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project - 회고

Jaemin Jung·2021년 10월 14일
0

Final Project

목록 보기
26/27

Final project 종료

추석 연휴가 껴있는 덕분에 조금 더 여유있는 기간을 가질 수 있었던 Final project가 종료 되었다.
하지만 기간은 여유있었어도 project 진행은 마냥 여유있지는 않았다.
project 후반 일주일은 거즘 밤샘 코딩을 이어갔던것 같다.
그래도 끝낼수는 있어서 다행이었다. (Final project를 못끝냈던 팀도 많다더라..)

project를 마치면 각각의 팀원에 대해 리뷰해야한다.
그리고 메일을 통해 나에 대한 리뷰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받은 리뷰들의 키워드는 '문제해결'과 '소통'이었다.
project 내내 팀원들이 겪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도와 해결하기도 하였고,
Front-end와 Back-end 소통에 힘 써온덕분에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Project에서 내가 담당한 기능

  • Music player
  • Visualizer
  • HashTag
  • 음원 등록 수정

Front-end단에서 핵심 기능을 담당했다.
가장 힘들었던 기능은 역시 Visualizer였다.
이 기능을 구현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Visualizer는 WEB-AUDIO-API를 이용해 구현하였는데,
이 기술이 꽤나 난이도 있어서 고생 좀 했다..

기억에 남는 점

음악 재생시 발생했던 CORS 에러를 해결했던게 제일 기억에 남는다.
이 에러를 해결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오리진에서 "Access-Control-Allow-Origin" 헤더 반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였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은 s3버킷의 cors 설정을 해주었다.
그리고 audio 객체의 속성인 crossOrigin의 값을 use-credentials로 설정시켰지만,
같은 에러가 똑같이 반복되었다.
많은 개발자들이 말하듯이 에러코드에 힌트가 다 있었고,
mp3파일 url에 get요청을 보내 해결하였다.
해결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만큼 가장 뿌듯했던 Error Handling이었다.

아쉬웠던 점

Visualizer

처음 기획했을때에는 Visualizer에서도 PlayList 기능이 있었다.
시간이 부족하여 이 기능까지 적용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

UI

Project를 진행하며 css가 꽤나 늘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잘한다는건 아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
자신없는 부분이라 그런지 좀더 창의적인 UI설계를 하지못해 아쉬웠다.
Front-end는 css가 기본중에 기본인데.. 그동안 신경쓰지 못해 많이 반성중이다.

Final project는 여기까지..

아직 발표 문서와 발표 영상을 보완해야하는 일이 남았지만,
그래도 완성해서 많이 뿌듯하다.
앞으로 잡서칭 시간을 가지는데,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될지 궁금하다.
기술 발표 영상도 준비해야해서 바로 편하게 뻗지는 못할듯 하다.

profile
내가 보려고 쓰는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