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d by hanruy1109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predicate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는 객체이기에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개발자 도구에서 console.dir() 로 함수 객체늬 내부를 볼 수 있다.
__proto__
는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고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argument)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 argument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Function.prototype.call
, Function.prototype.apply
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 기명 함수 표현식
const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Prototype]] 내부 슬롯은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프티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hasOwnProperty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