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wnajsldkf·2023년 3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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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설명

이 문제를 보면서 어려웠던 점은
1. 이동 칸수를 세는 방법
2. 가장 경로가 짧은 경우를 보장할 수 있는가? -> BFS!
3. 벽을 부수고 나서 표시하는 방법 -> 전역 변수로 관리한다면, 벽을 부수지 않고 이어가는 경우를 고려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에 대한 해결책은
1. 각 칸을 객체로 관리하고 count 변수를 둔다. count 변수를 통해 이동 경로를 관리한다. -> 이동한 곳의 count 변수를 1 올린다.
2. 경로 탐색 문제는 가장 가까운 지점부터 검색하다 도달하면 종료된다. 가장 먼저 도착한 상태가 경로가 가장 짧은 지점이라 할 수 있다.
3. 방문 여부를 3차원 배열로 관리한다. 벽을 부순 경우와 벽을 부수지 않은 경우 방문 여부를 달리한다. 각 칸의 객체에 벽을 부순 여부를 저장한다. 부수었다면, 벽을 만나도 부술 수 없다.

문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P2206 {
	static int N, M;
    static int[][] map;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Queue<Wall> queue = new LinkedList<>();
    static int[] dx = {0, 0, -1, 1};
    static int[] dy = {-1, 1, 0,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ystem.setIn(new FileInputStream("src/Algorithm/P2206/input.txt"));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visited = new boolean[N][M][2];		// O -> 파과 X / 1 -> 파괴 O
        
        for (int i = 0; i < N; i++) {
        	String[] line = br.readLine().split("");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line[j]);
            }
		}
        
        queue.add(new Wall(0, 0, 1, false));
        System.out.println(BFS());
	}
    
    private static int BFS() {
    	while (!queue.isEmpty()) {
        	Wall now = queue.poll();
            
            if (now.x == M - 1 && now.y == N - 1){
            	return now.coount;
			}
            
            // 동서남북 살펴보기
            for (int i = 0; i < 4; i++) {
            	int new_x = now.x + dx[i];
                int new_y = now.y + dy[i];
                // 범위 밖에 있다면
                if (new_x < 0 || new_y < 0 || new_x >= M || new_y >= N) {
                	continue;
				}
                
                // 방문안하고, 0이라면(벽이 아니면)
                if (map[new_y][new_x] == 0) {
                	// 방문하지 않았고, 부서진 이력이 없다면 -> 부서지지 않은 상태로 간다.
                    if(!now.isDestroyed && !visited[new_y][new_x][0]) {
                    	queue.add(new Wall(new_x, new_y, now.count + 1, false));
                        visited[new_y][new_x][0] = true;
					// 이미 부서졌고, 방문하지 않았다면 -> 부서진 상태로 간다.
                    else if(now.isDestroyed && !visited[new_y][new_x][1]) {
                    	queue.add(new Wall(new_x, new_y, now.count + 1, true))
                        visited[new_y][new_x][1] = true;
					}
                }
                
                // 방문하지 않았고, 1이라면(벽이라면)
                if(map[new_y][new_x] == 1) {
                	// 벽을 부순 적 없다면 -> 벽을 부술 수 있다.
                    if(!now.isDestroyed) {
                    	queue.add(new Wall(new_x, new_y, now.count + 1, true));
                        visited[new_y][new_x][1] = true;
					}
        		}            
			}
		}
        return -1;
	}        
}

class Wall {
	int x;
    int y;
    int count;
    boolean isDestroyed;
    
    public Wall(int x, int y, int count, boolean isDestroyed) {
    	this.x = x;
        this.y = y;
        this.count = count;
        this.isDestroyed = isDestroye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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