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수(Variable)
- 변수의 이름
- Q&A
- 마치며
- 변수(Variable)
: 바뀔 수 있는 어떤 값을 보관하는 메모리 공간
컴퓨터는 어떤 데이터를 기억할 때,
컴퓨터의 메모리인 'RAM'에 이를 기록합니다.
데이터의 각 구역은 순차적으로 숫자를 부여하여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0번, 1번, ... 이런 식이죠)
예를 들어,
주소가 0x1234인 방에 있는 값을 4로 업데이트하라고 한다면,
0x1234
의 내용을 불러와서 4로 바꾼 후, 다시 넣는 작업을 일일이 써야합니다.
우리는 이 주소를 직접 일일이 쓰는 것보다
변수 room
으로 지정한다면 위와 같은 작업 없이,
더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 # 변수 'a' 선언
a = 10;
printf("a : %d", a);
return 0;
}
위의 예제에서
int a;
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컴파일러에게 우리가 int
형 변수 a
를 쓴다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char
: 1 byte
: singed와 unsigen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rt
: 최소 2byte
: singed와 unsigen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ng
: 최소 4byte
: 32비트 시스템 : 4byte
: 64비트 시스템 : 8byte
long long
: 최소 8byte
: singed와 unsigen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oat
: 4byte
double
: 8byte
long double
: 최소 8byte
#include <stdio.h>
int main(){
float a = 3.14f;
double b = 3.14;
print("a : %f, b : %f", a, b);
return 0;
}
float a = 3.14f
를 보면,
선언할 때 f
를 붙였음을 알 수 있는데요,
double
형을 선언할 때는 안 붙였습니다.
이는 float
형을 표시해주기 위해 f
를 붙이는 것입니다.
만약 f
를 붙이지 않는다면 double
형으로 인식하여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변수의 이름을 정의할 때는 몇 가지의 규칙이 있습니다.
비쥬얼 스튜디오와 같은 컴파일러는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도 사용가능하지만, 관습상 영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abc_123_d4 = 3
123abc = 3
는 안됩니다!😢
variable
과 VARIABLE
은 다른 변수입니다.
예약어(Keyword) :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단어
ex) True, False, None, if, while, and, break, class, ⋯
int a, b, c;
위처럼 변수를 선언할 시에는,
각 변수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int num_students, total_score;
위와 같이 작성하다면 각 변수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예상할 수 있죠.
이처럼 변수의 이름을 보았을 떄,
해당 변수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즉,
가 좋은 이름의 규칙입니다.
여기서 3번의 '스타일'은 변수의 이름을 짓는 스타일인데,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Snake Case
: 변수 이름 중, 띄어쓰기를_
로 표현하는 방식
ex)snake_case
,wonder_land
- Camel Case
: 변수 이름 중, 띄어쓰기를대문자
로 구분하는 방식
ex)CamelCase
,WonderLand
-
사실 SWEA에서 C 강의를 보는데,
조금 딱딱해서 그런지 재미가 없더라구요.....😒
그리고 동영상 강의다 보니까 제가 velog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어요...
30분 영상 기준 2시간을 velog에 정리하고 있더라구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네요...
그래서 그런지 하기가 싫더라구요.......ㅋㅋㅋㅋㅋ
그래서 나무위키에서 C와 관련된 내용을 읽어보면서
마음가짐을 다시 잡아보려고 하는데,
모두의 코드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C와 C++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된 사이트더라구요. 저도 보고 있는데 너무 맘에 들었어요.
위와 같은 이유로 C와 C++은 모두의 코드를 활용(인용, 참고)하여 제 velog에 공부 내용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나 자신 화이팅😉
[Reference] : 위 글은 다음 내용을 참고, 인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