    void OnEnable()
    {
        Debug.Log("플레이어가 로그인 하였습니다");
    }

    //Update시작전 최초1회실행, 초기화 영역
    void Start() 
    {
        Debug.Log("사냥 장비를 챙겼습니다~");
    }

    //물리연산 업데이트, 주기적으로 실행시킴, 물리연산 영역
    void FixedUpdate()
    {
        Debug.Log("이동중~~");
    }

    //게임 로직 업데이트, 컴퓨터 성능에 따라 달라짐, 로직 영역
    void Update()
    {
        Debug.Log("몬스터 사냥~");
    }

    //모든 업데이트가 끝난후 마지막호출, 로직의 후처리
    //update~lateupdate까지가 로직영역
    void LateUpdate()
    {
        Debug.Log("경험치 획득");
    }

    //게임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되었을때, 비활성화 영역
    void OnDisable()
    {
        Debug.Log("플레이어가 로그아웃했습니다");
    }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될때, 해체영역
    void OnDestroy()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를 해체하였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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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입니다.. 잘못된 정보, 달게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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